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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24.10.11
    노벨상 작가 한강 <채식주의자>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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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 작가님 노벨상 수상!!!! 한강 작가님의 "채식주의자" 책은 예전에 읽고 정말 인상 깊어서 개인적인 감상 적어놓았었는데요. 이 책은 스토리로 말하기보다는 글로 이미지를 만들고 거기에 있는 상징을 읽어서 다시 이야기로 돌아오는 느낌이었어요. 정말 이 책 처음 읽었던 감동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찾아보니 2016년 8월에 읽고 써놓은 서평이 있네요. 작가님 노벨상 수상하신 기념으로 블로그에도 올려봅니다. 어... 개인적으로는 매우 인상적으로 읽은 책이고 언젠가 한 번은 꼭 읽어볼 책으로 생각하지만, 저희 아이들에게는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 꼭 읽어보라고만 권해줬어요. 아직 어린 아이들이 읽기에는 소재가 부적절하고 심오한 철학적인 내용을 해석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교육 이야기 올리는 블로그라 노파심에 덧붙입니다 ㅎㅎ 

 

아래 내용에는 책 내용에 대한 스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강 <채식주의자> - (1) 채식주의자

처음 남편의 눈으로 아내를 설명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이 세상에서 가장 평범한 사람이라고 그려요. 키도 평균, 외모도 평균, 그 밖에 눈에 띄는 게 없는 평범한 여자.

 

평범이라는 게 언뜻 듣기에는 "아무 것도 아닌 것"이라는 느낌일 수 있지만 사람의 모든 부분이 모조리 평균이 된다는 건 굉장한 거에요. 아무리 평범해도 한두개? 두세개 정도는 범위를 벗아난 무언가가 있게 마련이거든요. 그러니 모든 부분이 평균이라는 것은 나름대로 굉장히 드문 확률로 나타나는 경우라고 생각해요. 그럼 이 아내는 정말 보기드문 모든 분야에서 평균인 사람이었을까요?

 

아니오, 이건 그저 남편이 그 사람을 보지 않았던 거에요.

 

피상적으로 보기는 했지만 정말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구분할 수 있는 최소한의 특이점조차 보지 않았던 거에요. 마지막 남편의 고백, 나는 저 여자를 모른다라는 말에서는 그의 눈으로 보기에 미쳐버린 한 여자를 외면하고 싶다는 책임감의 회피와 처음부터 이 사람을 몰랐다는 깨달음의 중의적인 표현이라고 생각해요. 철저한 무관심, 아내가 아내로서의 집안일, 요리, 섹스를 한다면 그 이외의 것에는 아무런 관심도 없는, 가장 가까워야할 부부조차 서로의 기능만 하고 있다면 그 사람의 인간 자체에는 관심이 없는 현대사회의 무관심의 일면을 나타내는 것이 이 남편이라고 본다면, 보다 근원적인, 육식으로 대표되는 사회의 강요된 폭력을 보여주는 건 바로 친정 가족들이에요

 

아버지는 권위적인 가부장적인 성격으로 직접적인 폭력을 보여줘요. 한마디로 직접 때리는 거죠. 어머니는 마음을 때려요. 위한다는 명분으로, 사회에 잘 적응한 사위가 보기에는 눈시울이 뜨거워질 모성애라는 이름으로, 육식을 거부하는 주인공 영혜에게 한약을 섞어 흑염소란 걸 모르게 하면서 억지로 속어가며 먹이려는 폭력. 그걸 거부하면 자신의 희생과 노고를 들먹이며 가해져오는 마음의 폭력. 친정 가족들 이야기가 나오기 전까지, 언니가 불러주기 전까지 나오지도 않던 주인공의 이름이 나오기는 해요. 최소한의 개인적인 관심은 있는 원가족이긴 하지만 그들은 그 개인적인 관심과 연결고리를 가지고 영혜에게 그들의 폭력에 동참하기를 강요할 뿐이에요. 

