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750)
즐거운 영어 레시피 (61)
재밌는 놀이 레시피 (107)
책벌레 독서 레시피 (93)
신나는 수학 레시피 (25)
궁금한 과학 레시피 (126)
학교가 신난다! 교과연계 레시피 (26)
스스로 자기주도 레시피 (94)
섬기는 성품 레시피 (17)
컴퓨터 코딩 레시피 (15)
우리나라 신화 이야기 (7)
엄마도 한다! 엄마표 중국어 (17)
햄스터 키우기 - 펄 코델리아 (34)
함께하는 엄마 공부 (38)
보관 (0)
작은 단상 (8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LINK



반응형

요즘 집에서 받아볼 수 있는 여러가지 과학실험 키트를 신청해서 해보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에서 하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과학실험 10월 체험 자기장 기차 소개해봅니다~^^

이번에는 건전지 기차, 자기장 기차라고 되어 있어서 건전지를 넣어서 가는 기차 모형인가 싶었는데요. 알고보니 구리선에 전기가 흘러 전자석을 만들어 그 힘으로 가는 기차였어요!

받은 키트를 열어보니 구리선으로 만든 용수철, 건전지, 자석이 들어있었어요. 재료는 간단하죠? ㅎㅎ

자석을 평평한 부분이 건전지 쪽으로 닿도록 맞춰서 붙입니다. 그럼 건전지 기차 완성이에요! ㅎㅎ 이제 (+)극이 앞으로 가도록 구리 용수철 터널에 넣어볼까요?



자석을 붙인 방향이 잘못 되었거나 기차 방향을 거꾸로 넣으면 안되니 방향을 잘 맞춰야해요. 그러면 건전지 기차가 정말 슝~ 하고 끝까지 달려갑니다!


정말 빠르죠? ㅎㅎ 사실 재료 처음 받았을때는 너무 간단해서 '이건 뭔가' 싶기도 했었는데 한번 해보고 아이들과 다함께 열광했어요! 이거 완전 재밌어요!

터널을 연결하면 계속 무한대로 빙글빙글 돌지 않을까 해서 끝부분 연결하니 정말 계속 빙글빙글 돌아요ㅋㅋㅋ 정방향으로 넣으면 너무 순식간에 튀어나가서 끝부분 연결하기 쉽지 않은데요. 역방향으로 넣으면 기차가 가만히 있다가 터널 끝부분을 연결하면 반대방향으로 슝~ 출발해서 계속 움직입니다. 회로가 반대방향으로 연결된 셈이라서요. 애들이 생각해낸 방법인데 넘 기발하지 않나요? ㅎㅎ

구리선 터널을 좀 잡아당겨서 헐겁게 하니 기차는 속도가 느려졌어요. 가긴 가는데 천천히 갑니다ㅋ 내친김에 어느 정도까지 늘리면 기차가 멈출지도 궁금했나봐요. 더 쭉~ 늘려봅니다!

이렇게 쭉 늘리니 더이상 기차가 달리지 않아요ㅎㅎ 아무래도 어느 정도 충분히 좁은 간격이어야 기차를 움직일 수 있나봐요~


어.. 그런데 이거 안 돌아옵니다;;; 찍~ 늘어난 구간 다시 꾹 눌러봐도 여기서 더 줄어들지 않네요^^; 혹시 고이 고이 오래 가지고 놀고 싶으신 분들은 저희처럼 늘리지 마시고 곱게 써주세요~ 아하하;

근데 이리 늘어난 부분도 가지고 놀면 재밌어요. 애들이 진동을 만들었다고 해서 뭔가 하고 보니 이러고 놀고 있네요ㅋㅋㅋ 간단한 도구로 해보는 실험이라 자유도가 높아서 마음껏 가지고 놀아볼 수 있었어요ㅎㅎ


ps. 꼬리에 꼬리를 무는 실험에서 지난 번에 인공번개 실험이 있었는데 그건 못해봤었거든요. 그런데 문득 전기 키트 있고 알루미늄 호일 있으면 그냥 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추가 실험으로 이것도 해봤습니다!

첫째가 학교에서 과학시간에 실험한 전기 키트랑 쿠킹호일을 준비했어요. 쿠킹호일이 진짜 전기가 통하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꼬마전구 연결했는데 불이 잘 켜지네요^^ 번개를 만들려면 전력이 세야할 것 같아서 건전지도 직렬로 연결했습니다!

어... 근데 번개 안생기네요ㅜㅠ 쿠킹호일을 좀 더 핀포인트로 좁게 만들면 될까요?

아주 좁게 끝부분을 다듬고 가까운 거리에 마주보게 해봤습니다. 이제 건전지를 연결해봅니다!

음... 인공번개는 안 생기네요ㅜㅠ 파바박 튀는 번개 보고 싶었는데 아쉬워요..

전기는 잘 통해서 꼬마전구는 잘 켜지는데 말이죠; 아무래도 전력이 더 높아야 하나보다 하고 추가실험은 실패로 마무리했습니다; 애들이 역시 키트 만세라며 낄낄대고 있네요ㅋㅋㅋ 그치만 자유롭게 하는 실험은 실패도 해보면서 되기도 하고 안되기도 하는게 제맛이죠! ㅋㅋㅋ


https://fusionnow.kfe.re.kr/post/event/1320

[꼬리에 꼬리를 무는 과학실험] 10월 정기배송 이벤트[마감]

꼬리에 꼬리를 무는 과학실험 10월 정기배송 이벤트 해바라기 여러분 ​ 매달 새로운 핵융합 과학실험키트를 집으로 배송해드리는 ​ 꼬리에 꼬리를 무는 과학실험 정기배송 ...

fusionnow.kfe.re.kr


위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블로그 들어가실 수 있어요. 매달 초 그 달의 키트 신청하실 수 있는데 11월은 인공태양이네요! 이것도 재밌을 것 같아요ㅎㅎ 그럼 다음에 또 재미난 이야기 가지고 올게요~~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