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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

요즘 아이들 할 것이 많다 보니 학원을 많이 다니게 돼요. 아이들이 할 것이 많기도 하고 저처럼 워킹맘인 경우 집에서 해 줄 수 없거나 시간 때문에 학원을 가기도 하죠. 그런데 가끔 아이들이 학원 가기 싫다고 할 때가 있어요. 이럴 때 안쓰러워서 그냥 그만 두게 해주는 게 나을지, 아니면 너무 쉽게 포기하는 걸 가르쳐주기 보다는 그래도 힘든 고비를 넘기는 경험을 해봐야 할지 고민이 되기도 해요.

공부 많이 시키는 우리 나라 교육이 아닌, 다른 나라 교육에서도 예체능 수업은 인내심을 기르기 위한 교육으로 많이 활용된다고 해요. 운동은 체력을 길러주고, 악기나 미술은 정서 함양에 도움이 되면서 나중에 취미 활동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죠. 그런데 공부를 위한 학원이 아니라 이런 예체능 활동을 하는 학원을 다닐 때에도 아이들이 가기 싫다고 할 때가 있어요. 그럴 때 이걸로 인내심을 길러야 하니 참고 다니라고 해야 할까요? 아니면 꼭 해야 하는 것도 아니니 아이가 싫다고 하면 그만 두어야 할까요? 

그건 아이에게 물어보세요

여러 가지 교육 정보를 얻기 위해 자주 가는 카페가 있는데 거기에도 이런 종류 질문이 많이 올라오기도 해요. 그럼 다른 선배맘들이 경험했던 걸 토대로 답글을 달아주시죠. 그것도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해요. 앞으로 학원을 다니거나 다니지 않았을 때 어떤 일이 있을 수 있는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실제로 결정을 하는 것은 아이여야 해요. 사실 이건 엄마가 결정할 일이 아니에요. 아이의 인생이니까요. 다만 아직 앞으로 어떤 일이 있을 수 있고, 선택과 결과가 어떻게 이어지는지 제대로 알기 어려운 아이가 진짜 자기가 원하던 게 아닌 엉뚱한 결정을 할 수 있으니, 이런 부분에서는 부모가 도와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가 처음 초등학교 입학할 무렵 교육 정보에 대해 이것 저것 알아보다가 멘붕이 왔었어요. 그동안은 모르던 학교 교육과 입시의 세계를 접하고, 우리나라 교육 현실을 제대로 마주하고 나니.. 이민 갈까 싶고ㅋㅋㅋ (그런데 외국은 또 외국 나름의 현실이 또 있더라구요. 결국 여기서 적응해야 하나봐요 ㅠㅠ) 정말 아이와 여기서 살아남기 위한 전쟁터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 치열하게 고민하다가 문득 어느 선배맘의 덧글을 하나 만났어요.

내 아이의 표정을 나침반 삼아 나아갑니다

우왕좌왕 하던 마음에 고요한 파문을 하나 던져주던 한 마디. 아.. 그렇구나. 내 아이를 보고 그에 맞춰 우리만의 방법을 찾아나가면 되는 거구나. 정말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 그동안 보던 육아서들을 치우고 모조리 교육서적으로 갈아타면서 책에서도 찾고, 카페에도 가입해서 주구장창 읽고 또 읽고, 다른 엄마들한테도 물어보고 했는데.. 사실은 그게 아니라 내 아이를 봐야 하는 거였더라구요 ^^

그런데 그렇다고 아이에게 학원 계속 다닐꺼야 말꺼야? 라고 물어보고 아이가 대답한 그대로 하라는 뜻은 아니에요 ^^; 이 질문은 하나의 질문 같지만 사실 잘 들여다 보면 매우 많은 내용이 함축되어 있는 질문입니다. 그러니 그걸 다 풀어서 설명해준 다음 아이의 진짜 마음을 물어봐야 해요.

