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750)
즐거운 영어 레시피 (61)
재밌는 놀이 레시피 (107)
책벌레 독서 레시피 (93)
신나는 수학 레시피 (25)
궁금한 과학 레시피 (126)
학교가 신난다! 교과연계 레시피 (26)
스스로 자기주도 레시피 (94)
섬기는 성품 레시피 (17)
컴퓨터 코딩 레시피 (15)
우리나라 신화 이야기 (7)
엄마도 한다! 엄마표 중국어 (17)
햄스터 키우기 - 펄 코델리아 (34)
함께하는 엄마 공부 (38)
보관 (0)
작은 단상 (8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LINK



반응형



지난 번 우주 주간에 받았던 자료에 있던 내용인데요. 국제우주정거장 ISS에서 쓰는 Grappler라는 장치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어요. 우주 공간에서 물체를 잡기 위해 고안한 장치죠. 그런데 종이컵과 실만 있으면 집에서도 이 장치를 만들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만들어봤습니다^^

https://yummystudy.tistory.com/m/758

World Space Week! 오랜만에 나사 교육자료 올립니다^^

이번 주가 세계 우주 주간이라고 해요. 세계 우주 주간은 두 가지 큰 사건, 러시아가 1957년 10월 4일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1호를 발사한 것, 1967년 10월 10일 우주의 평화적 목적을 위한 최초

yummystudy.tistory.com


위의 링크 들어가시면 우주 주간 관련해서 NASA 교육자료 보실 수 있어요. 저희는 그 중에서 이 자료를 보고 따라했습니다

https://www.nasa.gov/stem-ed-resources/iss-labs-guide.html

ISS L.A.B.S. Educator Resource Guide

www.nasa.gov


여기 있는 pdf 자료 받으셔서 44 페이지 보시면 나오는 활동이에요. 국제우주정거장 ISS의 로봇팔에 장착된 Grappler 만들어보기 놀이입니다^^

준비물: 종이컵 2개, 실, 테이프, 가위

생각보다 간단하죠? ㅎㅎ 우선 종이컵 2개를 겹친 다음 중간 부분을 가위로 잘라줍니다. 그럼 아래 모양처럼 나와요

이제 여기 붙일 실을 준비합니다. 대략 12cm 되는 실 세 가닥이 필요하다고 나오는데요. 종이컵이 작아서 실이 좀 더 짧아도 될 것 같아요

실 한쪽 끝을 안쪽 종이컵에 테이프로 붙이고 다른 쪽 끝은 바깥 종이컵에 테이프로 붙입니다. 이때 바깥쪽 실은 나중에 위치 조정해서 다시 붙여야하니 대충 붙여주세요

열심히 실 붙이는 아이들입니다ㅎㅎ 좀 두꺼운 실이 좋지 않을까 해서 털실을 붙였어요~

이렇게 실을 다 붙인 후에는 종이컵 둘을 잡고 돌려줍니다. 그럼 실이 중간에 모여서 만나요!

이렇게 말이죠! 그럼 바깥 컵에 붙은 실 위치를 조정해서 가운데에서 실 세 가닥이 딱 맞나도록 만들어줍니다!

이렇게 되었어요! 그럼 돌려서 풀면 실 사이 공간이 생기고, 여기 막대 같은 물체를 넣은 후 실 세 가닥이 만나도록 돌리면 그 물체를 잡게 되는거죠!


어.. 그런데 털실이 자꾸 미끄러져서 테이프로 잘 붙지도 않고 물건을 들지도 못하더라구요ㅜㅜ

그래서 그냥 보통 바느질 할 때 쓰는 실로 바꿨습니다! 이건 확실히 테이프에도 잘 붙어서 힘을 잘 받네요! 물체를 들 때도 미끄러지지 않아요!


실 세 가닥이 중간에 확실히 모이지요? ㅎㅎ 이제 로봇 팔이 준비됐으니 물건을 이동시키는 미션을 수행해봅니다!

역시 간식이 있으면 아이들은 더 즐겁죠! 이번 미션은 막대사탕 옮기기입니다~~ 옮긴 사탕은 다 먹어버리면 미션 완료! ㅋㅋㅋ

이렇게 Grappler로 막대사탕을 잡아서 원하는 위치에 놓고, 다시 종이컵을 돌려서 실을 풀면 바닥에 떨어져요!


옮기다 중간에 사진 한장~~ 종이컵과 가는 실로 만든 것치고는 제법 튼튼하게 들고 있어서 신기하더라구요ㅎㅎ


하는 김에 펜도 옮겨보니 이것도 들어지네요ㅎㅎ 막대 모양이면 무엇이든 들 수 있어요~ 꽤 재밌는 실험이었습니다. 간단해서 더 유용한 장치 같아요. 그럼 다음에 또 재미난 이야기 가지고 올게요^^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