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750)
즐거운 영어 레시피 (61)
재밌는 놀이 레시피 (107)
책벌레 독서 레시피 (93)
신나는 수학 레시피 (25)
궁금한 과학 레시피 (126)
학교가 신난다! 교과연계 레시피 (26)
스스로 자기주도 레시피 (94)
섬기는 성품 레시피 (17)
컴퓨터 코딩 레시피 (15)
우리나라 신화 이야기 (7)
엄마도 한다! 엄마표 중국어 (17)
햄스터 키우기 - 펄 코델리아 (34)
함께하는 엄마 공부 (38)
보관 (0)
작은 단상 (8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LINK



반응형

초등 4학년 올라가는 둘째가 엊그제 제임스웹 망원경이 무사히 L2 궤도에 올랐다고 알려주더라구요. 허블 망원경을 잇는 차세대 우주망원경 제임스웹이 크리스마스 때 발사된 건 알고 있었는데요. 드디어 목적지에 도착했다는 소식은 아이가 알려줘서 듣게 되었네요ㅎㅎ 어릴 땐 제가 열심히 소식 찾아서 알려줬는데 언제 이렇게 컸나 대견합니다^^

이건 궤도를 향해 떠나는 제임스웹 뒷모습 사진이에요ㅎㅎ 지구로부터 발사될 때 타고간 로켓과 분리된 직후 로켓에서 찍은 모습이라고 하네요!

Newest! Launch and launch preparations from Kourou, French Guiana | Flickr

Newest! Launch and launch preparations from Kourou, French Guiana

Launch and launch preparations

www.flickr.com

위의 링크 들어가시면 제임스웹 관련 이미지 보실 수 있습니다. 로켓에서 찍은 제임스웹 사진도 여기서 받은 거에요^^ 조립 단계부터 로켓 모자(?) 씌우고 발사하는 과정까지 이미지가 다 있으니 한번 둘러보셔도 재밌을 것 같아요~


Where Is Webb? NASA/Webb

Where Is Webb?  NASA/Webb

'WhereIsWebb' shows the status of Webb on its journey to L2 orbit. The page constantly updates as Webb travels, deploys, and cools to operating temperature. The most recently completed deployment step for Webb is displayed along a timeline that also indica

webb.nasa.gov

제임스웹이 지금 어디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위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어요. 지구 출발할 때부터 라그랑쥬 포인트 2, L2 에 도착할 때까지 위치가 표시됐었는데요. 이제 목적지까지 완전히 도착했네요! ㅎㅎ



Webb’s Journey to L2 Is Nearly Complete – James Webb Space Telescope (nasa.gov)

Webb’s Journey to L2 Is Nearly Complete – James Webb Space Telescope

On Monday, Jan. 24, engineers plan to instruct NASA’s James Webb Space Telescope to complete a final correction burn that will place it into its desired orbit, nearly 1 million miles away from the Earth at what is called the second Sun-Earth Lagrange poi

blogs.nasa.gov


제임스웹의 궤도라는 L2가 뭔지 궁금하시다면 위의 링크 들어가시면 자세한 설명 보실 수 있어요~


간단히 보자면 지구와 태양의 중력이 균형을 이룬 지점이 라그랑주 포인트래요. 이 포인트는 다섯 군데가 있는데 그 중 L2 지점이 제임스웹이 있게 된 곳이죠! 여기 있으면 지구나 태양이 늘 같은 위치에서 보이게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빛에 민감한 망원경 부품들을 차단막 반대방향으로 놓으면 보호할 수 있게 된다고 해요. 또 그러면 지구나 태양에 가려지지 않아서 방해받지 않고 우주를 관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중력이 균형을 이룬 지점이라 궤도를 유지하기 위한 연료 사용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해요^^


태양 주위를 도는 지구와 L2에 있는 제임스웹 궤도를 나타낸 그림이에요. 이렇게 움직인다니 신기하네요!


