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11)N
즐거운 영어 레시피 (43)N
재밌는 놀이 레시피 (43)N
책벌레 독서 레시피 (27)
신나는 수학 레시피 (16)
궁금한 과학 레시피 (29)
학교가 신난다! 교과연계 레.. (5)
스스로 자기주도 레시피 (36)
컴퓨터 코딩 레시피 (9)
우리나라 신화 이야기 (4)
엄마도 한다! 엄마표 중국어 (15)
햄스터 키우기 - 펄 코델리아 (15)
함께하는 엄마 공부 (30)N
보관 (0)
작은 단상 (39)

RECENT TRACKBACK

ARCHIVE

LINK



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

어제는 초등 3학년 올라가는 아이를 위한 사회 관련 책을 소개했는데요. (초등 3학년 올라가는 아이 사회 관련 책들) 오늘은 과학 관련된 책을 정리해보려고 해요. 그런데 어제 정리하다 보니 책이 엄청나게 많더라구요; 오늘 정리할 과학 관련 책도 만만치 않은데요. 사실 사회, 과학 관련된 책을 이렇게나 많이 다 읽을 필요는 없어요 ^^; 이런 책을 읽어보는 이유는 배경지식이 있는 편이 사회, 과학 과목을 배울 때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기 때문이거든요

저희 아이는 사회, 과학 과목을 재미나게 배울 수 있도록 조금씩 이런 저런 활동을 하고 있었는데요. 어떻게 하고 있었는지 조금 소개해볼게요

 

<사회가 재밌어지는 준비 활동>

사회와 관련된 책 읽어보기

박물관 견학 가보기

간단한 물건 사오는 심부름 해보기

용돈을 이용한 경제 활동 공부

뭐 이런 여러가지 활동을 하면서 사회 관련 책으로는 기본적으로 생활속 사회탐구 전집을 사다놓았어요. 중간 중간 내킬 때 한두권씩 읽었는데 일부러 읽으라고 강요하지는 않았구요. 그 외에 열두살에 부자가 된 키라, 지도를 알면 알면 지리가 쉽다, 우리 민주주의가 신났어 등등 단행본 몇가지를 한번씩 사다 주면 좋아하며 읽었어요 ㅎ

이제 새학기가 되면 본격적으로 사회 교과목이 시작되니 어떤 책을 또 보여주면 좋을까 알아보려고 찾아봤는데 관련된 책이 어마어마하게 많네요 ^^; 우선은 시작하게 되는 우리 고장과 관련된 책을 두어권 정도 사면서 아이와 함께 동네 탐방 해보며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학기 중에 관련된 단원 나갈 때 연계도서 또 두어권 정도씩 사주면서 집에서 함께 해볼만한 활동 해보려구요~

 

<과학이 재밌어지는 준비 활동>

과학 관련 책 읽어보기

과학관, 천문대 등 견학 가보기

집에서 엄마랑 실험해보기

현미경 관찰하기

과학도 책과 이런 저런 활동들로 접근해봤어요. 생활속 원리과학 전집은 들여놓았는데요. 아이가 우연히 빌려온 책 중에서 과학뒤집기 책을 보더니 이건 꼭 전집으로 집에 있으면 좋겠다고 졸라서 과학뒤집기 기본편도 집에 있네요.

보통 과학 전집 들일 때 유아기 오렌지 과학동화 - 입학할 때 쯤 생활속 원리과학 - 그 이후 아이 독서 능력에 따라 사이언싱 톡톡 - 시이언싱 오디세이 - 과학뒤집기 기본 이런 순서로 산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요. 책을 사러 갔을때 혹시 몰라 아이에게 사이언싱 톡톡과 오디세이도 함께 보여주니 그건 싫다고 결국 과학뒤집기 기본편을 샀네요 ^^; 아이가 사고 싶어해서 산 책이라 그런지 정말 몇 번씩 보고 보고 또 보는 중이라 잘 산 것 같습니다 ㅎㅎ

반면 사회뒤집기의 경우 샘플책이 있길래 이것도 사줄까 하고 물어보니.. 안 사고 싶다고 해서 그냥 뒀습니다 ^^; 책은 읽는 사람마다 호불호가 극명해서요. 별로 안 사고 싶어하는 책은 안 사는 게 서로 편한 것 같아요 ㅋ 요즘은 책도 많아서 꼭 그 책이 아니어도 비슷한 내용 커버할만한 다른 책이 많이 있으니까요~

