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750)
즐거운 영어 레시피 (61)
재밌는 놀이 레시피 (107)
책벌레 독서 레시피 (93)
신나는 수학 레시피 (25)
궁금한 과학 레시피 (126)
학교가 신난다! 교과연계 레시피 (26)
스스로 자기주도 레시피 (94)
섬기는 성품 레시피 (17)
컴퓨터 코딩 레시피 (15)
우리나라 신화 이야기 (7)
엄마도 한다! 엄마표 중국어 (17)
햄스터 키우기 - 펄 코델리아 (34)
함께하는 엄마 공부 (38)
보관 (0)
작은 단상 (8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LINK



  1. 2018.01.31
    집에서 개기월식 보려면 어디를 봐야하나? 20
  2. 2018.01.31
    [현미경 관찰] 눈송이! 얼음꽃이 피었어요~ 10
반응형

음.. 오늘 포스팅은 아까 이미 올렸는데요 ^^; 슈퍼문 보려고 준비하다 보니 오늘 개기월식 보시려는 분들께 이것도 알려드리는게 좋지 않을까 싶은 게 몇 가지 있어서 간단하게 몇가지 추가합니다~

 

<대체 언제? 몇시부터 개기월식을 볼 수 있을까?>

https://www.kasi.re.kr/kor/publication/post/newsMaterial/10331

위의 표는 한국 천문 연구원 사이트에서 퍼왔어요~ 뭔가 시간이 많아서 대체 그럼 언제부터 보라는 이야기냐구요? 반영식은 지구의 옅은 그림자에 가리는 시간이니 그닥 많이 신기하진 않을 것 같구요. 부분식 시작될 때부터 달이 조금씩 먹히기 시작하는 때이니 저녁 8시 50분 정도부터 보시면 재밌을 것 같아요. 그리고 개기식 시작 9시 50분에 완전히 붉은 달로 변신합니다! 개기식 종료인 11시 8분까지는 계속 붉은 달일 예정이고 그 이후부터 달이 나타나기 시작해서 자정 넘어 열두시 11분에는 달이 모두 나타나네요!

 

오늘 나타날 슈퍼 블루 블러드문 개기월식 제일 볼만한 시간

달이 사라지는 장면: 밤 8시 48분부터 9시 52분까지

개기월식 상태인 달: 밤 9시 52분부터 11시 8분까지

달이 나타나는 장면: 밤 11시 8분부터 자정넘어 12시 11분까지

 

... 뭔가 뿅 하고 사라졌다 뿅 하고 나타나면 신날텐데 좀 많이 천천히 진행되지요? 우리 달 친구가 걸음이 좀 느려요 ㅎㅎ

 

<대체 어디에? 달은 지금 어디에 있나?>

 http://app.photoephemeris.com

달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아야 볼 수 있을텐데요. 뻥 뚫린 하늘 아래 찾는다면 그냥 하늘 보고 달 위치 찾으면 되겠지만... 너무 추워서 집에서 볼 예정이라 어느 창문을 봐야 하는지 위치를 찾아야해요! ㅋㅋㅋ

마침 검색하다가 위의 블로그에서 달 위치 찾을 수 있는 좋은 사이트를 발견해서 급하게 오늘 보충하는 글 올려봅니다 ㅎ

위의 사이트 들어가시면 저렇게 지도가 떠요. 검색 칸에 동네 이름 치면 바로 우리 동네 기준으로 해와 달이 뜨고 지는 위치와 현재 해 혹은 달의 위치가 나옵니다. 저 색깔 있는 줄들이 알려주는 건데요. 달은 파란색 줄 세개로 보시면 돼요. 제일 옅은 파란줄이 달 뜨는 방향, 제일 진한 파란 줄이 달 지는 방향, 중간 진하기 파란 줄이 현재 달 위치입니다. 대충 방향과 시간 계산해보면 어느 쪽 창문으로 봐야 하는지 알 수 있어요. 다행히 저희 집은 거실 창문에서 떡하니 개기일식을 볼 수 있을 것 같아 매우 기쁩니다! 하하하!

 

ps. 지난번 올렸던 글

1월 31일에 슈퍼 블루 블러드문이 옵니다!

여기에는 개기월식이 일어나는 원리에 대해 NASA 동영상 올렸었지요? 개기월식이 어떻게 생기는지에 대해 보고 싶으시면 참고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 그럼 다들 우주가 준비한 멋진 개기월식 쇼 재미나게 보세요~

 

오늘 내용이 재밌으셨다면

요기 아래 공감 버튼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답니다 ^^)

↓↓↓↓

반응형
And
반응형

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

어제 눈이 왔어요! 예전에 한 번 현미경으로 눈 관찰하기 실패한 적이 있었는데요. 지난 번 현미경 관련 책 살펴보면서 눈 관찰하는 방법에 대해 나온 게 있어서 꼭 다시 해봐야지 벼르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눈이 오네요! 그럼 출동해야죠~ ㅎㅎ

현미경 관찰에 도움될만한 책 소개 글에서 소개해드렸던 '작지만 큰 세상' 이라는 책에 나온 방법으로 눈을 관찰해보려고 했어요. 책에서 봤던 내용 중 대충 얼음에 소금을 뿌렸던 것만 기억이 나는데 다른 일정 때문에 딱 20분 밖에 시간이 없었어요 ㅠㅠ 그래서 급한대로 그냥 집에 있는 샬레 안에 얼음 넣고 소금을 뿌려서 가지고 나갔습니다!

