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750)
즐거운 영어 레시피 (61)
재밌는 놀이 레시피 (107)
책벌레 독서 레시피 (93)
신나는 수학 레시피 (25)
궁금한 과학 레시피 (126)
학교가 신난다! 교과연계 레시피 (26)
스스로 자기주도 레시피 (94)
섬기는 성품 레시피 (17)
컴퓨터 코딩 레시피 (15)
우리나라 신화 이야기 (7)
엄마도 한다! 엄마표 중국어 (17)
햄스터 키우기 - 펄 코델리아 (34)
함께하는 엄마 공부 (38)
보관 (0)
작은 단상 (8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LINK



반응형

요즘은 온라인으로 체험을 신청하면 집에서 꾸러미를 받아볼 수 있는 알찬 온라인 체험이 많아요~ 한국 원자력 연구원에서 "2021 안전과 소통의 날" 행사를 하고 있어서 신청하면 추첨을 통해 안전 체험 꾸러미를 보내줍니다 ^^ 저희도 이번에 신청해봤는데요. 선착순이 아니고 추첨이어서 여러 번 신청해서 겨우 받았어요 ㅎㅎㅎ 오늘은 아이들과 해봤던 원자력 안전 체험 꾸러미랑 함께 읽어볼 만한 책들 소개해볼게요~

 

<한국원자력연구원 - 안전 체험 꾸러미>

 

여러 번 신청해서 드디어 받은 꾸러미를 열어보니 이렇게 여러 가지가 들어있어요. 자료도 있지만 역시 눈에 들어오는 건 만들어볼 수 있는 모형이네요 ㅎㅎ 아이들이 각자 하나씩 만들어 보겠다고 골랐어요~

 

 

물과 전기를 생산하는 소형 원자로 SMART와 연구용 원자로 HANARO가 있어요. 첫째는 소형 원자로를 만들어보고 둘째는 레고로 된 하나로를 만들어보기로 했는데 첫째가 더 먼저 완성했네요 ㅎㅎ

 

 

얘가 바로 물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는 소형 원자로 SMART에요. 이 모형이 재밌는게 안쪽을 열어서 볼 수 있어요! ㅎㅎ 그럼 소형 원자로 SMART 안쪽은 어떻게 생겼는지 볼까요? 

 

 

핵연료를 이용해 열이 발생하면 그 열이 증기를 만들어서 전기를 만들어내는 원리인가봐요. 음.. 핵연료를 쓰지만 전기를 만드는 방식 자체는 증기를 이용하는 거였군요. 이게 소형 원자로여서 좋은 점은 핵연료로 열 만드는 장치, 증기발생기 등등이 따로 있어서 관으로 연결되면 어딘가 고장날 확률이 높아지잖아요. 그런데 이렇게 한 곳에 모아놓으면 배관 시설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낮아져서 좋다고 하네요!

 

 

둘째는 아빠의 도움을 살짝 받아서 하나로 연구용 원자로도 완성했습니다~ ㅎㅎ 이렇게 둘 만들어 놓으니 뿌듯하네요! 아이들이 신나서 각자 방에다 장식해놨네요 ^^

 

<함께 읽어보면 좋을 책들>

 

원자력 발전소에서는 핵연료를 이용하는데요. 핵분열 반응에서 나오는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꿔서 우리가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줘요. 핵분열과 관련해서 양자역학에 대해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서 찾아봤는데요. 마침 "초등학생을 위한 양자역학" 시리즈가 나왔네요! 만화책이긴 한데 내용이 꽤나 괜찮아서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양자역학에 대해 궁금한 어른이 봐도 괜찮을 것 같아요. 처음 이거 보기 시작했을 때는 아직 완결이 안됐었는데 마침 얼마 전 마지막 5권까지 다 나왔어요~  

 

 

요렇게 과학자 캐릭터 카드가 들어있어서 만화 다 보고난 다음 아이들이 신나게 이걸로 게임을 하기도 하네요 ㅎㅎ 양자역학이 생겨나기까지 역사적 과정을 주인공이 시간 여행을 하며 과학자들과 만나면서 알아보는 형식인데요. 양자역학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보다는 대략 어떤 과정을 통해 양자역학이란 게 생겼는지 훑어보기 좋은 책이었습니다. 

 

 

양자역학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뉴턴 하이라이트 시리즈 중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양자론" 책이 괜찮았어요! 기본적인 내용부터 자세하게 양자론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는데요. 조금 어려운 내용이 있으니 양자론에 아주 관심이 많다면 초등 고학년이나 중학생 이후부터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 이와 함께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상대성 이론"도 상대성 이론에 대해 자세하게 볼 수 있어서 재밌었습니다

 

 

이 책도 재밌어 보여서 읽어봤는데요. 만화책이라 재밌게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뭐 그럭저럭 재미나면서 양자역학과 상대성원리에 대한 맛보기용으로 볼 만한 책이었어요. 그런데 유머코드가 좀 유럽풍이랄까요? 아이들은 위에 소개한 "초등학생을 위한 양자역학" 시리즈가 훨씬 재밌었다고 하네요. 이 시리즈는 유머 코드가 딱 초딩입니다! "너 주기율표 맨델래?" "옢~~" 아주 그냥 이 장면을 둘이 재현하면서 깔깔 넘어가네요 ㅋㅋㅋㅋ 

 

 

<한국원자력연구원 - 안전과 소통의 날 행사 신청>

「안전과 소통의 날」2월 ~6월 운영 안내 (원자력 안전 체험 꾸러미) < 공지사항 < 고객참여 -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 (kaeri.re.kr)

 

「안전과 소통의 날」2월 ~6월 운영 안내 (원자력 안전 체험 꾸러미) < 공지사항 < 고객참여 -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고객참여>공지사항 공지사항 10 「안전과 소통의 날」2월 ~6월 운영 안내 (원자력 안전 체험 꾸러미) 작성일 2021.01.29 조회수 8,527 안녕하세요. 과학문화소통

www.kaeri.re.kr

위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원자력 안전 체험 꾸러미 신청하실 수 이어요~

 

위의 포스터에 자세한 내용 나와있는데요. 선착순이 아니라 추첨이니 기한 내에 신청하고 추첨일 기다리셨다가 안 되면 다음 번 또 신청하시면 됩니다~ ㅎㅎ 

 

 

 

아직 기한이 남아있으니 못 해보신 분들은 한 번 신청해보세요~ 그럼 다음에 또 재미난 이야기 가지고 올게요 ^^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