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750)
즐거운 영어 레시피 (61)
재밌는 놀이 레시피 (107)
책벌레 독서 레시피 (93)
신나는 수학 레시피 (25)
궁금한 과학 레시피 (126)
학교가 신난다! 교과연계 레시피 (26)
스스로 자기주도 레시피 (94)
섬기는 성품 레시피 (17)
컴퓨터 코딩 레시피 (15)
우리나라 신화 이야기 (7)
엄마도 한다! 엄마표 중국어 (17)
햄스터 키우기 - 펄 코델리아 (34)
함께하는 엄마 공부 (38)
보관 (0)
작은 단상 (8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LINK



반응형

처음에는 우리 초등 아이들의 영원한 주제! 방귀ㅋ에 대해 이야기하다가 이번 삽질이 시작되었어요^^; 방귀의 주성분이 메탄인 건 알고 있었는데요. 이 메탄은 탄소 하나와 수소 네개로 이루어져서 피라미드랑 비슷한 모양이라고 말해줬더니 어떻게 그런 모양이 되는건지 궁금해하더라구요. 그래서 주문했습니다! 분자구조 모형이요! ㅎㅎㅎ

예전에 원소 주기율표 동영상을 보여줬더니 넘넘 좋아하면서 아이들이 노래를 외워버렸는데요ㅎㅎ 둘째가 그럼 원소와 원자는 어떻게 다른지 궁금해했어요. 말로 설명을 해줘도 잘 감이 잡히지 않는 것 같았는데요. 이렇게 분자구조 모형을 보여주면서 까만 공이라고 말하면 원소를 뜻하는 것이고, 까만 공 알갱이 하나를 원자 한개라고 부른다고 알려주니 쉽게 이해하네요^^

https://yummystudy.tistory.com/m/425

중독성 있는 원소 주기율표 노래

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

yummystudy.tistory.com


재밌는 주기율표 동영상은 위의 링크 참고해보셔도 좋겠습니다^^


안에는 이렇게 이 분자구조 모형에 포함된 원자들에 대한 설명이 들어있어요. 각 원자마다 연결할 수 있는 구멍의 수가 다른데 이 구멍이 모두 채워져야 안정적으로 분자가 만들어진다고 설명해줬어요^^

원소 주기율표도 있어서 주기율표에서 이 원소가 어디쯤 위치한 것인지 찾아볼 수 있어서 좋아요^^

먼저 간단하게 물 분자를 만들어봤어요. 빨간 공이 산소, 하얀 공이 수소인데요. 산소는 구멍이 두개이고 수소는 하나라서 이렇게 산소 하나에 수소 두개가 붙어야 모든 구멍이 채워져요^^

검은색 공은 탄소인데요. 탄소로 흑연 구조를 만들어봤어요. 이렇게 판 구조로 되어있어서 종이에 쓰면 종이와의 마찰로 아랫 판은 종이에 붙고, 윗판과는 미끄러져서 분리된다고 해요. 이렇게 판 구조로 되지 않고 모든 원자가 다 연결된 다이아몬드 구조도 만들어봤어요. 똑같은 탄소인데 구조에 따라 다른 물질이 되니 신기한 것 같아요~

이번에는 우리 유전자 DNA의 backbone이 되는 디옥시리보스 구조를 만들어봤어요. 복잡해 보이지만 가운데 오각형 구조가 있고 거기에 수소나 OH기 같은게 쭉 붙어있는 구조에요.

사실은 둘째가 나무의 분자구조를 만들고 싶다고 해서 나무의 성분 중 셀룰로오스의 구조를 만들어봤는데요. 우리 DNA 성분 중 하나인 디옥시리보스랑도 닮은 것 같아서 찾아보니 당류는 이렇게 오각형 혹은 육각형 구조를 한다고 나오네요!

열심히 만들어본 나무의 분자입니다! ㅎㅎㅎ 이 구조가 매우 탄탄하게 쌓이면 셀룰로오스가 되고, 느슨하게 사슬 모양으로 얽히면 우리가 소화할 수 있는 탄수화물이 된대요~

내친김에 그럼 단백질도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ㅋㅋㅋ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만들어지는데 이 아미노산은 기본적으로 탄소 주위에 저렇게 가지가 붙어서 만들어진대요. 파란 질소가 섞인쪽이 아미노기, 빨간 산소 있는 쪽은 카복실기인데요. 카복실기가 붙으면 산이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그래서 아미노.산.인 거래요ㅎㅎ

손으로 잡고 있는 연결고리는 각각 아미노산마다 독특한 작용기가 붙는데요. 이 작용기에 따라 여러 종류의 아미노산이 만들어집니다

가장 간단해보이는 작용기를 붙여서 알라닌을 만들어봤어요. 예전에 해봤던 DNA 놀이를 떠올리면서 거기에서 유전자 알파벳 ATGC 중 세개가 모여서 하나의 아미노산을 의미하게 되는데, 이렇게 생긴 아미노산들을 유전자에 쓰인 순서대로 붙이면 우리 몸에 필요한 단백질이 만들어지는 거라고 알려줬어요~

https://yummystudy.tistory.com/m/728

[집콕 과학놀이] DNA는 어떻게 단백질을 만들까?

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

yummystudy.tistory.com

 

이번에는 지방입니다! 탄수화물, 단백질을 했으니 지방이 빠질 수 없죠! 지방은 글리세롤에 지방산이 3개 붙어있는 구조인데요. 여기 있는 구조가 바로 글리세롤이에요. 여기 탄소 3개가 각각 구멍 하나씩이 비어있는데 이 자리에 길다란 지방산이 하나씩 붙으면 지방이 되는거죠!

길다란 지방산 하나를 만들었어요~ 마지막 산소 원자에 튀어나온 연결고리로 글리세롤에 붙여줍니다~

짜잔~ 글리세롤에 지방산이 하나 붙었어요^^ 나머지 두개를 더 만들어서 붙여야 하는데요. 저희가 구입한 분자구조 모형으로는 원자가 부족해서 못 만들겠네요ㅎㅎ 뭐 어차피 나머지도 비슷하게 만들테니까요. 저희는 마음의 눈으로 나머지 지방산을 만들어 붙이기로 했습니다ㅎ

그리고 아까 만든 지방산은 탄소가 모두 한줄로 연결된 포화지방산이었는데요. 이번에는 중간에 수소가 하나씩 빠지고 두줄로 연결된 탄소가 있는 불포화 지방산을 만들었어요. 불포화지방산은 이 두 줄로 연결된 부위가 꺾여서 좀 꺾인 모양이 되네요^^

시간날 때마다 틈틈이 놀아본거라 꽤 여러 날 걸려서 만들어봤는데요. 신나게 실제 분자 만들어보더니 이제는 맘대로 놀아보겠다며 바보 분자를 만들어놨네요ㅋㅋㅋ 방귀 메탄가스로 시작해서 바보로 끝난 분자구조 대장정이었습니다ㅎㅎ 그럼 다음에 또 재미난 이야기 가지고 올게요~^^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