 

그동안 영혜(이름을 불러주고 싶었어요. 최소한 저는..그래서 계속 이름을 쓰겠습니다)는 사실 잘 적응하며 살고 있었어요. 그리고 지금 처절하게 거부하고 있는 이 폭력을 자기자신도 잘 휘두르며 살았습니다. 그리고 사실은 그 사실이 가장 못견뎠던 부분이기도 하구요. 똑똑했던 예뻐했던 흰 개, 주인집 딸인 영혜를 물어버린 흰 개를 무더웠던 날에 아버지가 오토바이에 묶어 죽을때까지 끌고 달리게 해요. 처음 끌려가는 개를 보는 어린 영혜는 날 물더니 잘됐다며 지켜봐요. 동네 한바퀴 돌고 온 개는 힘들어하고, 두바퀴, 세바퀴.. 마침내 지칠 때까지 도는 동안 어린 영혜는 집 앞을 지나쳐 가는 개의 모습을 모조리 바라봅니다. 마침내 죽어서 그 피맺힌 눈동자로 실려올때까지. 이 모든 장면에서 영혜의 감정은 맨 처음 한 문장, 날 물더니 잘됐다 라고 표현한 문장 외에는 나오지 않아요. 무심히 지켜볼 뿐이죠. 그리고 나중에는 물린 상처가 나아야 하기 때문에 그 고기를 한 입 먹었다고 고백을 하고는 아니, 사실은 한 그릇 다 먹었다고 이야기 합니다. 아무렇지 않았다고 합니다. 정말 아무렇지도 않았을까요?

 

네, 정말 아무렇지도 않았을 겁니다

 

적어도 겉으로 드러나 있는 어린 영혜는 정말 아무렇지도 않고 아무 느낌도 없었을 것이라 상상해봤습니다. 사람이 죽음을 받아들이는 단계에는 다섯 가지 단계가 있다고 해요. 부정 - 분노 - 협상 - 우울 - 수용. 아마도 처음에는 개가 혼나는 것이 고소했던 어린 영혜가 점점 강도가 심해지는 폭력, 사회적으로 정당하고 영혜 자신도 가담해야 하는 폭력을 보고 처음에는 두려움이나 거부감을 느꼈겠지요. 정말로 아무렇지도 않았다면 그 장면을 그리도 오랫동안 그 자리에서 꼼짝도 못 하고 바라보고 있지는 않았겠지요. 그리고 아픈 것이 낫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한 입 먹었다는 변명도, 그렇게 변명한 이후에 아니 사실은 한그릇을 다먹었다고, 아무런 감정도 없었다고 토해내는 고해성사도 없었겠지요. 정말 아무 것도 아닌 일이라면 그게 아무 것도 아닌 일이었다고 콕 찝어 이야기 하지는 않았을테니까. 하지만 그 사회적으로 용인된, 같이 가담해야 하는 강요된 폭력 앞에서 영혜는 감정을 죽여야 했을 겁니다. 자기 자신의 감정의 죽음, 아마도 최소한 겉으로 드러난 의식에서의 죽음은 바로 부정, 아무런 감정도 느끼지 않았다는 두려움에 대한 부정으로 시작되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정말로 죽어서 없어진 것은 아니겠지요. 다만 저 밑바닥의 무의식에 가라앉아 있을 뿐. 육식이, 고기가, 살과 피는 모두 소화되어 없어져도 영혼만은 남아 목구멍에 걸려있던 것처럼 영혜의 감정도 살아남아 무의식 속에서 언젠가는 솟아오르기 위해 웅크리고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그것보다 영혜에게 더 끔찍했던 것은, 사실은 자신도 그 폭력을 원했다는 사실입니다. 처음 나온 꿈에서 영혜는 자신 안의 폭력성을 마주합니다. 바로 핏구덩이에 비친 소름끼치는 낯선 자신의 모습으로. 그럴 수 밖에 없겠지요. 강요된 사회의 폭력이라고 해도 그 사회는 인간 하나 하나가 만들어낸 집단. 무리가 되어 더욱 강해지고 공고해지고 세련되어 지긴 했지만 그 안에는 우리 자신 하나 하나의 폭력성이 녹아들어가 있게 마련이고 그 안에는 영혜 자신의 폭력성도 있었던 겁니다. 꿈에서 영혜가 먹었던 날고기는 누가 억지로 먹인 것이 아니에요. 스스로 먹은 겁니다. 그 폭력에 대한 혐오와 두려움, 하지만 정작 자기 자신이 원하는 폭력성도 공존한다는 것이 그녀에게는 참을 수 없을 만큼 끔찍했고, 그래서 더 이상 고기를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가 되려고 결심했던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무도 해칠 수 없는 유방에 대한 집착도 마찬가지 선상에서 이루어진 것이겠지요. 그렇기에 고기를 먹지않는 채식, 그 폭력성을 대표하는 육식에 대한 반대의 폭력인 채식이 영혜 자신도 갉아먹은 것이라고 봐요. 그 자신도 가해자이며 내밀한 내면에는 그 폭력성을 원하는 스스로의 모습도 있기 때문에.

