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750)
즐거운 영어 레시피 (61)
재밌는 놀이 레시피 (107)
책벌레 독서 레시피 (93)
신나는 수학 레시피 (25)
궁금한 과학 레시피 (126)
학교가 신난다! 교과연계 레시피 (26)
스스로 자기주도 레시피 (94)
섬기는 성품 레시피 (17)
컴퓨터 코딩 레시피 (15)
우리나라 신화 이야기 (7)
엄마도 한다! 엄마표 중국어 (17)
햄스터 키우기 - 펄 코델리아 (34)
함께하는 엄마 공부 (38)
보관 (0)
작은 단상 (8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LINK



반응형

법원전시관에서는 방학마다 초등 저학년, 고학년, 중학생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이번에 초등 5학년 올라가는 둘째가 초등 고학년 대상인 "타임머신을 타고 온 꼬마 판사" 프로그램 참여하게 되어서 어제 신나게 다녀왔습니다 ^^ 

 

 

이번 겨울 방학에는 이런 프로그램이 있는데 신청은 이미 다 마감인 것 같아요. 그렇지만 다음 방학에도 또 신청할 기회가 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다음 방학을 노려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당히 빨리 마감되니 방학 즈음 신청일자 미리 공지사항 확인해보시고 신청 시작 하자마자 신청해야 가능합니다 ^^; 

 

<초등 고학년 - 타임머신을 타고 온 꼬마판사 체험 프로그램>

 

초등 고학년 대상인 "타임머신을 타고 온 꼬마 판사" 프로그램은 이렇게 110분 동안 진행됩니다. 아이들이 교육 받는 동안 보호자 체험 프로그램도 있었는데요. 이건 항상 있는 건 아니고 있을 때도 있고 없을 때도 있다고 하네요 ㅎㅎ 어제는 다행히 체험 프로그램 있는 날이어서 3시부터 대략 30분 정도 설명을 들으면서 소법정과 대법정 구경해볼 수 있었어요. 동생 데리고 오신 경우도 많았는데 그 아이들도 함께 체험해 볼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아요 ^^ 

 

 

서초역에 내리니 대법원 건물 바로 보이더라구요. 법원 전시관은 동관 1층에 있었습니다. 공항에서처럼 소지품 검사도 하고 들어가요 ㅎㅎ 

 

 

법원 전시관 들어가면 바로 보이는 벽인데요. 이거 찍어서 올리면 기념품 주신다고 해서 어제 잠깐 이 사진만 올렸습니다 ㅎㅎㅎ 사진 올리고 안내데스크에서 기념품 받을 수 있으니 집에 와서 정리해서 사진 올리면 기념품 받으러 다시 가야만 하겠더라구요; 그래서 그 자리에서 바로 사진만 올리고 받아왔어요 ㅋ 이 기념품은 소진시까지 주신다고 하니 혹시 법원전시관 체험 이번에 신청하셨다면 SNS에 이 벽 사진 올리고 법원전시관 안내데스크에서 기념품 받아가세요~ 

 

 

아이들 교육은 두시부터인데 보호자 체험 프로그램은 세시부터 시작이어서 그 사이 법원전시관 둘러봤어요. 이름만 들어봤던 경국대전 사본도 있고 옛날 한자로 쓰인 소송장이라던가 법복도 볼 수 있어서 흥미진진 했습니다 ^^ 그리고 드디어 세시가 되어서 안내해주시는 분과 함께 해설을 들으며 대법원 투어를 해봤습니다

 

 

오오.. 여기가 대법원 중앙홀이에요. 법관 임용식도 여기서 하고 대법원 관련된 중요한 활동은 여기서 많이 한다고 합니다. 저 끝에 보이는 문으로 들어가면 대법정이에요. 나중에 아이들 체험이 끝난 다음 단체사진도 이메일로 보내주셨는데요. 바로 저 중앙홀 끝 계단에 서서 찍었더라구요 ㅎㅎ

 

 

우리나라 초대 대법원장이신 가인 김병로 선생님 상이라고 합니다. 일제시대 때 독립운동가들의 변호를 맡아서 하셨고 신간회 설립에도 관여하셨다고 하네요! 

 

 

중앙홀 양 옆으로는 역대 대법원장 초상화가 걸려 있어서 인상적이었습니다. 사진 아니고 그림이래요. 왜 사진으로 하지 않는지는 해설해주시는 분도 모른다고 하시네요 ㅋㅋㅋ 

 

 

여기는 소법정이에요. 1심은 지방 법원에서, 2심인 항소심은 고등법원에서 하는데, 3심인 상고심까지 하게 된다면 바로 여기 대법원의 소법정에서 재판을 하게된다고 하네요. 저기 의자 4개가 있는데 대법관 4명의 만장일치여야 확정된다고 해요. 여기서도 만장일치가 되지 않으면 대법정으로 가게 된다고 합니다

 

 

의자가 13개 있는 대법정이에요! 저기 저 법원 마크 바로 아래 있는 가운데 자리가 대법원장님 자리래요 ㅎㅎ 그런데 대법원장님 포함해서 대법관은 모두 14명이라고 해요. 근데 의자가 13개 밖에 없죠? 한 분은 서서 계시...는 게 아니고 행정 업무를 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ㅎㅎ 

 

 

아이들 교육은 실제 법정은 아니고 체험을 위해 따로 만들어진 공간에서 하는데요. 교육이 끝난 다음 이렇게 어린이용 법복을 입고 사진도 찍어볼 수 있었습니다 ㅎㅎ 몰랐는데 저기 저렇게 보라색 띠가 판사 옷이라고 해요

 

 

붉은 색 띠는 검사입니다 ㅎㅎ 쑥스러워 하면서도 판사 옷이랑 검사 옷 다 입어봤어요~

 

 

안내 데스크 쪽에 있는 법원전시관 기획전 관람 인증 이벤트에요 ㅎㅎ 어제 이거 때문에 얼른 사진 한 장 올리고 기념품 받아왔어요~

 

 

짜잔~ 귀여운 레고 열쇠고리입니다 ㅎㅎ 아이들 가방에 걸고 다녀도 좋을 것 같아요

 

 

아이들 교육 끝나고 설문조사를 했는데 설문지 작성해서 내면 이렇게 책도 주십니다. 법과 관련된 만화책이에요 ^^ 여기 나오는 캐릭터는 붉은 색 띠 옷을 입고 있으니 검사인가봐요 ㅎㅎㅎ 

 

 

뮤지엄샵도 있어서 둘러봤는데 저희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수첩이 있어서 사왔어요 ㅎ

 

 

이렇게 줄노트가 있고 포스트잇과 인덱스, 펜이 한꺼번에 있는 수첩 좋아합니다 ㅎㅎ 저희는 주로 과학에 치우친 편이어서 법과 관련된 교육은 생소하기도 했는데요 ㅎㅎ 모르던 것도 많이 배워가고 상당히 알차고 뿌듯한 체험이었습니다. 기회 되신다면 꼭 신청해서 다녀오세요! 그럼 다음에 또 재미난 이야기 가지고 올게요~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