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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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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제를 하는 것도 아이가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에요. 학습(學習)은 학과 습으로 이루어지니까요. 몰랐던 것을 새롭게 배우는 게 학(學)이라면 습은 배운 것을 스스로 익혀서 자기 것으로 만드는 과정인데 숙제를 하는 것은 습(習) 과정을 도와주는 일이에요. 

그런데 해야할 일이라는 건 사실 하기 싫은 일이에요. 그건 어른도 마찬가지니까요 ㅎㅎㅎ 어린 아이들에게 해야하는 숙제를 하도록 시키는 일은 부모도 힘들고 아이도 힘든 과정인 것 같아요. 게다가 억지로 하기 싫은 숙제를 누가 시켜서 하게 된다면 그건 제대로 된 습 과정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숙제를 왜 해야 하는지 알고 스스로 배운 것을 익히기 위해 하는 숙제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기로 했어요 ^^

영어 유치원을 보내서 아직 어린 아이일 때 일찍부터 숙제가 있었어요;; 이 때는 숙제를 왜 해야 하는지 설명을 해주기 보다는 숙제는 해야 하는 일인데,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했어요. 색칠하기 숙제가 제법 있는데 저희 아이는 색칠하는 걸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어요. 색칠하기, 점선 따라쓰기 이런 숙제들은 사실 아이들 소근육 발달을 도와주기 위해 나오는 숙제라고 들었는데요. 아직 소근육이 잘 발달하지 않은 아이들은 힘드니까 싫어해요.

이 부분은 시간이 해결해 줄 일은 아니에요. 근육이 훈련 안 하는데 시간이 지난다고 저절로 발달하지 않으니까요. 힘들어도 재밌어서 한두번이라도 더 해보고, 자꾸 자꾸 해보다 보니 늘도록 유도를 해줘야 해요. 소근육이 점점 발달해 숙제가 쉬워지면, 근육이 붙는 만큼 자신감도 붙어요 ^^ 이건 힘들었던 일인데, 열심히 하다보니 내가 이렇게 힘들었던 일도 잘 해내는구나! 아이 자존감 발달에 이보다 큰 자극은 없을 거라 생각해요.

그래서 일단 숙제를 재미있게 하기 위해 도와주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를 시도해봤어요~ 재미있는 필기도구도 아이들이 장난감 같은 느낌 때문에 좋아해요 ㅎ 이건 문방구에서 발견한 여러 가지 색연필이 들어있는 펜 타입의 색연필인데 딸깍 딸깍 누르면 여러 가지 색들이 돌아가면서 색을 선택할 수 있어요. 색칠 싫어해서 한 가지 색으로만 칠하던 녀석이 저거 돌려보겠다고 총 천연 무지개 색으로 색칠을 하더라구요 ㅋㅋㅋ

연필 깍지도 다양한 종류가 많아서 숙제 친구로 연필 깍지 뒤에다 끼워서 하면 좋아해요. 숙제 하다가 집중력이 떨어질 때쯤 다른 연필 깍지로 바꿔서 "이번에는 다른 숙제 친구가 왔어~" 라며 잠깐 재미난 목소리로 "@@야 안녕~" 하고 연필깍지 성대모사(;;) 해주면 까르르 넘어가며 다시 신나게 숙제를 시작합니다 ㅎ 이렇게 여러 번 해주다 보니 어느 날 부터인가 자기가 오늘의 숙제 친구 정해서 데려온 다음 중간 중간 집중 떨어질 때 알아서 갈아끼우며 숙제 친구와 대화하면서 즐겁게 숙제 하더라구요 ㅋㅋㅋ

