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750)
즐거운 영어 레시피 (61)
재밌는 놀이 레시피 (107)
책벌레 독서 레시피 (93)
신나는 수학 레시피 (25)
궁금한 과학 레시피 (126)
학교가 신난다! 교과연계 레시피 (26)
스스로 자기주도 레시피 (94)
섬기는 성품 레시피 (17)
컴퓨터 코딩 레시피 (15)
우리나라 신화 이야기 (7)
엄마도 한다! 엄마표 중국어 (17)
햄스터 키우기 - 펄 코델리아 (34)
함께하는 엄마 공부 (38)
보관 (0)
작은 단상 (8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LINK



반응형

 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

초등 3학년 올라가면서 사회, 과학 과목이 새로 생겼어요. 여러 가지 과목이 생겨서 걱정했었는데 생각보다 어렵진 않은 것 같아서 다행이에요. 아직 적응하는 중이라 그런지 그냥 재미나게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더라구요 ㅎㅎ 

뭐 블로그에 이것 저것 올리면서 그동안은 그냥 이것 저것 아이들이 재미있어 할 것 같은 내용을 마음대로 실험도 해보고 동영상도 찾아봤는데요. 기왕 하는 것 교과 과정과 연계해서 해봐도 재미나고 의미있는 것 같아서 이제는 그 때 그 때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과 맞춰서 찾아볼까 해요. 초등 3학년 1학기 첫 단원은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인데요. 저희 아이 반에서는 2단원인 "물질의 성질"을 먼저 배우고 있네요. 그래서 오늘은 물질의 성질에 대한 내용 알아봤어요~

 

<물질이란 무엇인가? What's matter?>

https://www.youtube.com/watch?v=ELchwUIlWa8&list=PLhz12vamHOnaY7nvpgtQ0SIbuJdC4HA5O&index=1

물질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주는 첫 번째 동영상인데요. 물질이란 무게와 부피를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알려주고 있어요. 재미나고 간단한 실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여기 설명해주는 친구의 말장난과 농담이 무척 마음에 드네요! ㅋㅋㅋㅋ  What's matter? 해놓고는 what's the matter?가 아니었다며 물론 너 멀쩡한 건 알고 있는데 근데 matter가 뭐나며 말장난 하고 있어요! ㅋㅋㅋ 유머코드가 저랑 저희 아이랑 비슷한 것 같아요 ㅋㅋㅋㅋ 영어로 된 동영상이지만 아주 어려운 내용은 아니니 재미나게 보면서 물질에 대해 알아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물질의 세 가지 상태, Partilces of Your World>

https://www.youtube.com/watch?v=npv74D2MO6Q&list=PLhz12vamHOnaY7nvpgtQ0SIbuJdC4HA5O&index=2

이건 물질의 세 가지 상태, 기체, 액체, 고체에 대해 설명해주는 동영상이에요. 입자의 움직임이 활발한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물질의 상태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주고 있는데요. 고체, 벽돌과 같은 건 입자가 꽉꽉 차있어서 그 사이를 통과할 수 없다고 설명하면서 ㅋㅋ 그렇다고 실험하기 위해 벽돌을 향해 달려가지 말라고, 그냥 자기를 믿으라고 말리고 있어요! ㅋㅋㅋㅋ 어떡해요! 저 이 친구 팬이 될 것 같아요!ㅋㅋㅋㅋ

 

 

<물질의 성질 측정하기 Hunting for Properties>

https://www.youtube.com/watch?v=ZZYnERZe3Cg&index=3&list=PLhz12vamHOnaY7nvpgtQ0SIbuJdC4HA5O

여기서는 물질의 성질을 측정하는 것에 대해 나오고 있는데요. 길이, 높이, 부피, 무게 등을 측정해보면서 물질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있어요. 음.. 이 부분은 1단원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와 관련된 부분일지도 모르겠는데요? ㅎㅎ 뭐.. 우리 교과서를 보고 만든 영상이 아니고 그냥 비슷한 내용을 찾은거라서요. 교과서 내용이 다 포함되지 않고, 또 거기 없는 내용이 포함되기도 하는데.. 사실 그 부분이 저는 더 마음에 들어요^^ 꼭 해야 하는 것, 시험 범위 안에 있는 공부가 아닌 그냥 궁금해서 알아보는 공부. 바로 그런 공부를 아이들과 해보고 싶거든요 ^^ 그리고 이 친구 팬이 되어가는 중이라 ㅋㅋ 그냥 물질과 관련된 동영상 일단 쭉~ 다 봐보려구요!ㅋㅋㅋ

 

 

<측정해서 알아맞히기 Measurement Mystery>

https://www.youtube.com/watch?v=7omxmCDpW7U&index=4&list=PLhz12vamHOnaY7nvpgtQ0SIbuJdC4HA5O

이건 모르는 물체에 대해 물질의 성질을 이용해 맞춰보는 동영상인데요. 2단원 첫번째로 나오는 내용인 "비밀 상자 속 물체 알아맞히기"랑 좀 통하는 내용이네요 ㅋㅋ 오밤중에 깜깜한 곳 걸어가다 발에 부딪힌 물체의 정체를 밝히는 내용인데요. 쾅 차버리는 바람에 엄지발가락을 다쳤다면서 ㅋㅋ 자기처럼 엄지발가락으로 탐구하지는 말라고 하네요 ㅋㅋㅋㅋ

 

 

<물질의 또 다른 성질 Wood, Water, and Properties>

https://www.youtube.com/watch?v=YCQXDegwnoE&index=5&list=PLhz12vamHOnaY7nvpgtQ0SIbuJdC4HA5O

오오오~ 이제는 태권도도 나옵니다! ㅋㅋㅋ 여러 가지 물질의 다른 성질들, 끓는 점, 투명한 정도 등등 여러 가지 성질에 대해 나오는데요. 나무는 단단해서 태권도로 깰 수 있어서 저렇게 태권도 그림도 올렸나봐요! 괜히 반갑네요! ㅋㅋㅋ


 

 

 오늘도 이렇게 과학과 영어를 한번에 낚는 낚시질을 시도해보았습니다~ 재미난 동영상 말고도 이것 저것 재미난 활동 해보면서 여기에도 정리해서 올려볼게요~ 그럼 다음에 또 재미난 이야기 가지고 올게요 ^^



오늘 내용이 재밌으셨다면 

요기 아래 공감 버튼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답니다 ^^)

↓↓↓↓↓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