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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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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첫째 아이가 학교에 입학을 했었어요. 처음 1학년 들어가면서 이제 드디어 학교 공부가 시작 되는구나! 하고 엄마가 더 긴장했던 것 같아요 ^^; 그런데 생각보다 학교 공부는 그렇게 어렵지 않았어요. 대부분 학교 생활에 적응하는 부분에 촛점이 맞춰져 있어서 친구들과 잘 지내고 스스로 챙기기 (젓가락질, 우유팩 따기 등) 잘 하면서 수업시간에 잘 앉아서 선생님과 눈뽀뽀 잘 하면 1학년 학교생활 충실하게 잘 지낼 수 있습니다 ^^

그나마 가장 공부 같아서 조금 신경써줄 부분은 받아쓰기, 독서록, 일기쓰기 정도가 있었어요. 받아쓰기는 미리 공부를 할 수 있게 프린트물을 주시더라구요. 받아쓰기 급수표를 받아서 받아쓰기 하기 바로 전 날 아이가 한 번 먼저 공부하고, 엄마가 불러주는 것 받아쓰기 미리 해보는 정도면 충분했습니다. 올해 교과 과정 개편되면서 숙제도 줄고 하던데 요새는 받아쓰기가 계속 있는지 모르겠네요 ^^;

그렇지만 독서록 쓰기와 일기 쓰기는 계속 숙제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독서록 쓰기, 일기 쓰기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 

독서록 쓰기와 일기 쓰기 할 때 도움 받고 있는 책이에요~ 이런 종류 책들 여러 가지가 있으니 서점에서 쭉 훑어보시고 아이가 가장 재미있어 할 만한 책으로 사시면 될 것 같아요. 저는 아이에게 읽을 책 사다주면서 스윽 한 권씩 이런 종류의 책을 끼워서 줘요. 그럼 아이가 이건 뭐지 하고 볼 때도 있고 그냥 책장에 처박혀 있을 때도 있어요 ㅋ

그래도 그냥 두세요~  

간혹 일기를 쓰다가 이럴 땐 어떻게 쓰지? 하고 막힐 때 그럼 이 책 한 번 참고해 볼까? 하고 같이 봐도 좋고 아니면 그냥 안 본다고 해도 괜찮아요. 꼭 읽어야 한다고 스트레스를 준다면 역효과가 나게 되니 이런 책들은 읽어도 좋고 안 읽어도 좋다는 마음으로 그냥 두다가 어느 날 아이가 스스로 꺼내어 읽는 걸 보면 폭풍 칭찬 해주시면 좋아요^^

학교 마다 혹은 선생님마다 다를 수 있는데 일기쓰기는 저희 아이의 경우 1학년 여름 방학때 시작이 되었어요. 저희 반은 일기보다는 독서록을 먼저 시작하게 되었는데 학교에서 자체 제작한 독서장을 나눠주셨어요. 거기에 여러 가지 형식으로 독서록 써볼 수 있게 되어있어서 처음에는 그 형식에 맞춰서 쓰다가 후반부에는 스스로 쓸 수 있도록 빈 노트로 구성되어 있어서 처음 독서록 쓰기 시작할 때 참고하기 좋더라구요.

대략적으로 학교 독서장에 있었던 내용을 소개해드리자면

<독서록 쓰기의 여러 가지 형식>

 - 그림으로 그리기 -

1. 주인공 그리기

2.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 그리기

3. 책 표지 새로 꾸미기

4. 책 속의 인물 소개하는 인물 카드 만들기

5. 책 내용으로 마인드 맵 그려보기

- 글로 쓰기 -

1. 떠오르는 낱말 적기(5-6개 정도) -> 떠올린 낱말이 들어간 짧은 글짓기

2. 책을 읽고 알게된 낱말이나 기억에 남는 말을 골라 짧은 이야기 지어보기

3. 책 속 인물에게 편지 쓰기

4. 책 속 인물 중 칭찬해줄 만한 사람에게 주는 상장 만들기

5. 주인공 이름으로 삼행시 지어보기

 