 

난, 고기를 안 먹어요

 

눈물이 날 만큼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 투명한 영혼을 보니 '적과 흑'에서의 줄리앙 소렐이 떠올랐습니다. 사람들이 서로 잘 지내기 위해 하는 약간의 거짓 섞인 행동인 '예의' 조차도 위선으로 바라보던 그 투명한 영혼이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사람들 속에서는 자기 자신일 수가 없어서 산골 속 어느 동굴 안에서 "그리고 난 자유다"라고 토해내던 음성이 겹쳐 들려서 아릿한 마음의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남편은 영혜가 '예의'바르게 감사하지만 먹을 수 없다 라고 돌려 말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영혜는 그럴 수 없었습니다. 더이상 사회의 거짓과 폭력을 묵인하고 그에 따를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녀는 이렇게 말할 수 밖에 없었던 겁니다. 난, 고기를 안 먹어요.

 

그러나 마지막 장면은 새를 먹는 영혜의 모습이 나옵니다. 원래 싫어하던, 그녀에게는 평화의 상징인 유방을 보이지 않게 덮고 있던 브래지어도 없이, 상의까지 모두 벗은 채. 그러면서 묻지요. "... 그러면 안돼?" 영혜는 세상을 향해 묻고 싶었던 겁니다. 폭력성을 버리면 안되냐고 (유방의 노출). 그리고 비꼽니다. 지금 네가 하고 있는 폭력이 바로 이거라고 (새를 잡아먹기).

 

영혜역시 무관심하고 폭력적입니다. 친정 가족이 불러주어서 영혜의 이름을 알기는 하지만 남편 역시 이름이 없습니다. 육식의 폭력을 거부하기 위해 그 반대의 폭력인 채식을 합니다. 화해가 아닌 반대쪽에서의 폭력. 이 사회의 폭력에 대해 저항하지만 그 자신의 폭력성의 한계로 화해가 아닌 반대방향의 폭력을 택해버린 영혜. 어쩐지 원죄가 떠오르는, 인간 본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는 글이었습니다.

 

 

한강 <채식주의자> - (2) 몽고반점

 

너무나 강렬한 느낌에 그걸 토해내지 않고는 도저히 다음으로 넘어갈 수 없었던 채식주의자 파트를 뒤로 하고 더 강렬하다는 몽고반점 파트로 들어갔어요. 대충 불륜 관련이라는 이야기를 듣긴 했는데 도대체 어떤 강렬함을 담고 있을까요?