Virtual Webb Space Telescope Launch Packet | Science Mission Directorate (nasa.gov)

Virtual Webb Space Telescope Launch Packet | Science Mission Directorate

science.nasa.gov


제임스웹에 대해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위의 링크로 들어가셔서 보셔도 좋겠습니다

이렇게 제임스웹에 대한 설명도 있고 관련 사이트 링크가 소개된 페이지도 있네요ㅎㅎ

제임스웹에 대해 정리해보고 싶다고 한 둘째가 이것저것 적어보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적어보다가 문득 제임스웹은 그럼 얼마나 멀리 있을까 만들어보기로 했어요ㅋ 무려 한달이나 걸려 도착했으니 엄청 멀겠지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 지구 쿠키를 만들었어요~ (tistory.com)

지구 쿠키를 만들었어요~

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

yummystudy.tistory.com


예전에 지구 쿠키 만들면서 실제로 달까지는 얼마나 멀까 만들어 본 적이 있어요. 지구와 달 사이 거리는 지구가 30개 들어갈 정도 거리라고 해서 지구 쿠키와 같은 모양 동그라미 30개를 이어봤습니다ㅋ

진짜 멀더라구요^^; L2는 달 보다도 멀리 있던데 이 크기로는 절대 못 만들 것 같아서 지구를 지름 4cm으로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그럼 달은 지구의 1/4이니 지름 1cm이고, 지구와 달 사이 거리는 지구 지름, 4cm의 30배이니 120cm이네요!

어.. 이번에는 기력이 딸려서 쿠키 말고 그냥 지구 이미지 프린트 해서 실로 연결하기로 했어요ㅎㅎㅎ 달과 지구 사이 120cm 실을 자릅니다. 지구와 제임스웹 사이 거리는 첫번째 소개한 링크에 들어가시면 나와요. 미국 사이트라 마일로 나와서 km로 환산한 다음 지구 지름 12800km으로 나누니 약 114가 나옵니다. 지구가 114개 들어갈 길이에요. 지구 지름을 4cm로 했으니 그럼 456cm이 됩니다!


.... 어허허허;;; 보이세요? 중간에 달 표시한 화살표에 1cm짜리 달 있어요ㅎㅎㅎ 제임스 웹은 축적 무시하고 그냥 크게 뽑았는데도 멀어서 안보이네요; 음.. 지구 쪽에서 사진 찍었더니 마치 달과 제임스웹 사이 거리가 지구와 달 사이 거리랑 비슷해 보이는데 그렇지 않아요.

저희가 만든 4cm 지구 기준으로는 이런 길이가 됩니다! ㅎㅎ 직접 만들어서 거리를 보니 새삼 어마어마 하게 멀구나 싶기도 하고, 저 멀리까지 중력으로 당기고 있다니 신기하기도 합니다 ㅎㅎ 내친 김에 그럼 태양계를 다 만들려면 운동장 나가야겠다고 아이들과 농담하다가... 진짜로 지구가 4cm면 거리가 어떻게 되나도 계산해봤어요

지구와 태양까지 거리가 1억 5천만 km니까 이걸 지구 지름 12800km로 나누고 4cm 곱하니 46875cm이 나왔습니다. 그니까 470미터..요??! 아니 지구가 4cm인데 태양까지가 470미터가 되네요? 그럼 태양계 크기는 어떤가 하고 찾아보니 태양에서 해왕성까지 거리는 태양과 지구 사이 거리의 40배라고 하네요. 그러니까 여기 40을 곱하면... 18.75km...라구요?!! ㅋㅋㅋㅋ 지구가 4센티면 태양계는 18키로미터;;; 운동장에 못 넣겠는데요? ㅋㅋㅋㅋ 운동장에 넣으려면 100분의 1로 줄여야할텐데 그럼 태양계가 180미터가 되면 지구는 0.4mm가 되겠네요. 진짜 점 하나 크기! ㅎㅎㅎ 새삼 어마어마한 우주 스케일이 놀랍습니다!


달 탐사선 명칭 공모전 (kari.re.kr)

달 탐사선 명칭 공모전

달 탐사선 명칭 공모전, 달 탐사선, 달 궤도선, 달 탐사선 발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우연, KARI, KPLO

www.kari.re.kr


우리 나라에서도 달 탐사선을 보낼 예정이라서 명칭 공모전을 하고 있어요! 멋진 이름을 내서 1등이 된다면 발사 현장을 참관할 수도 있다고 하니 도전해야겠습니다! ㅎㅎㅎ 참여하실 분들은 위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우리 나라 최초 달 탐사선 꼭 성공하길 기원합니다! 대~한 민!국! 짝짝~짝 짝짝! 화이팅입니다~ ㅎㅎ 다음에 또 재미난 이야기 가지고 올게요~^^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