저희 아이가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을 때 이야기에요. 피아노가 배우고 싶다고 해서 7세 후반 무렵 피아노 레슨을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아이도 신나서 배우기 시작했죠! 그런데 한 달쯤 되었을까 아이가 피아노 배우기 싫다고 이야기 하는 거에요. 그래서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했습니다.

피아노 배우는 게 힘들구나. (일단 공감해주기) 어떤 점이 많이 힘드니? (아이가 힘든 점 구체적으로 물어보기. 저희 아이는 연습을 많이 하는 게 힘들고, 그래서 이제는 피아노 배우고 싶지 않다고 하더라구요) 그랬구나. 연습하는게 같은 걸 계속 반복해야 하는 거라서 힘들긴 했겠다. 재미도 없고.. 그치? (다시 공감해주기)

피아노를 배우는 것이든 다른 것을 배우는 것이든 사실 무언가를 배우는 일은 힘든 일이기는 해. 재미있게 배우다가도 한 번씩 하기 싫어질 때가 생기거든. 그런데 그 고비를 넘고 나면 다시 재미있어 지기도 하고, 나중에 잘 치게 되면 피아노가 즐거워지기도 해. (배움에 힘든 시기가 있다는 것과 배웠을 때 좋은 점 구체적으로 설명) 그런데 어떤 경우에는 잠깐 힘든 시기인게 아니라 정말 그냥 피아노가 싫은 경우도 있어. 이런 경우는 그냥 피아노를 그만 배우면 되지. (정말 하고 싶지 않은 것이라면 그만 두어도 된다는 것도 설명. 여기서 아이가 정말 하기 싫다고 하면 정말로 그만 둘 생각으로 이야기 해야해요. 사실 아이가 정말 하기 싫다면 정말 그만 두어도 괜찮아요. 아니, 그만 두는 편이 더 좋습니다^^)

그런데 지금 그만 배우고 싶은 마음이 둘 중 어떤 건지는 ♡이의 마음이라서 엄마나 다른 사람은 알 수가 없어. 이건 오로지 너만 알 수 있단다. 그러니 한번 잘 살펴보고 둘 중 어떤 것인지 이야기 해줄래? (아이의 진짜 마음 물어보기)

곰곰이 생각해보던 아이가 자기는 지금 피아노를 배우고 싶긴 한데 잠깐 힘든 고비에 있는 것 같다고 이야기 해 주었습니다. 그래서 그럼 그 힘든 고비를 넘을 수 있게 엄마와 선생님이 함께 도와주기로 하고 같이 방법을 찾았어요. 연습량을 잠시 동안 대폭 줄이고, 저는 아이가 재미있어 할 만한 악보를 찾아와서 선생님께 수업에 그 악보를 이용해주십사 부탁드렸죠. 선생님도 저희 노력을 보시고는 가지고 계신 악보 중 쉬우면서 아이가 칠 수 있을만한 것 가져오셔서 수업에 활용해주시기도 했어요. 덕분에 고비를 잘 넘기고 아이는 지금도 피아노 즐겁게 배우고 있습니다. 반면 어릴 때부터 배우던 발레는 아이가 곰곰이 생각해본 결과 어릴 때에는 좋았지만 이제는 더이상 배우고 싶지 않다고 이야기 해서 바로 정리했답니다 ^^

아이가 학원이 가기 싫다고 한다면 한 번 물어보세요. 아이도 학원을 가야할 것 같은데 가기 싫다고 말할 때에는 이래도 되나 하는 생각으로 마음이 웅크러들어 있을 수 있어요. 그러니 먼저 아이의 마음을 공감해주면서 토닥여 주시고 그 다음에 알려주세요. 학원을 가면 얻을 수 있는 장점과 무언가를 배우기 위해서는 힘든 과정을 거쳐야만 한다는 사실, 그만 두었을 때 아예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인지 다른 대체할 방법을 찾아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정보(예를 들어 영어 학원이라면 학원 대신 집에서 엄마와 같이 공부하거나, 시기를 좀 더 늦춰볼 수 있다거나 다른 대체 방법이 있지만 아예 하지 않을 수는 없겠죠)에 대해 알려주세요. 그리고 마음 속을 들여다 볼 수 있도록 물어보고 잠시 기다려주세요.