 

이번 파트의 주인공은 영혜의 형부입니다. 예술가라는 그는 생활력 강한 영혜 언니 덕분에 자신의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는 거라고, 이전 편에서 영혜 남편이 변변치 않은 사람이라고 평가했었던 바로 그 사람이죠. 예술가, 천상의 이미지와 현실 세계를 이어주는 자, 이상과 현실의 경계에 서 있는 자. 그리고 언제나 저너머의 이상 세계로 날아가기를 꿈 꾸던 사람입니다. 그래서 늘 하늘로 날아오르는 새의 이미지를 꿈꾸었죠. 아내에게 몽고반점에 대해 들은 이후 자신에게 떠오른 욕망에 당황하며, 자신이 그동안 자유로웠다고 생각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았다는 걸 깨달았다고 털어놓습니다. 예술로 표현해내는 것에 무한정의 자유가 허락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그동안 깨닫지 조차 못했던 이 사실을 깨달았다고 합니다. 이 소설은 이 세상이 구속하고 있는 모든 억압을 파헤쳐볼 예정이고 이번엔 성적 욕망을 건드려볼 참인 걸까요? 작가는 선정적인 소재로 온갖 억압의 코드를 한 번 뒤흔들어 볼 생각인 걸까요? 일단 더 읽어보기로 했습니다

 

영혜의 몽고반점에서 떠올린 것은 꽃이에요. 식물이죠. 도대체 왜 그것을 떠올렸을까 궁금해하며 읽어나가다 이 문장을 마주쳤습니다.

 

약간 멍이 든 듯도 한, 연한 초록빛의, 분명한 몽고반점이었다. 그것이 태고의 것, 진화 전의 것, 혹은 광합성의 흔적 같은 것을 연상시킨다는 것을, 뜻밖에도 성적인 느낌과는 무관하며 오히려 식물적인 무엇으로 느껴진다는 것을 그는 깨달았다.

 

아...몽고반점이란 연결고리가 이어주는 것은 식물, 그리고 태고의 기억이었습니다. 광합성을 하는 초록 엽록소의 색상. 광합성이야말로 식물과 동물을 나누는 근원적인 것이었습니다. 육식은 눈에 보이는 폭력이지만 채식 역시 어쩔 수 없이 폭력적입니다. 살아 움직이는 동물을 잡아먹는 것이 육식이라면, 움직이지는 않지만 역시 살아있는 것인 식물을 먹는 것이 채식이니까요. 살기 위해 다른 생명을 희생시켜서 먹어야만 하는 동물로서는 근원적인 평화는 얻을 수 없었던 겁니다. 오로지 광합성으로 생명을 이어갈 수 있는 식물만이 순수한 비폭력, 평화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서로 먹고 먹히는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어쩔 수 없는 근원적인 원죄를 지고 살아가야 하는 동물과 대비되는, 다른 생명을 희생시키지 않고서도 살아갈 수 있는, 관계와 독립되어 '혼자서 스스로 존재'할 수 있는 식물. 그리고 그 핵심인 광합성. 그 광합성의 흔적이 태고의 것처럼 남아있다는 건 머나먼 옛날에는 우리도 광합성을 하는 식물이었다는, 혹은 최소한 그 식물과 같은 기원이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그래서 영혜는 다시 식물로 돌아가고 싶었던 겁니다. 햇살 아래에 광합성을 하며, 더이상 먹는다는 폭력을 하고 싶지 않았던 겁니다.

 

