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750)
즐거운 영어 레시피 (61)
재밌는 놀이 레시피 (107)
책벌레 독서 레시피 (93)
신나는 수학 레시피 (25)
궁금한 과학 레시피 (126)
학교가 신난다! 교과연계 레시피 (26)
스스로 자기주도 레시피 (94)
섬기는 성품 레시피 (17)
컴퓨터 코딩 레시피 (15)
우리나라 신화 이야기 (7)
엄마도 한다! 엄마표 중국어 (17)
햄스터 키우기 - 펄 코델리아 (34)
함께하는 엄마 공부 (38)
보관 (0)
작은 단상 (8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LINK



반응형

온 가족이 새해 목표 만들어서 다함께 1년 동안 열심히 해보기로 했어요~ 1월 달력 뒷면에 각자 올해 이루고 싶은 일들을 적어봤습니다^^


ㅎㅎ 새해 목표 양 옆은 광고 칸이에요~ 애들이 각자 한쪽씩 맡아서 자기들이 밀고 있는 캐릭터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초4 올라가는 둘째는 자까(작가라서 자까라네요ㅎ) 이모티콘, 중학생 되는 첫째는 오분맨이라는 캐릭터를 밀고 있어요. 오분맨은 아침에 오분만 더 자고 싶게 만드는 악당인데 세기의 악당상을 수상했군요ㅋ


가족들의 새해 목표를 적다보니 다들 올해 책읽기 목표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각자 목표한 양의 책을 얼마나 읽었는지 눈으로 볼 수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만들어 봤습니다! 새해 목표 온도계입니다~ ㅎㅎ

빈 칸에 보라색 그래프가 쭉 올라오게 만들었는데요. 책을 읽으면 제목을 적어서 그만큼 올라오도록 할 예정입니다~ 어서 어서 채워서 맨 왼쪽 칸처럼 다들 쭉 올라가면 좋겠네요^^

이제 막 시작한 새해 목표 온도계입니다~ 온도계가 끝까지 쭉~~ 올라갈 수 있도록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 ㅎㅎ

첫째가 작년 계획표를 가져와서 올해 계획표랑 비교해보더니 감회가 새로웠나봐요. 왼쪽이 작년 계획표인데 이것 저것 자세하게 적혀 있지요? 아이 말이 이렇게 할 일이 많이 적혀 있으면 자기는 괜히 기운이 빠져서 하기 싫어진다고 해요. 그래서 오른쪽 올해 계획표를 보니 간단하게 요약해서 적어놨어요. 이러면 할 일에 짓눌리는 느낌 없이 가볍게 할 수 있어서 좋다네요.


이렇게 계획 세우기도 여러 가지 방법을 해봐야 어떤 것이 본인과 맞고 어떤 건 안 맞는지 찾을 수 있어요. 이것 저것 해봐서 맞는 방법 찾아가는 거죠. 그래서 보니 계획 세우는 법 바꾸고 공부시간도 확실히 많이 늘어났어요ㅎㅎ 요약해놓은 할 일 중 사과 항목이 있어서 이건 뭔지 물어보니 5, 6학년 사회, 과학 교과서를 하루 한 단원씩 쭉 훑어보는 중이라고 합니다^^ 중학생 된다고 생각하니 아이도 의욕적으로 열심히 준비 중이네요~

어.. 이건 작년에 누나 계획표가 부러웠던 둘째가 따라 해봤던 계획표입니다ㅋㅋㅋ 열심히 적고 시간 표시 했는데 우리 쪼꼬맹이 할 일은 한시간 좀 넘어서 다 끝나 버렸네요ㅋㅋㅋ 아직은 계획표를 세우지 않아도 그냥 생각나는 대로 일을 해도 일에 지장이 없는 시기여서 이 때 당분간 계획표를 중단했었어요. 그리고 아이가 그냥 할일 속으로 생각해서 해보겠다고 해서 그렇게 해보도록 했습니다^^


그러다가 요즘 슬슬 해야할 일이 많아지면서 할일을 빼먹는 경우가 생기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아이와 상의해서 다시 계획표를 작성해보기로 했습니다^^

누나가 쓰는 플래너는 아직 과해서 4학년 올라가는 둘째는 이걸로 해보기로 했어요~

요일별로 할일 목록을 먼저 정리했습니다. 음... 올해 둘째 목표 중 글씨 연습도 있어요! 연말에 멋진 글씨로 목표 달성하길 기원합니다ㅋㅋㅋ

요일별 할일 참고해서 그날 그날 할 일을 적어봅니다. 프랭클린 플래너 사용법 대로 중요하고 오늘 반드시 끝내야 할 일은 A, 중요하지만 기한이 넉넉하거나 정해진 기한이 없는 활동은 B로 분류하고 할 순서대로 번호를 매겼어요. 이렇게 며칠 해보더니 할일을 빠뜨리지 않고 잘 챙길 수 있고 기분도 좋다며 의욕적으로 하고 있네요. 이대로 계획 세우기 목표도 잘 이룰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방학을 맞아 학기 중 배웠던 내용 간단히 복습 중이에요. 과목 마다 큰 판에다 교과서 내용을 정리하고 있는데요. 둘째는 국어 바다와 수학 우주를 정리 중입니다^^ 수학의 경우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등등의 영역이 있는데요. 한 단원의 내용을 별 하나에 정리해서 그 단원이 속한 영역에 붙여주고 있어요. 다른 과목도 비슷하게 정리 중입니다.


이렇게 하면 단원 내용을 가볍게 훑어보고 자기 표현으로 그 단원을 압축해서 정리하게 돼요. 그러면서 큰 틀 안에서 이 단원이 어디에 속해있는지 볼 수 있어서 좋아요. 사실 한번 만들어 놓으면 다시 보기는 어렵구요ㅋㅋㅋ 한번 정리해본다는 활동 자체에 의의를 두고 있어요. 저 판은 더 나중에는 복습용으로 다시 보지는 않고 그냥 뿌듯함을 위해 보관 중입니다ㅋ


첫째는 국어 나무와 수학 나무를 키우고 있어요ㅎㅎ 드디어 곧 초등 과정을 모두 마무리하고 나무를 완성하겠네요! 저학년 때 만든 나뭇잎들 보다가 요즘 만든 나뭇잎 보니 요약 정리 능력이 확실히 늘었네요! 가끔 동생이 정리한 단원 보고는 자기가 같은 단원 정리했던 거 찾아보며 서로 어떻게 다른지 보기도 해요. 한 학기 정리 활동으로 괜찮은 것 같아요~^^


제 새해 목표 중 하나로 사서 필사 중입니다~^^ 옛날 선조들이 공부할 때 사서는 대학 - 논어 - 맹자 - 중용 순서로 공부했다는데요. 지금은 대학 내용 적어보고 있어요. 공부를 하는 의미에 대해 알려주는 내용인데 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 중에서 근본은 수신이라고 설명하는 부분 읽는 중입니다. 아이들이 자기 공부할 때 저는 이거 하고 있어요^^


아이들에게 공부하는 뒷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교육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원래 한번 해보고 싶던 일이라 시작해봤는데요. 연말에 사서 필사 완료했다는 글 올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022년 첫날 만들어봤던 컵케이크 사진 올려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해 목표하신 일들 다 이루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