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750)
즐거운 영어 레시피 (61)
재밌는 놀이 레시피 (107)
책벌레 독서 레시피 (93)
신나는 수학 레시피 (25)
궁금한 과학 레시피 (126)
학교가 신난다! 교과연계 레시피 (26)
스스로 자기주도 레시피 (94)
섬기는 성품 레시피 (17)
컴퓨터 코딩 레시피 (15)
우리나라 신화 이야기 (7)
엄마도 한다! 엄마표 중국어 (17)
햄스터 키우기 - 펄 코델리아 (34)
함께하는 엄마 공부 (38)
보관 (0)
작은 단상 (8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LINK



반응형

아이들 교육시키고 관련 내용들 여기 블로그에 올리고 있는데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던 두 가지가 독서 습관과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잡아주는 것이었습니다. 내년 중학교 2학년 올라가는 첫째는 정말 훌륭하게 자기주도 습관이 잡혀서 수학 말고는 모두 인강과 문제집 등을 이용해서 혼공을 하고 있어요. 아.. 그렇다고 처음부터 엄마표로 하거나 학원 안 다닌 건 아니구요. 초등학교 6학년까지 열심히 학원 다니다가 이제는 슬슬 혼자서 해볼 수 있을 것 같아서 혼공으로 돌렸습니다 ^^ 물론 아직 어린 아이이니 온전히 혼자서 다 하기는 힘들어서 커리큘럼 짜는 것과 계획 실행할 때 제대로 하고 있는지 중간 중간 체크해주며 북돋워주는 정도는 해주고 있긴 하지만요 ㅎㅎ 내년 5학년 올라가는 둘째는 아직 습관 잡고 있는 중이긴 하지만 해야할 일을 체계적으로 챙겨서 실행하는 부분이 좀 부족할 뿐 스스로 공부를 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은 잘 잡혀있는 것 같아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공부해야 한다는 마음이 늘 놀고 싶은 마음을 이기는 건 아니지만요 ㅋㅋㅋ 그래도 공부해라 숙제해라 이야기 하지 않아도 되고 다만 계획을 어떻게 조정해서 실행할지만 의논하면 되니 아이와의 관계도 좋고 저도 편합니다. 이렇게 되기까지의 과정 블로그에 열심히 올려왔는데요. 마침 공부습관 만들기 관련해서 이벤트가 있길래 이벤트 참여도 할 겸 글 올려봅니다 ^^ 

 

 

지금까지 저희가 해왔던 과정을 대략적으로 정리한 글이에요. 아이들마다 맞는 방법은 다를 수 있고 이 내용은 저희 경험담이니 참고해서 상황에 맞게 적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맛있는 공부 레시피 :: 혼공, 스스로 공부하도록 이끌기 (tistory.com)

 

혼공, 스스로 공부하도록 이끌기

지난 번 SBS 스페셜 혼공시대에 아이들이 혼자 공부하는 혼공에 대해 나왔다고 해요. 티비를 보지는 못 했지만 검색해보니 혼공, 혼자하는 공부인 자기주도 학습에 필요한 다섯 가지 요소에 대해

yummystudy.tistory.com

 

아이들이 책과 공부를 즐겁게 느끼고 스스로 해야 할 일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요. 여기에 아이스크림 홈런도 저희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했어요. 물론 공부 습관 잡는데 홈런만 한다고 다 되는 일은 아니지만 하루에 과목별로 해야 할 양을 정하고, 실제로 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공부 습관 잡는데 활용하기 좋은 도구였어요 ^^ 특히 코로나로 학교 수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동안 교과서 내용을 아이스크림 홈런으로 제대로 볼 수 있어서 좋았는데요. 아이스크림 홈런에 나온 학습 자료는 학교에서 선생님들도 비슷하게 활용하시는 경우도 꽤 있었어요. 저희 아이들은 좋아하는 책은 여러 번 반복해서 보는 타입이어서 그렇게 이미 봤던 내용을 반복해서 보는 걸 편안하게 받아들였는데요. 이 부분은 아이들마다 호불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한 번 봤던 내용을 다시 보는 건 집중력이 떨어지고 새로운 내용을 흥미로워하는 아이들도 있으니까요 (홈런 이벤트인데 이런 말을... 저희 상금과는 좀 멀어지나요..? ㅋㅋㅋ;) 아이스크림 홈런은 일주일에 한 번씩 상담 선생님이 아이와 통화 하시면서 꼬박꼬박 하도록 챙겨주시기도 하는데요. 한 달에 한 번은 저도 학부모 상담을 했는데 아이의 일정에 맞춰서 홈런 학습의 양을 조절하고, 그 동안 선생님이 보시기에 아이가 어떻게 학습했는지에 대한 의견도 들을 수 있었어요. 그 날의 학습을 완료하면 제 핸드폰으로 학습 완료 문자가 오니 아이가 했는지 안했는지 확인하는 게 수월했습니다 ^^ 