또 하나. 몽고반점 자체는 성적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뜻밖에도 성적인 느낌과는 무관'하다고 위의 문장에서 이야기 하고 있지요. 이 성적 욕망은 그럼 영혜 개인에 대한 사랑이나 욕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합일이지요. 첫 번째 파트, 채식주의자에서 남겨놓았던 육식과 평화의 갈등. 화해가 아닌 반대의 폭력을 택했던 육식과 채식의 갈등이 이번 파트에서는 화해를 시도하려고 했던 겁니다. 흔히 에로스와 타나토스는 같이 이야기 됩니다. 성적 결합과 죽음의 체험은 근원적으로 유사한 것이라고 보는데 그것은 여성과 남성의 결합과 합일, 그 개인의 경계를 허무는 지점이 이승과 저승의 경계를 넘어가는 바로 그 경계면에서 이루어지는 죽음과 유사하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양 극단의 합일을 의미하기에 고대 종교에서도 이 땅과 하늘을 연결하기 위해 제물의 생명을 바치는, 죽음-타나토스를 이용한 제의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런데 현대 사회에서는 성적인 코드가 금기시 되기에 드러내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에로스 역시 비슷하게 하늘의 이상과 맞닿기 위한 제의로 이용됩니다. 어쩐지 영혜를 향한 주인공의 성적 욕망은 바로 그러한 제의, 탄트라를 떠올리게 합니다.

 

그러나 탄트라는 밀교, 숨겨진 비의, 스승의 안내 없이는 제대로 된 길로 합일에 이르기는 커녕 미쳐버리거나 파멸할 수 있는 위험한 에너지. 과연 스승도, 이끌어주는 지침 하나도 없이, 그들이 원하는 것이 그들의 이상향과의 합일이라는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행하는 이 탄트라는 성공적으로 두 세계의 화해를 이끌어낼 수 있을까요? 아마도 그들이 배우지도 않은 탄트라를 행할 수 있었던 것은 몽고반점이라는 연결고리를 통해 집단 무의식에 접촉해서 그랬던 것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고대부터 현재, 미래를 통틀어 모든 지식이 흐르고 있다는 아카식 레코드, 그 집단 무의식에 이끌려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지도 못한 채 수행할 수 있었던 탄트라는 아마도 이 지점까지였을 것 같습니다

 

이 이미지는 절정도 끝도 허락하지 않은 채 반복되어야 했다.

 

그리고 두 사람은 비디오를 끈 채, 이제는 탄트라가 아닌 그저 육체의 성적 욕망에 이끌린 '불륜'을 하게 된 것이겠죠. 그리고 바로 영혜의 언니가 나타나면서 소설은 이제 다른 국면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한강 <채식주의자> - (3) 나무 불꽃
 

협상은 결렬되었습니다. 조그마한 지침도 없이 수행된 유사 탄트라는 합일을 이루는 대신, 거부하고 싶던 육식, 아니 먹는다는 행위의 동물의 세계를 부숴버리고 끝났습니다. 그리고 전장은 영혜의 언니에게로 옮겨집니다.

 

언니는 착하고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사람입니다. 사회적으로 잘 적응해서 살고 있습니다. 만일 동생과 남편의 극단적인 일이 아니었다면 세상의 이면 따위는 바라볼 일 없이 자신의 삶에서 일어난 일을 스스로 감당하며 착하고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살아갔을 겁니다.

 

막을 수 없었을까

 

그녀는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일어난 일을 바라보며 도대체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막을 수는 없었을까 고민하며 스스로를 되돌아봅니다. 바삐 돌아가는 일상 속에서는 결코 보지 않았을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봅니다. 동생과 관련된 어린 시절의 기억을 찬찬히 살펴보며 그 자신의 성실성, 책임감, 사회에 잘 적응해 살아나갈 수 있게 해주는 그 미덕의 뿌리가 사실은 비겁함이었음을 깨닫습니다. 폭력적인 아버지에게 지친 어머니 대신 끓여드렸던 술국은 맏딸의 책임감이기도 했지만 그대신 아버지의 폭력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생존의 방식이었음을 깨닫습니다. 

 

그리고 드러나는 그녀의 삶, 아니 생존의 맨 얼굴은 가혹합니다. 내면의 자아와 분리되어 버린 현실의 자아는 닦아줄 수 조차 없는, 피눈물을 흘리는 본연의 자아를 꿈에서 마주합니다. 그러다가 하혈을 하게 되고 혹시나 죽을 병에 걸린 것은 아닐까 상상하게 되면서 좀 더 깊숙히 마주하게 된 스스로의 삶. 

