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750)
즐거운 영어 레시피 (61)
재밌는 놀이 레시피 (107)
책벌레 독서 레시피 (93)
신나는 수학 레시피 (25)
궁금한 과학 레시피 (126)
학교가 신난다! 교과연계 레시피 (26)
스스로 자기주도 레시피 (94)
섬기는 성품 레시피 (17)
컴퓨터 코딩 레시피 (15)
우리나라 신화 이야기 (7)
엄마도 한다! 엄마표 중국어 (17)
햄스터 키우기 - 펄 코델리아 (34)
함께하는 엄마 공부 (38)
보관 (0)
작은 단상 (8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LINK



반응형

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

오랜만입니다! 한동안 글 못 올렸는데.. 이제 다시 제대로 시작해보려구요 ^^ 저희 첫째 아이가 초등학교 4학년이라서요. 이제 내년 5학년 2학기 쯤에는 역사와 관련된 내용을 배운다고 합니다. 역사 관련된 책으로는 용선생 시끌벅적 한국사 같은 어린이용 역사책도 좋은데요. 역사적인 사실 외에 역사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 책을 읽는 것도 흥미 유발에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어린이용 역사 소설 몇 권 소개해봅니다 ^^

 

<옹주의 결혼식>

이 책은 조선시대 세종대왕 때 처음으로 시집을 가게 된 숙신옹주의 이야기입니다. 그 전에는 남자들이 장가를 가서 처가살이를 했다고 해요. 그런데 유교적인 풍습을 널리 퍼뜨리기 위해 왕실에서 모범을 보이려고 맨처음 시집 보낸 게 바로 이 옹주님이라고 하네요. 옹주님 이야기 읽다보니 재미난 사극 한 편을 보는 기분이었습니다. 아이도 재밌다며 추천하네요 ㅎㅎ

 

<나는 비단길로 간다>

이 책은 발해에 살았던 소녀의 이야기네요. 당나라, 신라, 일본, 그리고 로마까지 넘나들며 교역의 길을 열었던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책도 재밌을 것 같아요~

 

<서라벌의 꿈>

이 책은 신라의 삼국통일에 대한 내용인데요. 주인공이 김유신이나 역사적인 인물이 아닌 그 시대를 살아가는 평범한 소년입니다. 역사적 사건의 해석이, 당대의 일반적인 인물들 입장에서는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이들 책을 주로 중고서점에서 사다 보니 재미난 책을 여러 권 찾다가 전집을 발견하기도 해요. 위에 소개해드린 책들도 뭔가 비슷한 느낌이라 다시 찾아보니 '푸른숲 역사동화 시리즈'라는 19권짜리 전집의 일부였네요 ㅎㅎㅎ 뭐.. 모든 책을 다 읽을 필요는 없으니 이 정도 읽어 보고 비슷한 내용의 책을 아이가 더 원한다면 나머지 책들도 읽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푸른숲 역사동화 시리즈>

서찰을 전하는 아이  

첩자가 된 아이  

   임진년의 봄  

   오월의 달리기  

   나는 비단길로 간다  

   서라벌의 꿈  

   왕자 융과 사라진 성  

   새 나라의 어린이  

   옹주의 결혼식  

   성균관의 비밀 문집  

   문신의 나라 무신의 나라  

   맨발의 탐라 공주  

   덕이의 행주대첩  

   백제의 신검 칠지도  

   의적 검은별이 떴다!  

   독립신문을 읽는 아이들  

   조광조와 나뭇잎 글씨  

   푸른 매 해동청 고려 하늘을 날아라!  

   오늘도 개저녀기는 성균관에 간다

 

<벽란도의 비밀 청자>

이번에는 고려시대입니다! 고려 시대 청자를 만드는 도공 집안의 아이인 도경이의 이야기인데요. 송나라 상인들이 많은 벽란도까지 다녀오며 그 시대의 모습을 함께 볼 수 있겠습니다!

 

<바람의 아이>

바람의 아이도 발해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만주 땅에서 빼앗긴 땅을 찾기 위해 말을 달리는 고구려 소년들의 이야기라고 하네요. 이것도 재밌을 것 같아요 ^^

 

<책과 노니는 집>

다시 조선시대입니다! 조선시대 천주교 탄압을 배경으로 하는 이야기라고 하는데요. 조선시대에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도 함께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초정리 편지>

초정리 편지는 한글이 만들어져서 일반 백성들의 삶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아볼 수 있는 이야기라고 합니다. 한글이 보급되는 과정도 살펴보면서 한 소년이 자라나는 과정을 그린 성장소설이라고 하네요.

 

<나는 바람이다>

조선시대 이야기입니다. 이 책은 9권까지 있는 시리즈물이에요. 하멜이 표류하게 되는 역사적 사실과 맞물려 있는 해양소설이라고 하네요. 이것도 재밌을 것 같아요~

 

아이가 초등 고학년이 되니까 슬슬 보는 책들이 어른이 보기에도 재밌어지네요 ㅎㅎ 아이와 함께 역사소설 읽어보면서 이야기 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재미난 이야기 가지고 올게요 ^^

 

 

오늘 내용이 재밌으셨다면

요기 아래 공감 버튼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답니다 ^^)

↓↓↓↓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