샬레 뚜껑이 잘 안닫히네요 ㅠㅠ 소금물 넣어서 얼리면 좋을 것 같은데 다음 일정까지 끝나면 눈이 그칠지도 모르니 일단 해보기로 했어요. 뚜껑은 삐뚜름하게 닫고 ㅠㅠ 현미경을 좀 추운 현관에 내놓았어요. 혹시 눈이 녹을까봐 보냉가방에 샬레를 넣고 눈 받으러 갑니다!

둘째 강아지가 신이 나서 눈을 받으러 뛰어다녀요 ㅋㅋ 뛰다가 얼음 쏟을까봐 걱정했는데 나름 조심 조심 뛰어서 눈송이가 샬레 뚜껑에 제법 받아졌어요! 이제 잽싸게 가지고 들어가서 좀 추운 현관에서 관찰을 하기로 합니다!

...우리한테는 추웠는데 눈송이한테는 더웠나봐요 ㅠㅠ 저렇게 눈송이가 있던 자리에 물방울만 남았어요 ㅠㅠ 그..그런데.. 바닥에 눈송이 자국 보이시나요? 샬레 뚜껑 얼어서 김서린 데 눈송이가 붙었다가 자기 흔적을 남기고 녹아버렸어요 ㅋㅋㅋ 뜨거운 욕실에서 김서린 곳에 손자국 남긴 것처럼 눈송이가 손도장 찍고 가버렸네요 ^^; 

모처럼 오는 눈인데 이대로 끝낼 수는 없다! 해서 다음 일정 시작되기 전에 잽싸게 샬레에 물 붓고 소금 털어넣고 냉동실에 넣어놨어요! 그럼 다음 일정 끝난 다음 아직도 눈이 오고 있다면 다시 한번 시도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눈이 점점 그치고 있지만 아직 눈송이가 조금씩 내려오는 것 같아요. 냉동실에 얼린 샬레를 보니 아주 든든하게 하얗게 얼었습니다! 이제는 제법 날이 어두워져서 아이들은 집에서 기다리도록 하고 제가 그냥 잽싸게 받아오기로 했어요!

눈이 이미 그쳐서 하늘에서 내려오는 눈송이는 못 받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ㅠㅠ 그래서 혹시 받지 못하면 쌓여있는 눈 중에서 아무도 밟지 않은 새 눈을 떠오려고 코델리아에게 삽을 좀 빌렸습니다 ㅋ ([햄스터 키우기] 코델리아, 삽질하다! 에서 쓰던 삽이에요 ㅎ)

보냉 가방을 들고 이리 저리 받아봤는데... 하늘에서 내리는 눈을 받는 건 실패했어요 ㅠㅠ 그래서 코델리아의 삽으로 새 눈을 조금 떠서 샬레에 받아왔습니다. 이번에는 관찰 성공할 수 있을까요?

 

아...! 보이시나요? 가운데 부분에 눈송이가 있어요! 비록 쌓여있는 눈을 퍼와서 여러 눈송이가 섞이는 바람에 아주 잘 보이지는 않지만 가운데 눈송이가 살아있어요! 눈으로 볼때와는 또 다른 느낌이에요. 마치 얼음으로 된 눈의 왕궁에 온 것처럼 반짝 반짝 빛나는 눈송이가 보여요! 아래쪽에도 다른 눈송이들의 가지도 보이고 있구요!

아아.... 그리고 아름다운 얼음꽃, 눈송이의 왕국은 녹기 시작하네요..

점차 녹으면서 물방울이 되어 서로 서로 합쳐지고 있어요..

얼음꽃 눈의 왕국은 아름다운 추억만 남기고 물방울 저너머로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사라졌어요.. 그렇지만 정말 아름다웠습니다. 눈을 조금만 떠왔는데 그 안에 이렇게 아름다운 세상이 있을 줄은 저도 몰랐어요.

이번에 관찰하면서 저희 현미경은 조명이 따로 없어서 형광등 불빛을 오목 반사경으로 모아서 관찰하는 방식이었는데요. 눈 관찰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밝기더라구요 ㅠㅠ 근데 핸드폰 조명 밝히는 어플로 불을 환하게 비추니 아주 잘 보였어요! 지금 보니 광원이 장착된 현미경 살 생각말고 그냥 광원을 사면 될것 같네요!

....그리고 그렇게 난리를 치다 이미 조금 녹은 시점부터 제대로 관찰을 하기 시작해서 아쉬웠어요 ㅠㅠ 그리고 쌓인 눈을 퍼온거라 뭉쳐서 보인 점도요. 만일 다음에 다시 눈이 온다면 현미경을 좀 더 추운 곳에 비치하고, 광원을 미리 마련해놓고, 하눌에서 펑펑 내려오는 눈을 받아서 바로 볼 수 있다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오늘밤은 대망의 개기월식, 슈퍼 블루 블러드문을 보는 날이네요! 오늘은 하늘이 맑았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달 구경해야겠어요~ ^^

 

오늘 내용이 재밌으셨다면

요기 아래 공감 버튼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답니다 ^^)

↓↓↓↓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