 

처음으로 생생하게 의식한 것은 그와 함께 살아온 긴 시간이었다. 기쁨과 자연스러움이 제거된 시간. 최선을 다한 인내와 배려만으로 이어진 시간. 바로 그녀 자신이 선택한 시간이었다.

 

남편과의 부부관계, 그것은 치욕과 고통이었습니다. 잊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모두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자신의 죽음을 떠올리며 마주한 스스로의 삶은 그저 견뎌왔다는 것을, 기억할 수 있는 오래전의 어린시절부터 다만 견뎌왔을 뿐이었음을 깨닫게 됩니다. 그래서 사실 그녀의 병이 죽을 병이 아니었고 다시 살아갈 날들이 기한 없이 남아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조금도 기쁘지 않았던 겁니다. 그녀의 앞에 펼쳐진 것은 길고 긴 시간 동안 책임을 견뎌내야 할 '생존'이었으니까요.

 

지하철에서 스치는 행인으로서까지 최선을 다하는 책임감 있는 그녀 역시 모든 것을 벗어던지고 싶던 때가 있었습니다. 문득 자신이 짊어지고 있는 모든 것이 무의미하다고 느꼈을 때, 자신이 이미 오래전부터 죽어있었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그녀는 모든 것을 등지기 위해 산으로 갑니다. 자신 앞에 남아있는 단 하나의 탈출구, 죽음을 향해. 그러나 여섯 살 난 지우의 엄마인 그녀는 죽을 수 없었습니다.

 

누군가는 입원비를 대야 했고, 누군가 보호자가 되어야 했다.

그녀는 계속해서 살아갔다.

 

그래서 견뎌야 했던 겁니다. 지우의 엄마로서, 아내로서, 언니로서, 딸로서, 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지닌 무수한 얼굴들로서 그녀는 생존해가야 했던 겁니다. 스스로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때문에 이 진창의 삶을 그녀에게 남겨두고 혼자서 경계 저편으로 건너간 동생의 정신을, 그 무책임을 용서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알고 있었습니다. 만일 그들이, 정신을 놓아버린 동생과 현실에서 도망쳐버린 남편, 그들이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면 이 책임의 끈을 놓아버린 사람은 자신일 수도 있었다는 것을. 그건 다만 그들의 문제가 아니라 모두가 지니고 있는 문제이고 누가 그 자리에 서게 될 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것을.

 

나무 불꽃, 이 파트의 제목이자 전 작품을 관통하고 있는 개념을 이미지화한 느낌인 나무불꽃이 등장합니다. 그 새파란 불길은 하늘로 높이 치솟아 있습니다. 그것은 수직선입니다. 광합성으로 홀로 고고히 살아갈 수 있는 그들은 타인과의 관계를 맺을 필요도, 서로에게 책임을 질 필요도 없이, 오직 스스로의 이상인 하늘을 향해 타오르면 됩니다. 홀로 스스로의 삶을 수직으로 살아가면 됩니다. 반면 이 사회에 적응해서 사회인으로서의 미덕을 지니고 묵묵히 생존하고 있는 그녀의 삶은 수평적입니다. 수평으로 수평으로 뻗어서 얽히고 설킨 관계들. 지고 이고 나가야 할 책임들. 본래의 이상인 수직선의 삶은 없이, 타인에 대한 책임이라는 가로선으로만 생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여기에서 삶의 무게에 무너지지 않고, 그녀에게 이런 무거운 짐을 지워준 책임감에 짓눌리지 않고, 그녀 스스로를 똑바로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꿈에서 본 내면의 자아는 더이상 울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미소를 짓는 것은 아니지만 무심히 그자리에 있습니다. 그것은 그녀가 본연의 자아를 더이상 외면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마주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일상에서 이루어지는 두 세계의 거대한 합일이 보입니다. 아니, 합일까지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만 어쨌든 두 세계는 묵묵히 공존할 수 있게 됩니다. 관계를 통해 살아가야 하는 동물의 한계를 지고, 그 책임이 지워주는 무게를 잘 알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피하거나 도망가지 않고, 그러면서 동시에 자기 자신의 얼굴을 바라봅니다. 아마도 수직선상으로 저 새파란 나무 불꽃처럼 위로 위로 올라간다면 미소짓게 될 얼굴을, 그러나 지금은 웃고 있지 않는 얼굴을 바라봅니다. 가로선을 모두 놓아버리고 달아나버린 두 사람처럼 달아나지 않고, 자신의 책임이라는 무거운 가로줄을 모두 똑바로 짊어진 채 바라봅니다. 그리하여 채식이라는 반대 방향의 폭력으로도, 무의식적 본능에 이끌려 행했던 유사 탄트라로도 도달할 수 없었던 두 세계의 공존의 가능성에 도달합니다. 묵묵히 일상의 책임을 짊어진 채, 가로선의 책임감을 외면하지 않고, 수직선 상에 있는 본연의 자신도 똑바로 직시했던 그녀였기에 마침내 그 수많은 수평선의 교차점 한 가운데에서 자신의 수직선을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한쪽 세계가 부서져버린 동생에게 속삭입니다.

