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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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어떻게 하면 창의적인 아이로 키울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는데요. 돌아다니다 아이들과 해보면 재밌을 것 같은 좋은 자료를 하나 찾아서 공유해보려고 해요! 국립과학관 자료실에서 받은 파일인데 이거 괜찮네요!
전국 학생 과학 발명품 경진대회 우수 작품을 활용한 자유학기제 STEAM 프로그램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자유학기제라고 하니 아마도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 같아요. 발명품이나 내용 설명을 보면 확실히 초등 저학년 및 유치원생인 저희 아이들이 이 교재를 바로 쓰기는 어려울 것 같기는 한데요 ㅋ 그렇지만 교재에 들어있는 여러 가지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들이 좋아 보여서 제가 우선 읽어보고 아이들과 해볼 수 있도록 조금 응용해서 사용해보려고 해요 ^^
<국립중앙과학관 교육자료 자료실>
저 자료를 다운 받아온 국립중앙과학관 교육자료실 주소에요~ 위의 링크로 가시면 이 자료 외에 다른 것도 괜찮은 자료가 많네요! 저기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STEAM 프로그램(학생용)" 자료가 오늘 소개해드릴 자료에요. 여기에 파일 첨부로 올려보려고 했더니 파일 크기가 너무 커서 안 올라가네요 ㅎ 혹시 관심 있으신 분들은 그냥 저 주소 들어가셔서 받아보셔야 할 것 같아요 ^^;
내용을 보면 20개의 발명품이 소개되어 있고, 그 발명품 각각을 통해 어떻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발명품을 만들 수 있는지 혹은 소개된 발명품과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적혀있어요. 그 중 앞 부분에 소개된 여러 가지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방법들이 인상적이었네요 ^^
트리즈(TRIZ)
트리즈는 위에 소개된 대로 발명 아이디어를 도와주는 40가지 생각하는 방법인데요. 위의 링크에 가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거기에 어떤 40가지 방법이 있는지 나와있어요. 그리고 이 트리즈 방법을 이용해서 직접 스스로 발명을 해보면서 어떻게 생각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지 연습해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이렇게 새로운 생각을 발전시켜 나가면서 진짜로 발명품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만들어 볼 수 있겠어요.
이렇게 발명품 경진대회에 출품되었던 우수 작품들의 제작 동기를 보면서 뒤쪽 페이지에서 나는 그럼 어떤 발명품을 만들까 생각해 보고, 그 다음 실제 출품작들과 비교해 보면서 여러 가지 창의적인 생각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
트리즈 외에도 이런 만다라트 기법이라든가 브레인 스토밍, 마인드 맵 등등에 대해 소개가 되어 있고, 구체적으로 한 번 해볼 수 있도록 구성된 자료네요. 좋아요! 중학생 쯤 된 아이라면 이 자료로 바로 해봐도 좋을 것 같아요! 저희 아이들은 조금 수정하거나 이걸 응용해 다른 방법으로 시도해봐야 할 것 같아서.. 어떻게 아이들과 재미나게 해볼지 조금 더 생각해봐야 할 것 같아요 ^^
이렇게 재미나게 창의적으로 생각해보기 낚시질을 해보다 보면 어느새 기발한 아이디어가 무궁무진하게 솟아나는 아이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ㅎㅎ 그럼 다음에 또 좋은 자료 있으면 가지고 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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