이렇게 학원을 가야할 지 말아야 할지, 안 간다면 어떻게 대체할 지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 보고 결정을 하는 연습을 하게 된다면, 자기주도 학습, 더 나아가 자기 주도의 삶을 살아가는 연습을 하게 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아이가 스스로 결정한 스스로의 삶을 살아간다면 더 행복하게 이 세상을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요? ^^

자기 주도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할 이야기가 많은데요. 오늘은 여기에서 마무리하고 다음에 또 다른 이야기 가지고 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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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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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공부할 때 혹은 책을 읽을 때 엄마도 같이 공부를 해주면 좋다고 해요. 그래서 아이가 할 때 저도 같이 공부도 하고 책도 읽고 있어요 ^^

요즘 읽기 시작한 해리포터 책이에요~ 아이들 영어공부 할 때 해리포터 원서를 읽히기도 하는데요. 아직 저희 아이는 어려서 해리포터를 볼 정도는 아니고 그보다 쉽고 얇은 책들을 재미나게 읽고 있어요. 이 책을 읽는 건 그냥 제가 해리포터 매니아라서요 ㅋㅋㅋㅋ 정말 쉽고 빠르게 읽히는데 그 깔려있는 복선과 복선이 아주 그냥!!! 그러면서 감동과 재미도 있고!!! 해리포터 시리즈 책이랑 DVD 다 집에 있는데 이건 제 껍니다! ㅋㅋㅋ 해리 포터는 나오지 않지만 같은 세계관인 "신비한 동물 사전" 영화 보고 그 책도 샀어요! 영화 2편도 제작 한다던데 2편 나오면 달려가서 볼 겁니다!!!!

ㅎㅎ 아이가 책을 읽을 때 엄마가 옆에서 읽는 책은 엄마가 좋아하는 책 읽으면 좋은 것 같아요~ 특히 아이들이 어릴 때에는 어떤 것을 처음 접할 때, 그게 좋은 건지 싫은 건지 판단할 때 엄마의 반응을 슬쩍 보더라구요. 그래서 엄마가 좋아하는 것 같으면 자기도 좋아하고, 엄마가 싫어하는 것 같으면 자기도 싫어합니다. 엄마가 저걸 좋아하면 좋을 것 같은데 실제로는 싫어서 좋아하는 척 한다? 다 알아요! ㅋㅋㅋㅋ 그러니 아이가 책을 좋아하게 만들고 싶다면 엄마가 정말 책을 좋아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그런데 가끔 엄마 아빠는 책을 좋아하는데 아이는 책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경우도 보기는 했어요. 그래서 생각해보니 무작정 엄마 아빠가 좋아한다고 해서 아이가 그걸 따라하는 건 아닐 수 있으니 아이가 책을 좋아하도록 유도해 주는 요령이 조금은 필요한 것 같아요. 그래서 그동안 저희 아이들에게 해주었던 책 좋아하게 해주기 낚시질들 하나씩 공유해 보려구요 ^^ 우선 생각나는 대로 아이가 책을 좋아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 같은 것들 적어보면..

1. 유아기: 책과 친해지기

책으로 놀기(쌓기놀이,집 만들기,재미난 형식의 책 등등), 책 읽기 시간이 좋아지는 책 읽어주기 자세(엄마 무릎에 앉아서 폭~ 안겨서 듣기, 아이가 두 명일 때 읽어주는 법), 밤에 자기 전 해주던 손가락 극장

2. 골고루 책 읽히기

지식책 읽을 때 엄마가 깜짝 놀라며 오버 액션. 아이 눈에 띄는 곳에 책 배치, 재밌을 것 같은 페이지 펼쳐서 아이 동선에 따라 깔아놓기. 직접 읽어주기. 체험해 본 후 관련된 책 읽기

