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750)
즐거운 영어 레시피 (61)
재밌는 놀이 레시피 (107)
책벌레 독서 레시피 (93)
신나는 수학 레시피 (25)
궁금한 과학 레시피 (126)
학교가 신난다! 교과연계 레시피 (26)
스스로 자기주도 레시피 (94)
섬기는 성품 레시피 (17)
컴퓨터 코딩 레시피 (15)
우리나라 신화 이야기 (7)
엄마도 한다! 엄마표 중국어 (17)
햄스터 키우기 - 펄 코델리아 (34)
함께하는 엄마 공부 (38)
보관 (0)
작은 단상 (8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LINK



반응형

내일은 바로 3월 14일! 파이데이에요~ 와아~~~~ ㅎㅎㅎ 아니, 화이트데이 아니냐구요? 그것도 맞아요 ㅋㅋㅋ 그런데 원주율 파이의 값이 3.14로 시작해서 3월 14일은 또한 파이데이라고도 불린답니다 ㅋ 그래서 오늘은 파이데이에 함께 보기 좋은 영상과 책 소개해보려고 해요 ^^

 

<NASA JPL 자료 - How many decimals of Pi do we really need?>

How Many Decimals of Pi Do We Really Need? - Edu News | NASA/JPL Edu

원주율 파이는 끝없이 이어지는 비순환 무한소수로 유명하죠! 그런데 이렇게 끝도 없이 이어지는 값을 가지고 매번 계산하려면 너무 힘들 것 같아요; 그렇다고 대충 3이나 3.1을 곱해버리면 값이 너무 부정확하지 않을까 걱정되기도 하구요. 그래서 대체 파이 값 중에서 소숫점 얼마 정도까지 사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NASA에서 알려준 자료가 있더라구요! 현재 나사에서는 소수점 이하 15자리 수까지 이용해서 우주로 로켓을 발사하거나 여러 가지 일들에 이용한다고 해요 ^^ 예를 들어 설명하기를 보이저 1호가 현재까지는 가장 멀리까지 보낸 우주선인데요. 보이저 1호가 돌고 있는 궤도를 파이값 소수점 15자리까지 이용해서 계산할 경우 오차 범위는 겨우 우리 새끼손가락 길이 정도 밖에 안된다고 해요! 굉장하죠? 그럼 나중에 더 먼 우주까지 탐사할 때에는 보다 더 정확한 파이값을 사용해야 할까요? 아마도 그럴 거에요. 그래서 위의 링크에 올린 자료에서는 visible universe, 우리가 볼 수 있는 우주의 길이만큼 측정할 때 오차 범위가 원자 한 알갱이 정도 범위에 들려면 파이값을 대략 소숫점 이하 39에서 40자리 정도까지 사용해야 한다고 하네요. 저기 위에 있는 파이 그림에서 첫째 줄에 있는 숫자도 다 쓰지 않아도 되는 정도에요! 엄청난 자리수의 계산을 해야 할꺼라고 예상했는데... 생각보다 계산이 간단(?!)해지겠네요! ㅋㅋㅋ

 

<NASA JPL 자료 - 18 ways NASA uses Pi>

Student Project: 18 Ways NASA Uses Pi | NASA/JPL Edu

원주율 파이, 많이 들어보긴 했는데 대체 이게 어디에 어떻게 쓰일지, 그냥 선생님이 우리 힘들게 하려고 계산 문제 내려고 만든건 아닌지 의심해보신 적 있으시지요? ㅋㅋㅋ NASA에서 바로 이 파이를 어디에 쓰고 있는지에 대한 자료에요. 아직 대충 훑어보기만 했는데.. 역시 대용량 NASA;;; 위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어마어마한 자료에 파묻히실 수 있겠습니다; 저희는 대충 아이들과 재밌어 보일만한 것만 한두개 보고 말 예정이에요 ^^;

 

<NASA JPL 자료 - Pi Day: What's going 'round?>

Pi Day: What's Going 'Round? - Share Your Story | NASA/JPL Edu

ㅎㅎㅎ 여기는 파이데이에 어떻게 놀았는지 공유하는 곳이래요 ㅋ 다양하게 파이를 이용해 놀아본 기록을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우리도 올려볼 수도 있겠네요! 내일 재미나게 놀아보고 한 번 올려볼까 생각 중입니다 ㅋ

 

<수학동아 Polymath>

수학동아 - 폴리매스 (polymath.co.kr)

수학하면 수학동아, 폴리매스가 빠질 수 없죠! 벌써 파이데이 관련 영상 공모전도 했더라구요. 아쉽게도 뒤늦게 발견해서 참여하진 못했어요 ㅠㅠ 그치만 어떤 재미난 영상이 올라왔는지 구경해봐도 재밌을 것 같아요~

(1) 동아사이언스 - YouTube

 

동아사이언스

"우리는 모든 사람에게 즐거운 과학을 선물한다" 모든 계층, 모든 연령에 과학을 즐겁고, 흥미롭고, 기대되는 행복한 선물로 전달하는 것이 동아사이언스의 비전입니다. 이 채널의 동아사이언스

www.youtube.com

위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영상 보실 수 있어요. 3월 14일 오후 3시 9분에 "나만의 파이값 증명 영상 공모전" 발표한대요~  어떤 기발한 아이디어가 나왔을지 기대되네요! 

 

<로지컬 - 파이 값이 2인 이유>

(1) 파이(π) = 2 임을 증명하는 영상 - YouTube

'어.. 파이는 3.141592... 로 줄줄 이어지는 수인데?!?' 라는 생각이 들지요? 근데 위의 링크를 들어가서 보시면 아니 진짜 파이는 사실 2였나 헷갈리면서 내가 믿던게 믿던게 아닌거 같은데 뭔가 속은거 같긴 한데 대체 어떻게 속은 건지 긴가민가 한 현상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아~~~ 수학동아에 소개된 수학 유튜버 로지컬님의 동영상인데요. 진짜 재밌어요! 아이들과 보고 깔깔대고 웃다가 구독했습니다! 강추합니다! 근데 여기 내용 다 사기에요! 믿지 마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 

 

<파이데이에 읽을만한 책 소개>

www.youtube.com/watch?v=6pZWskANVh4&t=18s

저희 아이들이 소개하는 파이데이에 읽을만한 책 소개 영상입니다 ㅎㅎ 집에 있는 책 중에서 원주율 파이에 대해 나와있는 책들을 소개해봤어요. 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 보시려면 위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보시고 재밌으셨다면 좋아요하나 부탁드려요~ ㅎㅎㅎ 영상에서 소개한 책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 수학은 처음이야

수학 뒤집기 심화편 - 원

원주율로 떠나는 오디세우스의 수학 모험 

수학의 핵심

개념연결 초등 수학 사전

여기에 나온 파이와 관련된 이야기들 읽어봤는데요. 내일은 동아 사이언스 유튜브에서 파이에 대한 공모전 보면서 파이와 관련된 활동 해봐야겠어요 ^^ 그럼 다음에 또 재미난 이야기 가지고 올게요~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