이 밖에도 여러 가지 좋은 아이디어들이 많았는데 꼭 이렇게 해야 할 필요는 없지만 처음에 독서감상문이나 독서 감상화를 그리려면 막연하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 지 잘 모르겠을 경우 이런 내용들을 아이와 함께 이야기 해보며 시작하니 좋았어요. 처음 시작하기가 어렵지 일단 한 번 물꼬를 트면 아이 머리 속에서 새로운 멋진 생각들이 줄줄 흘러 나오더라구요 ^^ 

2학년이 되어서는 받은 독서장에는 글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페이지와 그림을 마음껏 그릴 수 있는 빈 페이지들이 있어서 작년에 해봤던 여러 가지 형식의 독서록 중에서 하고 싶은 형식 대로 기록할 수 있게 되어 있었어요. 확실히 작년에 다양하게 해봤던 기억이 있어서 상당히 재미난 독서록이 나오더라구요 ^^

일기 쓰기도 오늘 무슨 일이 있었는지 주욱 나열하다가 맨 마지막에 '그래서 오늘 재미있었다' 라고 끝맺는 일기 말고 다양한 형식으로 재미나게 써볼 수 있어요~ 어떤 말을 써야 할 지 막막할 경우에는 우선 일기장이 아닌 다른 종이에다 생각나는 대로 마인드 맵을 먼저 그려봐도 좋아요

작년 1학년 중반 쯤 아이가 그렸던 마인드맵이에요 ㅎ 우선 생각나는 대로 죽죽 써본 다음 거기에 연결해서 마음껏 그려놓은 후 이걸 보고 일기장에 문장으로 슥슥 써내려 가면 멋진 일기 한 편이 완성된답니다 ^^

담임선생님께서 날씨도 맑음, 흐림, 비 등등 단어로 쓰기 보다는 재미있는 문장으로 표현하면 좋다고 하셨다면서 아이가 날씨를 어떻게 쓸 지 고민하기도 하더라구요. 그럴 때 위에 소개해 드린 책을 알려주니 날씨 표현한 부분 스윽~ 읽어보더니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알겠다면서 자기만의 문장을 만들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

이때 처음에는 조금 비슷한 문장으로 베끼는 단계부터 시작해도 상관 없어요. 그렇게 모방의 단계를 거치면서 점차 자신만의 문장으로 나아갈 수 있으니까요. 일기 쓰기도 위의 독서록처럼 여러 가지 형식으로 시도해봐도 좋아요.

<일기 쓰기의 여러가지 형식> 

- 오늘 재미있게 놀았던 친구에게 편지 쓰기

- 가지고 놀았던 장난감 소개하기

- 읽었던 책에 나온 주인공 이름으로 삼행시 짓기

- 오늘 잘했던 일로 스스로 칭찬 상장 만들기

- 지나가다 길에서 본 꽃에 대해 관찰일기 쓰기

이렇게 여러 가지 형식으로 일기를 쓰다가 보면 점점 더 아이디어가 샘솟아 나는 것 같아요. 저희 아이가 요새 쓰는 일기는 고등학생이 된 나에게 쓰는 편지라든지, 여행 가기 일주일 쯤 전이었는데 이미 비행기에 타고 있는 나라면 지금 어떻게 하고 있을까 상상해서 비행기 속에서 쓴 것 같은 일기도 있었는데요. 심지어 선생님께서 재밌게 읽으실 거라고 주1회 시나리오 연재 일기까지 쓰고 있더라구요. 내용은 좀 삼천포라 그걸 읽어주시며 재밌게 코멘트 달아주시는 선생님이 존경스럽기는 했습니다만...^^; 이렇게 마음껏 쓰다보면 언젠가 정말 재밌는 이야기도 쓸 수 있겠지요ㅋㅋㅋ

오늘은 독서록, 일기쓰기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다음에 또 재미난 공부 이야기 가지고 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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