3. 책 읽기 정체기에 한 번 더 밀어주기

책 속에 보물찾기. 책 주인공이 아이에게 쓴 편지. 재밌는 책 읽어주다 말기. 어릴 때 재미있게 보던 아주아주 쉬운 그림책 다시 보기. 서점에 같이 가서 새 책 사기.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확 꽂히는 시리즈물 찾아주기

4. 글밥 늘리기

실제 글밥은 원래 읽던 책과 비슷한데 매우 두꺼운 낚시용 책들("13층 나무집"이 대표적 시리즈). 은근슬쩍 글밥이 늘어나서 초반에는 글밥이 적은데 읽다보면 나중에는 두꺼운 책을 읽게 되는 시리즈("마법의 시간여행"이 대표적 시리즈). 두꺼운 책을 자기 전 한 두 챕터씩 읽어주기(그리고 은근 슬쩍 아이가 볼 수 있는 곳에 다음 날 흘려두기). 문고판으로 넘어가 글밥 많아지는 연령별 적절한 전집 들여주기 (시공주니어 문고 1단계 부터 단계적으로. 저학년 어린이문고 등등). 영어책과 한글책 비슷한 수준으로 맞춰서 함께 이끌어 가기

5. 책을 좋아하는 환경 만들어주기

아이와 함께 책 읽기 (아이가 읽는 책 같이 읽기, 각자 좋아하는 책을 같은 공간에서 보기, 책 읽고 이야기 해보기), 거실 서재 만들기(한번씩 뒤집기), 아이와 도서관이나 서점 같이 가기. 시간 정해서 날마다 책 읽어주기 (아침 책읽기 시간, 잠들기 전 공생관계 시간). (기타: 하루에 꼭 읽어야 하는 독서량? 교과 연계 도서? 학년별 필독도서? 학교 독서록?)

음.. 적다 보니 책과 관련해서 정리해 보고 싶은 내용은 이 정도인데.. 각 소제목 별로 최소 게시글 하나 이상씩은 잡아야 할 것 같네요 ^^; 앞으로 천천히 생각나는 대로 올려볼 생각입니다. 이 중에서 책 좋아하는 환경 만들어주기 파트에 거실 서재 만들기 (관련글 링크) 관련된 내용은 이미 한 번 올렸네요 ^^ 오늘은 아이와 함께 책 읽기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저학년 때에는 영어와 독서에 집중하라고들 해요. 독서에 집중한다는 건 많은 책을 아이에게 읽힌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아이가 책을 좋아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의미라고 생각해요. 열심히 아이가 책 좋아할 수 있도록 아이의 표정을 살펴가며 흥미유발을 위해 힘쓴 결과 요새 저희 아이는 제법 글밥 많은 책들 재밌게 읽고 있고, 스스로 뽑아서 읽는 책의 종류로 창작책과 지식책, 한글책과 영어책 가리지 않고 읽으면서, 자유시간이 생기면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 중 하나로 책 읽기를 꼽고 있어요. 아이 독서가 잘 되고 있는지 체크해 본 상황은 이 정도로 저는 매우 만족하면서 함께 책 읽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좋은 책 잘 읽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줄 예정입니다^^

아이가 어렸을 때에는 제가 읽고 싶은 책 못 읽고 아이 책만 읽어주고 자질구레한 집안일들 하다가 쓰러져 잠들곤 했어요. 아이책도 물론 재미있고 좋은 책이 많이 있었지만.. 제가 읽고 싶은 책을 읽지 못해서 힘든 적도 있었죠. 이제는 아이가 읽기 독립이 되어서 혼자 책을 읽어요. 아이가 자기 책 읽고 있으면 저도 제가 보고 싶은 책을 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합니다~ 그래도 엄마가 읽어주는 책을 좋아해서 아직도 꾸준히 읽어주고는 있지만요 ^^ 엄마가 읽어주는 책은 아이가 스스로 읽는 책과는 또 다른 즐거움을 주니 아이가 읽기 독립이 되었더라도 엄마가 읽어주는 책읽기는 계속 해주시는 게 좋아요~