그동안 했던 과학 관련 활동은 몇 가지 정리해서 올려놓은 것도 있으니 혹시 궁금하신 분은 읽어보셔도 좋겠습니다 ^^

[재미난 과학체험] 시립 서울 천문대 다녀왔어요~

우리집 엄마표 실험실을 공개합니다~

[과학으로 놀자] 적양배추 지시약

영재과학실험 해봤어요~

현미경 관찰에 도움될만한 책 소개

[과학으로 놀자] 현미경 관찰 - 달팽이알

 

 

그럼 본격적으로 과학 관련된 책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할게요. 사회 관련된 책 소개할때와 같은 책들에서 발췌한 내용, 그리고 이리 저리 검색해보면서 찾은 책들입니다 ^^

 

- 초등방학공부법 발췌 -

쉿, 실험 중이에요

자석 삼킨 강아지

밀기와 당기기

열려라! 곤충나라

나비가 좋아지는 나비책

동물들이 사는 세상

안드로메다에서 찾아온 과학 개념1: 물체와 물질, 빛과 그림자

강과 바다가 만나는 곳 하구 이야기

떴다! 지식 탐험대: 지층이와 단층이, 지질 시대로 출동!

 

- 잠수네 아이들의 소문난 교육 로드맵 발췌 -

(3학년 1학기 1. 우리 생활과 물질) - 이 단원 전에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라는 신규 단원 생성 예정인데 이건 관련 도서가 소개되어 있지는 않네요

고무랑 놀자

유리만 한 것도 없을 걸

단단하고 흐르고 날아다니고

야, 머리에 껌 붙었잖아 : 온도의 변화

어떻게 다르지?

쉿, 실험중이에요

 

(2. 자석의 성질)

밀기와 당기기

자석 수수께끼를 풀어라

앗, 우리집은 과학탐험대! : 자석은 마술쟁이

자석과 전자석, 춘천 가는 기차를 타다

 

(3. 동물의 한 살이)

사사사삭 땅 속으로 들어가봐

나비가 좋아지는 나비 책

위풍당당 우리 삼사리

다람쥐 : 우리가 모르는, 진짜 우리 다람쥐

곤충 없이는 못 살아

뼈 없는 동물 이야기

열려라! 곤충나라

곤충 탐구생활

쉽게 풀어 쓴 우리 잠자리

곤충이 좋아지는 곤충책

 

(4. 날씨와 우리 생활)

날씨는 변덕쟁이

밤하늘 별 이야기

변화무쌍한 날씨 이야기

산불은 왜 일어날까?

날씨

우르르쾅 천둥 오락가락 날씨 : 여러가지 기상 현상

날씨와 태풍

지구는 오늘도 바빠요!

날씨 나라 우산 가족의 나들이

지구를 울리는 기후 마법사

날씨의 비밀 기후

 

- 기존 4학년 2학기. 지구와 달 단원이 3학년으로 내려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대신 3학년 2학기 지층과 화석은 4학년으로 올라가나봐요. 요건 관련 도서 아직 안 찾았습니다;; 어차피 좀 나중에 나올 단원이기도 하고.. 지금 올린 것만으로도 너무 많아요 ㅠㅠ

 

- 잠수네 초등 3, 4학년 공부법 발췌 -

이번에도 요건 그냥 사진으로 올립니다 ㅠㅠ 우어어어.. 많아요 ㅠㅠ역시 책 목록을 올리기도 하지만 각 단원별 공부하는 포인트 설명이 잘 되어 있는 책이니 책을 사서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꼭 책 선전하는 기분입니다만 제 돈 주고 산 책들이랍니다 ㅎ)

 

- 검색해서 찾은 책들 -

마라의 시간 여행

과학 공화국

앗! 시리즈

눈으로 보는 실험 과학

아인슈타인 과학동화 3권 세트

 

 

 

...과학 관련된 책들도 엄청 많네요; 그치만 사회 관련 책 처럼 일단은 두어권 재밌어 보이는 책 골라서 사주고 나중에 학기 중에 공부하는 단원에 맞게 관련된 책 두어권씩 보여주는 정도로 해보려고 합니다 ^^ 그리고 학교에서 진행 못 하는 실험이 있다면 신나게 집에서 해보려구요! ㅋㅋㅋ 과학 실험 엄청 좋아하는데 공식적으로 가지고 놀 수 있게 되어서 너무나 기쁩니다! ㅋㅋㅋㅋ

 

오늘 내용이 재밌으셨다면

요기 아래 공감 버튼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답니다 ^^)

↓↓↓↓

Trackback 0 And Comment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