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750)
즐거운 영어 레시피 (61)
재밌는 놀이 레시피 (107)
책벌레 독서 레시피 (93)
신나는 수학 레시피 (25)
궁금한 과학 레시피 (126)
학교가 신난다! 교과연계 레시피 (26)
스스로 자기주도 레시피 (94)
섬기는 성품 레시피 (17)
컴퓨터 코딩 레시피 (15)
우리나라 신화 이야기 (7)
엄마도 한다! 엄마표 중국어 (17)
햄스터 키우기 - 펄 코델리아 (34)
함께하는 엄마 공부 (38)
보관 (0)
작은 단상 (8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LINK



반응형

초등 3학년 둘째는 이제 학교에서 과학을 배우고 있어요. 첫째 때 보니 원래 과학실험도 학교에서 해보기도 하던데 요새는 코로나 때문에 못하네요ㅜㅜ 그래서 집에서 해보기로 했습니다! 자석으로 놀기~~~


자석으로 움직이는 인형을 만들어볼까 했더니 싫대요; 대신 자석으로 가는 자동차를 만들겠다는군요! 뚝딱뚝딱 혼자서 일단 자동차를 만들었어요


짜잔~~ 자석을 붙일 판까지 완벽하게 준비됐어요ㅎㅎ 이제 여기 자석을 붙인 다음 같은 극의 자기력으로 밀어줄 거에요. 근데 어떤 자석을 붙일까요?


ㅎㅎ 일단 여러 종류 자석을 준비해봤어요. 그냥 하면 섭섭하니까 이 자석들 중 어느 자석이 가장 멀리 자동차를 보낼 수 있을지 생각해보기로 했어요. 둘째는 가장 작지만 자기력은 가장 센 맨 왼쪽 자석, 저는 그래도 크기가 큰 가운데 자석을 택했어요


자기장의 세기는 이 나노 자기장 필름으로 봤어요. 아래 자석을 대면 자기장을 눈으로 볼 수 있는 필름이에요. 대보면 자석 바깥으로 퍼지는 자기장 영역은 제일 작은 자석이 가장 넓어요! 그치만 자기장의 전체적인 크기는 가운데 둥근 자석이 젤 크죠! 막대자석은 그냥.. 안 그래 보였는데 중간 중간 깨지기도 하고 간신히 자석 내부에만 자기장이 있는 정도네요^^; 그럼 이 셋 중에서 누가 가장 셀까요?!!


실험은 저 판에 자석을 붙이고 다른 막대자석의 같은 극에 자동차를 붙였다가 자동차를 놓으면 얼마나 멀리 가는지를 측정해봤어요. 자동차가 좀 약해서 떨어지면 부서질까봐 걱정했는데요..

어.. 가장 멀리간 게 2.3센티미터입니다~~ ㅋㅋㅋㅋ 결국 둘째가 맞았어요. 자석 크기는 작아도 자기장이 가장 멀리까지 퍼져나가는 자석이 제일 세네요^^


이번에는 자석을 클립통에 떨어뜨렸을때 클립이 몇개나 붙는지 세어봤어요. 이번에도 둘째는 젤 작은게 가장 많이 붙을 거라고 했고, 저는 이번에야말로 큰 둥근 자석이 이길 거라고 했죠! ...막대 자석은 깍두기? ㅎㅎ


제일 작은 자석이 26개, 둥근 자석은 20개, 막대자석은 9개 클립을 붙였어요ㅎㅎ 그래서 마지막에 자석의 세기에 대한 결론을 그림으로 그려놨네요^^

https://yummystudy.tistory.com/398

[교과연계 과학] 자석의 이용

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

yummystudy.tistory.com


예전에 첫째 3학년때 같은 단원 공부하면서 봤던 동영상 자료 모음도 올려봅니다. 이것도 보여주니 재밌어했어요ㅎㅎ




그러더니 자석 관련책으로 이거 재밌었다며 가져와서 보여주네요. 어제는 자석으로 놀아보다 시간이 늦어져서 그만하고 재웠는데 주말에 좀더 놀아봐야겠어요. 그럼 다음에 또 재미난 이야기 가져올게요~^^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