아이가 책을 즐거워 하려면 같이 즐겁게 책읽는 독서 친구가 있으면 좋아요~ 엄마가 아이의 즐거운 독서 친구가 되어준다면 책을 즐겁게 느끼게 해주면서 아이의 독서 습관을 잡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니 매우 좋아요! 우선 아이와 같은 책을 읽으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같은 이야기를 읽으면서 책에 나온 주인공에 대해 이야기 해보거나 그 상황에서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같은 내용으로 아이와 즐거운 이야기꽃을 피울 수 있으니까요.

또 아이가 아직 책 읽기 적응하는 중이라면 읽는 것이 아직 조금 힘겨울 때 같이 읽어주는 것으로 끝까지 읽어내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어요. 이 부분은 아이마다 성향이 다를 수 있으니 내 아이의 성향이 어떤지 보세요. 저희 아이의 경우 승부욕이 매우 강해서 게임을 하면 꼭 이겨야 하는 아이였어요. (이 부분은 점차 나중에 다듬어 나가서.. 이제는 이기는 것을 좋아하고 열심히 하지만 이기고 지는 종류의 보드 게임을 친구들과 즐겁게 할 수 있는 정도까지는 가능하게 되었어요. 여기에도 무척 긴 이야기가.. ㅠㅠ) 그래서 아이가 책을 읽다가 쉬고 있을 때 은근슬쩍 이거 무슨 내용이야? 봐도 될까? 하고 물어보면.. 자기가 읽은 곳 전까지는 봐도 된다고 하더라구요 ㅋㅋㅋ 제가 더 빨리 보면 안된대요^^; 뭐 아이에게 책을 읽게 하려고 유도하려는 목적이었으니 아이 속도에 맞춰서 조금씩 같이 읽어 나가면서 뒤에 무슨 내용일까? 같이 궁금해하며('엄마도 궁금한데 네가 읽은 것보다 뒷부분 못 읽으니 어서 빨리 읽어!' 라는 말이 함축된 무언의 재촉을 하며ㅋ) 읽어나갔습니다 ^^

아이가 제법 스스로 책을 꺼내어 읽게 되었을 무렵, 이제는 각자 좋아하는 책을 같은 공간에서 보기 시작했어요 ^^ 할 일을 다 끝낸 후 여유 있게 소파에 저는 앉고 아이는 제 다리를 베고 누워서 책 읽는 시간. 저희는 이 시간을 공생관계라고 불러요. 아이가 말하길 저는 아이의 베개가 되어주고, 자기는 엄마의 이불이 되어주니 우리는 공생관계래요 ㅋㅋㅋㅋ 바쁜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고 아이와 갖는 공생관계 시간, 요즘 저의 진정한 힐링 타임입니다. 아이도 무척 좋아해요 ^^

같은 공간에서 각자 다른 책을 볼 때에는 서로 편한 자세이지만 약간의 신체 접촉이 있는 상태인 게 좋아요. 그래야 책에 집중을 하면서도 엄마의 온기를 몸으로 느낄 수 있어서 마음이 안정적인 상태가 되니까요 ^^

그리고 책을 읽다가 재밌는 부분이 나오면 각자 한마디씩 던져 주며 읽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 앤이 빨간 머리가 싫다고 염색하다가 머리가 초록색이 되었어!" 하니 아이가 "뭐라구요?" 라며 자기 책 읽다 말고 흥미진진한 눈으로 제 책을 흘긋 봅니다. "지금 머리가 초록색이 되어버렸는데 어떻게 해! 일단 어떻게 되나 볼게!" 하니 끄덕끄덕 하며 자기 책 세상 속으로 다시 들어갑니다 ㅋㅋ 가끔은 아이가 보다가 또 신나거나 재밌는 부분 있으면 저에게 거기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말해줘요. 거기에 맞장구 쳐주면 다시 다음 장면 속으로 들어가서 책에 빠져들지요 ㅋ 이렇게 각자 다른 책을 읽고 있어도 재미난 부분들을 잠깐씩 공유하면서 읽으면 책 읽기가 더 재미있어져요~

