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750)
즐거운 영어 레시피 (61)
재밌는 놀이 레시피 (107)
책벌레 독서 레시피 (93)
신나는 수학 레시피 (25)
궁금한 과학 레시피 (126)
학교가 신난다! 교과연계 레시피 (26)
스스로 자기주도 레시피 (94)
섬기는 성품 레시피 (17)
컴퓨터 코딩 레시피 (15)
우리나라 신화 이야기 (7)
엄마도 한다! 엄마표 중국어 (17)
햄스터 키우기 - 펄 코델리아 (34)
함께하는 엄마 공부 (38)
보관 (0)
작은 단상 (8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LINK



반응형

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

교육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는게 아니라 가정에서도 이루어진다고 믿고 있습니다. 특히나 인성, 성품에 대한 교육은 가정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첫째 일곱살 무렵부터 아이들 성품 교육을 집에서 하고 있는데요. 첫째 때 한 번 다 끝냈던 성품교육 책을 이번에 둘째를 위해 처음부터 다시 시작했었어요. 어차피 성품 교육은 함께 들어도 좋을 것 같아서 첫째도 둘째와 함께 두 번째로 같은 성품 교육책 봤습니다. 둘째 성품교육은 작년 6월부터 시작했는데요. 성품 하나에 일주일 기간을 잡고 진행했는데 쉬엄 쉬엄 하다보니 무려 1년 4개월이나 걸려서 드디어 끝났습니다! 만세~~~~ ㅎㅎㅎ 

 

<성품 훈련 시리즈>   

저희는 기독교라서 이 책을 기본으로 성품 교육을 했어요. 종교적 색체가 강한 책이라 다른 종교인 분들께는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종교적 내용이 없는 다른 성품 교육 교재도 많이 있으니 적당한 교재 하나 골라서 아이들과 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 예전에 [성품교육] 아이들 인성교육 자료 글에 정리해놓은 내용이 있으니 한 번 보셔도 좋겠습니다~

이 성품교육 시리즈에는 이렇게 24가지 성품이 정리되어 있어요. 순서대로 일주일에 한 가지씩 성품교육을 해봤습니다. 사실 성품이란 게 이렇게 한 번 훑어본다고 생기는 건 아니에요. 이 성품교육의 목적은 성품을 갈고 닦는 일이 중요한 일이구나, 어떤 성품들이 있고 그러한 성품을 가지기 위해서는 노력을 해야 하는 거구나 하는 걸 알려주기 위한 거에요 ^^

 

<지금까지 한 성품 교육>

[성품 교육] 경청에 대하여

[성품 교육] 창의성에 대하여

[성품 교육] 열심에 대하여 (Feat. 상장 만들기)

[성품 교육] 인내에 대하여

[성품 교육] 만족에 대하여

[성품교육] 순종에 대하여

[성품 교육] 지혜에 대하여

[성품 교육] 인정에 대하여 (Feat. 초코파이 광고 모음ㅋ) 

[성품 교육] 감사에 대하여 

[성품 교육] 정직에 대하여

[성품 교육] 기쁨에 대하여 (혹은 긍정적 태도)

[성품 교육] 온유, 그리고 배려에 대하여 

[성품 교육] 충성에 대하여

[성품 교육] 책임감에 대하여

 

저희가 했던 성품 교육 내용 정리해서 올렸던 글입니다. 잘 올리다가 마지막 즈음에는 블로그에 올릴 만한 성품 놀이는 없어서 저희들끼리만 집에서 진행했어요 ㅎㅎ 각각의 성품에 대해 정의를 알아보고 여러 상황에서 그 성품이 적용되는 이야기를 아침에 5분 정도씩 읽어주며 함께 이야기 해봤습니다 ^^

 

성품교육 시리즈 책도 좋지만 종교적 내용이 없는 좋은나무 성품학교 내용도 좋아서요. 두 군데에 모두 설명이 나온 성품의 경우에는 이렇게 두 가지 정의를 붙여놓고 아이들과 함께 봤어요. 막연하게 어떤 성품이 좋다고 이야기하는 것보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그 성품의 정의를 읽어보고 상황마다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 같아요 ^^

좋은나무 성품학교에서 나온 책인 '하루 10분, 내 아이를 알아가는 성품 놀이' 책도 함께 활용했어요. 모든 성품이 다 있지는 않지만 여기에 나온 성품의 경우 아이들과 함께 놀이도 해보면서 즐겁게 각각의 성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경청에 대해 알아볼 때 했던 성품놀이네요 ㅎㅎ 작년 여름이라 복장이 아주 시원~하지요? ㅋㅋ 어떤 동작을 하는 사진을 보고 엄마가 동작에 대해 설명하면, 그걸 잘 듣고 동작을 따라해보는 놀이에요. 제대로 경청해야만 정확한 동작을 따라할 수 있겠죠? ㅎㅎ 놀이를 하면서 경청에 대해 잘 알 수 있게 되어 좋았어요~ 다만 큰 아이들에게는 좀 유치할 수도 있는 놀이라서요. 유치원생부터 초등 저학년 정도까지 활용하면 좋을 것 같은 책입니다 ^^

 

<성품 과자집 만들기>

장장 1년 4개월에 걸쳐 모든 내용을 마무리하고 나니 무언가 즐겁고 뜻깊은 활동을 해보고 싶어졌어요. 그래서 아이들과 의논하여 성품 과자집을 만들기로 했답니다~ 재료로 다양한 과자를 사왔어요 ㅎㅎ

첫째는 지금까지 알아본 성품 중 기쁨과 질서가 가장 마음에 든다고 해서 그 두 가지 성품을 이용해 과자집을 만들었어요~ 처음에는 야심차게 3D 집을 만들다가 자꾸 무너져서 2D로 바꿨습니다 ㅋㅋ 기쁨이 넘치는 질서있는 과자집 같아 보이나요? ^^

둘째는 창의와 열심의 성품이 가장 마음에 든다고 해서 열심히 창의적으로 과자집을 만들었어요~ ㅎㅎ 누나 따라 3D로 만들다 누나가 포기하니 잽싸게 함께 포기하고 2D로 전향합니다 ㅋㅋㅋ

드디어 신나는 시식 타임~ 열심히 열심을 먹고 있어요 ㅎㅎ

첫째는 기쁘게 기쁨을 먹고 있군요! 1년 4개월동안 꾸준히 성품 공부해 온 아이들 둘 다 수고했다고 기쁘게 과자 파티로 마무리 합니다. 그동안 성품 교육 글 봐주신 분들께도 감사 인사 드립니다~ 저희의 성품 교육은 이걸로 마무리...되지는 않구요 ㅎㅎ 이제 잠시 쉬었다가 '어린이 사자소학'으로 다음 시리즈를 이어갈 예정이에요 ^^ 그럼 다음에 또 재미난 이야기 가지고 올게요~

 

오늘 내용이 재밌으셨다면

요기 아래 공감 버튼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답니다 ^^)

↓↓↓↓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