가끔은 숙제 선생님도 모셔와요ㅋㅋㅋ 너무 신나게 놀 수 있는 장난감 말고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 중에서 차분히 같이 숙제를 봐주실 수 있는 오늘의 선생님을 모셔옵니다 ㅋ 요새 저희 아이가 좋아하는 숙제 선생님 마일스에요. "자, 이제 숙제를 시작해보자!" 하고 마일스 성대모사도 하고, 아이가 숙제 잘 하고 있으면 "Blastastic! (마일스에 나오는 감탄사 ㅎ)"하고 외쳐 주기도 해요 ㅋㅋㅋ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를 활용해도 좋아요. 한동안 또봇 좋아할 때에는 거기 나오는 캐릭터 중 디룩과 똘마니 악당들 성대모사 하면서 숙제하기도 했어요. "아, 형니임~~ 어서 숙제 안하고 뭐해요!!!" 하면 넘어갈 듯 웃으며 까르륵 까르륵 숙제를 한답니다 ㅋㅋㅋ

인격을 지닌 캐릭터가 선생님일 필요는 없어요. 큰 아이가 느닷없이 작은 아이 숙제 선생님을 자기 선생님으로 정했다고 갑자기 데려가는 바람에, 잽싸게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손에 잡히는 아무거나 들고 "오늘은 네모 선생님께 배우자!" 하고 외치는 바람에 낙찰되었던 네모 선생님이에요. 이 날 좀 피곤했던 터라 빨리 숙제를 얼렁 해버리면 좋겠다는 진심(;;)을 담아 네모 선생님은 "빨리 숙제하지 못할까!!!"하는 버럭 선생님을 컨셉으로 잡았는데.. 대박이었어요! 애들이 빵 터지면서 "네, 선생님!" 하고 잽싸게 숙제를 하는 바람에 한동안 사랑 받던 네모 선생님이었네요 ㅋㅋㅋ

아이가 다니는 원에서 매달 보내 주시는 학습 계획표에요. 한번씩 아이가 그동안 했던 내용을 복습해주는데요. 복습할 때에도아이가 좋아하는 걸 활용하면 재미있게 할 수 있어요. 저희 아이는 종이를 가위로 자르는 걸 좋아해요. 그래서 스케치북을 부욱 한장 뜯어서 길쭉하게 단어를 한 줄로 주욱 써 준 다음, 불러준 단어 찾아서 자르기 놀이를 했어요 ㅎ

 

ㅎㅎ 아이가 신이 나서 금방 금방 자르고 또 하자고 재촉하는 바람에 중간과정 사진이 없어요. 신 나서 종이 자르며 놀다 보니 지난 달 했던 파닉스 단어와 사이트 워드 복습이 끝났네요 ㅎ 아이와 놀았던 복습 단어는 간단하게 집을 만들어 주기로 했어요.

 

정말 간단하고 허접하죠? 집 모양으로 그리고 자를 때 네모부분을 길게 오린 다음 뒤로 접고 벽 부분을 테이프로 붙인 거에요. 집 문과 창문 모양은 아이가 그렸어요 ㅎ 이걸로 다음에 한 번 더 놀아 줘도 좋아요. 자기가 만든 건 애착이 생겨서  좀 허접해도 재밌어 하거든요. 그치만 또 한번 논 걸로 끝나는 경우도 있는데 너무 공들이면 버릴 때 아까우니 최대한 대충 만드세요 ㅋㅋㅋ

집 안에다 단어 카드 만든 걸 잘 챙겨 놓았어요. 이걸로 한 번 더 신나게 복습 놀이 해봐도 좋구요~ 아이가 흥미 없어졌다면 그냥 버려도 좋구요~

이렇게 어릴 때부터 습관 잡았던 큰 아이는 이제 초등학교 2학년인데 제법 스스로 숙제 잘 챙겨서 해요. 심지어 문제집 푼 다음 그것 채점하는 걸 엄마 숙제로 내주기도 해요 ㅋㅋㅋ 물론 이렇게 되기 까지는 조금 더 숙제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잡아주는 과정이 필요하긴 했지만요.

숙제 재미나게 하기부터 시작해서 점차 숙제 스스로 챙기기! 그리고 이걸 시작으로 자기주도 학습 습관을 들여가기 시작하면 좋은 것 같아요. 다음에 또 기회되면 초등학교 1학년 때 했던 숙제 스스로 하기 낚시질 이야기 올려보도록 할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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