 

...... 이건 말이야.

...... 어쩌면 꿈인지 몰라.

꿈속에선, 꿈이 전부인 것 같잖아.

 하지만 깨고 나면 그게 전부가 아니란 걸 알지......

그러니까, 언젠가 우리가 깨어나면, 그때 ......

 

이 수없이 많은 책임과 관계의 가로줄. 사실 우리가 이 꿈에서 깨어나면 이게 전부가 아니란 걸 깨닫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 가로줄에 얽메여 보이지 않았던 나만의 세로줄이, 이 꿈에서 깨어나면 선명하게 보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녀는 이 모든 것을 꿈에서 깨어난 이후의 일로 미루어 두고 지금은 현실의 책임을 지고 살아나갑니다.

 

무언가 굉장한 일탈로 시작되었던 강렬한 느낌이 이 부분에서 어쩐지 빛이 바래는 느낌을 받기도 했습니다. 강렬한 인상의 꿈과 채식, 불륜이라는 자극적인 소재로 진행되었던 소설의 마무리가 결국은 일상의 책임을 다하면서 본연의 자신을 잃지 말자? 너무 건전한 것 같기도 하고 일상이라는 것에 묻혀 빛바랜 느낌도 들고... 웬지 모르게 그토록 찾아다니던 파랑새를 집에서 찾은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아마도 이것은 소설의 마무리가 빛바랜 것이 아니라 바로 이것이 일상이라는 것의 무서움일 겁니다. 어떠한 빛나는 보석도 일상이 되면 그 빛은 바래기 마련이고 그 굉장한 것을 눈치채지 못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상이라는 것의 굉장한 힘 앞에서도, 자신의 책임, 관계에서의 책임을 다하면서 동시에 수직선의 자신을 바라본다는 것은, 그 두 세계가 아직 합일이 되지는 않았지만 같이 공존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았다는 것만으로도 그것은 사실 그 어떤 개념보다도 강렬하고 굉장한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다만 우리도 바로 그 일상에 젖어있기에 감탄이나 강렬한 느낌이 줄어들었을 뿐.

 

또한 그녀는 용감합니다. 무언가 좋은 것이 있어서 가는 것이 아니라, 가는 길에 스스로 상처투성이가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서도 그 길을 가야하기에 걸어가는 용기. 동생이나 남편처럼 파격적인 무언가를 하지는 않았지만 그 일상을 똑바로 직시하면서 걸어나간다는 것만으로도 그녀는 용감하고 대단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모든 일상을 짊어지고 묵묵히 일상을 살아나가는 대단한 그녀는 바로 우리들 자신인 것이라고 생각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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