 

 

잘 준비 다 했는데 엄마가 이벤트 참여해야 하니 홈런 하는 인증샷을 찍어보자고 해서 잠옷 차림으로 학습기기를 켠 둘째입니다 ㅋㅋㅋ 아이에게 공부 습관 잡는데 홈런이 도움이 되냐고 물어보니 당연히 도움이 된다고 해요. 무슨 일인가 어깨너머로 구경하던 첫째도 아이스크림 홈런 정말 도움 많이 되었다고 끼어듭니다. 초등학교 때에는 아이스크림 홈런이 최고라며 둘이 신났어요! 그러더니 첫째가 중등은 엠베ㅅㅌ라고....;;; 어차피 상금은 저멀리 날아간 것 같으니 그냥 아무말 대잔치 계속 해보겠습니다 ㅋㅋㅋ;;; 

 

 

사실 아이스크림 홈런 학습 자체는 저는 처음 세팅할 때에만 살펴보고 그 이후로는 별로 본 적이 없어요. 아이가 스스로 정해진 양을 잘 완수하는지 관리에 중점을 뒀으니까요. 그래서 아이에게 공부 습관 잡는데 홈런이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물어보니 습관나무라는 게 있다면서 이런 걸 보여주네요? 

 

 

오오오! 매일 매일 오늘의 학습을 완료하면 습관나무가 자라나는 건가봐요. 예전에 올린 "맛있는 공부 레시피 :: 공부의 줄기 잡기 (Feat. 초등,중등 계획표) (tistory.com)" 글에서 저희가 초등학교 국수사과 과정 정리하면서 만들었던 나무가 떠오르면서 굉장히 반가웠습니다 ㅎㅎㅎ 

 

 

습관나무를 열심히 키우면 진짜 나무도 보내준다고 해요! ... 저 식물계의 데쓰핸드라서 제 손에 들어오면 다 죽는데 잠깐 걱정이 들었습니다;;; 뭐 그래도 숲으로 나무를 보내는 건 멋진 일인 것 같아요~ ㅎㅎㅎ 

 

 

내년 5학년 올라가는 둘째에게 그 밖에 홈런에서 유익했던 내용을 꼽아보라고 하니 갑자기 중등 과정으로 들어가네요? 저는 몰랐는데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과정 하고 있어도 중등 내용도 들어가서 볼 수 있더라구요. 그러더니 여기서 궁금했던 정비례와 반비례 내용도 볼 수 있었다며 자랑합니다 ㅎㅎㅎ 이리 저리 둘러보면서 호기심이 생긴 내용은 학년에 관계 없이 다 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코딩도 해볼만한 학습이 있다고 이야기 해주는데 코딩 관련 내용은 업데이트가 자주 되지는 않지만 그래도 처음 접해보는 저학년 아이들에게는 도움될 것 같다고 하네요 ^^ 

 

 

글로벌 리더쉽에 들어가면 다양한 것들을 볼 수 있어서 그것도 좋다고 합니다. 요새는 "선을 넘는 녀석들" 재밌게 보고 있대요. 한국사와 세계사에 관련된 여러 가지 내용이 있다고 하니 내년 5학년에 역사 배우기 전에 이런 컨텐츠로 접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공부습관 장학금 1천만원 이벤트 (home-learn.co.kr)

 

공부습관 장학금 1천만원 이벤트

공부습관에 진심'인 홈런이 준비한 공부 습관 장학금! 행운의 주인공은 단 한 명!

www.home-learn.co.kr

 

이번에 참여하려고 하는 이벤트는 홈런으로 공부습관 잡기에 관한 사진을 올리면 1위는 무려 천만원을 주는 이벤트에요! 위의 링크로 들어가면 보실 수 있습니다~ 천만원에 눈이 멀어 자려던 애들 깨워서 작성한 글인데 쓰다보니 상금과는 멀어져 가는 것 같습니다 ㅋㅋㅋ 참여에 의의를 두고 그럼 다음에 또 재미난 이야기 가지고 올게요 ^^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