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서적] 일기는 사소한 숙제가 아니다
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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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입학하면서 일기쓰기는 늘 당연히 있는 숙제라고 생각했어요. 요즘은 학교에서 내주시는 숙제가 많이 줄어들고 있는데요. 그래도 독서기록장과 일기는 꾸준히 나오더라구요. 어릴 적 기억에 방학 때에도 일기쓰기 숙제는 항상 있었는데 너무 당연히 계속 있던 거라 크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도 않았던 것 같아요. 그런데 이 일기쓰기가 사소한 숙제가 아니라니 어떤 내용일까 궁금했어요. 사실 강남 엄마는 일기쓰기 과외도 시킨다는 부제가 호기심을 자극하기도 해서 사보게 되었던 책이에요 ㅎ
저자는 정말로 일기 쓰기 과외 선생님을 하셨던 분인데 일기 쓰기 과외 했던 노하우를 아낌없이 다 풀어주셨어요! 사실 너무 받아적을 게 많아서 거의 책 한 권을 그냥 요약하다시피 정리를 하며 봤습니다. 다 읽고 보니 일기는 정말 사소한 숙제가 아니었네요.
공부에 욕심도 많은 엄마이지만 워킹맘이다 보니 영어, 수학도 엄마표로 봐주지는 못하고 학원을 다니고 있어요. 그래서 아이 자유시간 확보를 위해 되도록이면 다녀야 하는 학원 숫자를 줄이려고 노력 중이에요. 아이 친구들 보면 벌써 논술학원이나 그룹수업도 받고 있는 친구들도 많더라구요. 아직은 책을 즐겁게 읽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정말 이렇게 두어도 될까 걱정이 되기도 했었는데.. 그런데 바로 별 것 아니라고 생각했던 일기 쓰기가 생활 속에서 글쓰기 지도를 해줄 수 있는 훌륭한 대안이 될 것 같네요!
일기 쓰기는 크게 5단계로 진행된다고 보면 된다고 해요.
<일기쓰기의 5단계>
0. 준비 단계: 날짜와 날씨 쓰기
1. 글감 고르기: 주제문 정하기
2. 시작 글쓰기: 시간성, 계절성, 장소, 사건, 인물, 인용
3. 본문 글쓰기: 각 문단 소 주제문
4. 마무리 글쓰기: 앞 내용 큰 소리로 읽게 한 후 앞 내용 정리 혹은 느낌 쓰기
5. 소리내어 읽기
각 부분에서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어서 지도해주면 좋은지에 대한 내용이 세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요. 날씨의 경우를 예로 들면, 날씨는 매일 매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는데 이를 관찰함으로써 주위를 세밀히 관찰하는 보는 눈을 키울 수 있고, 또한 감각적인 표현을 연습할 수 있는 좋은 소재이니 표현력을 연습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된다고 하네요.
저는 사실 일기에 날씨를 쓰는 이유가 나중에 몰아쓰면 그날 날씨 어땠는지 일일이 기억할 수 없으니 한꺼번에 쓰는 거 잡아내려고 생각해낸 선생님들의 꼼수일거라고 생각했었거든요 ㅋㅋㅋㅋ (어릴 때 개학 전 날 일기장 앞에서 끙끙대면서 그때 날씨가 어땠는지 기억하려고 애쓰던 거.. 저만 그랬나요? ㅋㅋㅋ) 그런데 생각지도 못했던 깊은 의도가 있었네요 ㅎ 책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날씨를 잘 표현해내기 위해 아이에게 질문하는 법과 여러가지 예시들이 나와있어요. 다른 부분들에도 아이를 지도해주기 위한 방법들이 제시되어 있어서 따라해보기 좋은 것 같아요~
일기를 잘 쓰기 위한 비법도 제시가 되어 있었어요 ㅎ
<일기를 잘쓰기 위한 비법>
1. 서론 5줄, 본론 10줄, 결론 5줄 쓰기
2. 날씨는 색깔, 냄새, 촉감, 혹은 주변 사물 등을 넣어 13자 이상으로 쓰기
3. 아이가 관심있어 하는 글감을 끌어내어 일기의 주제문 만들기
4. 서론 부분
10분 정도 아이 혼자 5줄 정도 쓰도록 두고 기다려주기
시간이나 인물, 사건 등 인상적인 글로 시작
서론 노트를 만들기
5. 본문 부분
주제문에서 확장된 소주제문 여러 개 만들어 하고 싶은 말 모두 담기
어휘력/수사학/오감표현
6. 마무리 부분
앞에 쓴 글을 큰 소리로 읽어보고 주제문 상기하도록 도와주기
떠오른 내용 3번 생각한 뒤 3문장 이상으로 마무리
아 정말 여기는 간단히 적었는데 각 부분 부분마다 주옥같은 내용들이 많네요. 교육서적 여러 권 읽어봤는데 어떤 책은 한 번 훑어본 것으로 되었다 싶은 것도 있고 어떤 것은 꼭 사다놓고 필요할 때마다 찾아봐야겠다 싶은 책이 있었어요. 이 책은 소장가치가 있는 책으로 추천합니다! (제 돈 주고 사서 본 건데 쓰다보니 홍보 같은 느낌 ㅠㅠ 홍보 아니에요...;;;)
특히 마음에 들었던 것은 저자의 일기쓰기를 지도하는 마음가짐이었어요. 아이가 글을 잘쓰게 하겠다, 일기를 멋지게 쓰게 하겠다가 아니라 아이와 소통하는 도구로써 일기를 이용할 수 있고, 일기쓰기를 지도하는 과정에서 아이와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겠다 라는 마음가짐. 학부모가 아닌 엄마로 돌아가게 하는 가르침이었던 것 같아요 ^^ 이렇게 접근한다면 아이가 엄마 기준에 맞는 멋진 일기를 쓰지 않더라도 닥달하지 않고 정말 마음 속 깊은 이야기까지 나눌 수 있는 친근한 관계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일기쓰기 지도하는 단계>
1. 처음 3개월: 아이를 탐색하고 파악하는 기간. 어떤 것도 가르치지 않는다
2. 이후 3개월: 신뢰를 쌓는 기간. 비밀 공유하기. 엄마는 무조건 자기편이라는 것 알려주는 단계
3. 다음 3개월: 글 쓰는 게 즐거운 일이 되도록 노력. 일기는 글을 통해 소통하는 즐거울 일이라는 것 알려주기
4. 마지막 3개월: 주제나 형식을 다양하게 연습
위의 4단계를 거쳐 1년 동안 신뢰를 쌓고 좋은 관계를 형성하며 글쓰기가 즐거운 일이라는 것을 인식시켜 준 이후에야 비로소 글쓰기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드디어 이제부터 다양한 어휘 사용, 멋진 수사 표현, 단락 나누고 주제문과 뒷받침 문장 쓰기 등의 스킬들을 가르칠 수 있게 되는 거죠. 일기쓰기 과외 선생님이셨다고 하는데 아이들에 대한 사랑과 일기쓰기 지도에 얼마나 공을 들이셨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고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 밖에도 학년별 지도하는 방법, 나이에 따라 달라지는 중점 포인트 및 일기 주제 등에 대해서도 나와 있으니 저처럼 집에서 직접 일기쓰기 지도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한 번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일기를 잘쓰는 데 연연하기보다 아이와 보다 가까워지기 위해 같이 일기쓰기 한 번 해봐야겠어요 ^^
그러면서 일기 쓰기도 재밌는 일이라고 우리 아이 또 한 번 낚아보러 갈까나요?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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