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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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때 가장 중요한 건 독서 교육이라고 하는데요. 정말 깊이 공감합니다. 첫째 아이 커가면서 보니 책을 좋아하고 스스로 읽게 하는 게 정말 중요하더라구요. 적어도 초등 교육 단계에서 책 읽기는 그 자체가 공부입니다. 그런데 책을 얼마나 읽었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은 책을 좋아하도록 흥미를 붙여주는 일인 것 같아요. 그래서 아이들 어릴 때에는 무조건 재밌게 해주기 위해서 이런 저런 낚시질들을 해줬어요 ㅋㅋ 그 내용도 이 블로그에 예전에 올렸었죠 ^^
[책 좋아하게 만들기] 흥미있는 분야의 책 - 강아지 키우기
[책 좋아하게 만들기] 교보문고 꿈나무 어린이 독서통장!
그런데 점차 아이가 자라면서 무조건적인 흥미유발만으로는 힘들어질 때가 오더라구요. 이게 책을 즐기려면 그만큼의 독서력, 책을 읽는 능력이 뒷받침 해줘야 해서 그렇습니다. 무작정 읽다보면 독서력도 길러지긴 하지만 초반에는 조금씩 끌어서 올려줘야 하는 부분도 있거든요 ^^ 그래서 흥미 유발과 함께 아이의 독서 능력을 끌어올려 주기 위한 방법으로 '읽어주기/함께 읽기' 방법을 사용하기도 했어요. 이것도 예전에 정리한 내용 다시 올려봅니다 ^^
아이의 독서력을 키우는 삼박자 - 흥미유발/읽어주기/함께읽기(1)
아이의 독서력을 키우는 삼박자 - 흥미유발/읽어주기/함께읽기(2)
막 초등학교 입학한 둘째는 첫째 때 경험에 비추어서, 또 아이마다 다른 부분은 둘째 아이에게 맞추어 변형해가면서 책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끌어주는 중입니다. 이제 고학년이 되는 첫째는 또 한 단계 독서능력을 업그레이드 해줘야 지속적으로 책을 재미있게 읽으면서 글쓰기 능력도 쑥쑥 자랄 수 있을 것 같아요. 그와 관련해서 요즘 고민하면서 읽었던 아이들 독서교육 관련된 책들, 예전에 읽었던 책들과 함께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
<공부머리 독서법>
요즘 핫한 공부머리 독서법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 독서교육 뿐만 아니라 제 독서법에 대해서도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사실 제가 좀 느리게 읽는 편이라 그게 걱정이었거든요;; 욕심은 많아서 이것도 읽고 저것도 읽고 싶은데 좀처럼 속도가 나지 않으니 스트레스 받고 있었죠; 속독법도 배워보려고 했지만.. 휘리릭~ 훑어보는 책은 속독이 가능한데 읽고 곱씹어야 하는 내용이 나오면 바로 속독법이 중단되면서 또 세월아 네월아~ 한 구절에서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고 ㅠㅠ 좀처럼 앞으로 나가질 못하게 되더라구요.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나서 좀 더 많이 읽어야 한다는 압박감에서 좀더 자유로워졌습니다! 아이들과도 자유롭게 좀더 천천히 읽고 싶으면 좀더 천천히, 보다 빠르게 훑어보고 싶으면 휘리릭~ 지나가버리면서 책을 읽는다는 것에 대해 좀더 편하게 해준 책이었어요 ^^ 비록 공부머리에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루지만, 중간에 나온 한 문장, 책을 읽는 것이 공부가 아니어야 한다는 말에 깊이 공감하면서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이 책에 보면 언어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도 나오는데요. 공부머리 독서법 카페(https://cafe.naver.com/gongdock) 도 있으니 여기에서 관련 내용 찾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초등 적기독서>
이 책은 예전에 블로그에 따로 소개도 한 적 있는데요 ([교육서적] 초등적기독서) 아이들 학년별로 어떻게 독서지도를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나와 있어서 참고해보기 좋은 책입니다 ^^
<초등 1학년 공부, 책 읽기가 전부다>
아무래도 처음 읽기 독립하면서 스스로 책을 읽기 시작하는 저학년 시기에 독서교육이 좀 더 집중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이럴 때 보기 좋은 책으로 이 책도 추천합니다 ^^ 읽기 독립 시기에 보면 좋은 책, 저학년 가지고 있을만한 전집 목록, 수학 개념 잡아주는 책 목록, 잠자리에서 읽어주기 좋은 책 목록 등등 괜찮은 내용이 많아요~
<초등 고전 읽기 혁명>
말이 필요없는 책이죠! 고전 하면 어렵다는 선입견이 있는데 아이들 발달 정도에 따라 그 나이에 읽을 수 있는 고전 목록과 고전을 읽으면서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는 정말 주옥같은 책입니다 ^^
<독서교육 어떻게 할까?>
이 책도 정말 대박책입니다! 아이들 독서교육 시키면서 궁금했던 질문에 대해 진짜 학문적으로 연구한 데이터를 가지고 실제로 집에서 어떻게 교육시키면 좋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답을 알려주고 있어요. 몇 가지 이 책에서 답해주는 질문 보면 이런 게 있어요
전집과 필독 도서를 꼭 읽혀야 하나요?
정독과 다독 중에 무엇이 더 좋은가요?
만화책을 좋아하는데 계속 보여 줘도 될까요?
독서, 토론, 논술 학원에 보내야 할까요?
어..진짜 솔깃해서 답이 궁금해지는 질문이지요? ㅎㅎㅎ 이 책도 정말 강추합니다!
<공부가 쉬워지는 초등 독서법>
이 책도 대박책입니다! 독서습관 잡기, 즉 책을 재밌게 느낄 수 있도록 흥미유발 하면서 독서능력을 끌어주는 방법에 대해 학년별, 아이의 독서능력별로 단계마다 독서력 끌어주는 방법에 대해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 책도 정말 강추합니다!
<초등아이 언어능력>
이 책은 독서능력, 아이의 언어능력이라는 것에 대해 한 번 더 생각을 해보게 만들어준 책이에요. 영어의 경우 책만 읽는 게 아니라 읽기/쓰기/말하기/듣기 네 가지 영역에서 꾸준한 발달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당연히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알고보면 국어도 마찬가지로 언어능력이니 바로 이 네 가지 영역이 고르게 발달해야 한다는 점을 일깨워주고 있어요. 영어도 알파벳 읽을 수 있다고 갑자기 책을 혼자 읽고, 라이팅을 막 하는 게 아닌 것처럼 국어도 점차로 단계적으로 그 언어능력이 발달해야 하는 거니까요. 특히 쓰기는 다른 세 가지 영역이 차고 넘치도록 채워진 이후에 흘러나오는 능력이니 쓰기가 잘 안된다면 논술학원을 가는 게 아니라 차고 넘치도록 듣기/읽기/말하기를 해봐야 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전체적인 아이의 언어능력 발달에 대한 개념을 잡아주는 건 너무 좋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는 조금 모호하게 나와서요. 국어교육, 아이의 언어능력 교육에 대해 대략적인 방향 잡기 위해 읽어보기 좋은 책 같습니다 ^^
<한 권을 읽어도 정약용처럼>
이 책도 내용 좋아요! 정약용의 독서법을 기초로 해서 지금 초등 아이들 교육에 쓸 수 있는 방법으로 적용하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예전에 유대인 교육에 대해 정리해본 적 있는데요 (유대인의 교육법? 우리만의 교육법!) 그들의 교육법 부러워할 게 아니라 우리의 멋진 유산을 활용해서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사용하면 훨씬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정약용의 독서법은 다음의 다섯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박학: 넓게 두루 읽기
심문: 깊게 질문하기
신사: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명변: 비판적 주장과 설득력
독행: 삶에 적용하기
이 다섯 단계를 학년별 교육과정에 접목하여 실행하는 방법 정리해놓은 책인데요. 꽤나 괜찮은 내용 같아 보여서 이 책도 강추합니다! 그럼 다음에 또 재미난 이야기 가지고 올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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