하지만 무리한 독후 활동을 강요하는 것은 책에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아이가 부담스러워 하는 독후활동은 안 하는 편이 좋은 것 같습니다. 저희 아이 학교에서는 독서록 써오기 숙제가 있어요. 엄마 욕심으로는 읽은 책들 제목이라도 거기에 써가면 좋겠다 싶긴 했어요. 하지만.. 아직 쓰기가 손에 익지 않아서 그런지 제목만 쓰는 것도 부담스러워 하길래 그냥 독서록에 읽은 책 제목 쓰기는 제가 내려놓기로 했습니다 ^^ 다만 그래도 숙제는 해야 하니 읽었던 책 중에서 독서록에 쓰고 싶은 것만 골라서 쓰도록 했어요~

작년이니까 둘째가 다섯 살이었을 때로군요. 어느 날 둘째가 제 책장에서 해리 포터 1권(내껀데..ㅜㅠ)을 가져오더니 자기가 이걸 읽는다는 거에요! 장난이라고 생각하고 읽어보라고 했는데 진짜로 읽더라구요? 그 때가 마침 sight word 조금씩 배우던 중이었는데 해리포터 책에서 a the he she is am 등등을 열심히 찾아가며 페이지를 넘기더라구요 ㅋㅋㅋㅋㅋ 둘째가 그 책을 넘 사랑해서 제가 좋아하는 해리 포터 책이 너덜너덜 해지긴 했지만.. 뭐 책을 많이 봐서 책이 낡아지는 건 좋은 일이니까 쿨하게 넘어가 주기로 했어요 ^^; 어쨌든 책을 즐겁고 좋은 느낌으로 대하게 된다면 그것만으로도 일단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번에 기회가 된다면 책 즐겁게 읽게 만들기 다른 낚시질 방법들도 소개해 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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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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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아이는 초등학교 2학년이에요. 그래서 아직까지는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만들어 거기에 따라 실행을 하는 과정을 혼자 다 하지는 못해요. 그래도 엄마와 함께 계획표 만들어서 그에 따라 해보는 것을 연습하는 과정 중인데요. 계획대로 잘 되기도 하고, 망하기도 하면서 이것 저것 스스로 해보려고 노력하는 중입니다 ^^

휴일에 시간이 많이 나면 간혹 혼자서 엉뚱한 계획을 세워서 오기도 해요 ㅎㅎ 이렇게 아이가 혼자만의 엉뚱한 계획을 세워서 무언가 해보려고 한다면 스스로 계획을 세워서 실천해보는 연습을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무언가 해보고 싶은 것이 생겨서(목표) 그걸 하기 위해 어떤 것을 해야 할까 생각해보고(계획), 실제로 그것을 해보는 과정(실천)에서 어떤 것이 생각했던 것과 비슷하게 잘 되었고 어떤 것이 생각했던 것보다 잘 안되었는지(평가) 직접 볼 수 있고, 그럼 다음에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계획의 수정) 이야기 해보는 것. 스스로 계획을 세우는 자기주도의 방법을 연습하기에 손색이 없지요! ㅎㅎ

이번에 세웠던 아이의 계획은 발명북을 만들어보는 것이었는데요. 매 주 한 페이지씩 이런 발명 페이지를 만들어서 책을 한 권 완성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이었습니다 ^^

처음부터 이렇게 해온 것은 아니었고 맨처음 아이가 가져왔을 때에는 저 페이지에 딱 세 가지 질문이 있었어요.

초록 + 주황 =  

로켓을 발명한 사람은?

전구의 줄은 무엇으로 만들어졌을까?

사실 아이 혼자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이런 질문 만들어오기 쉽지 않아요. 아이디어의 제공에도 약간의 낚시질이 필요합니다 ㅎㅎ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책들을 여기 저기 꽂아놓아서 아이가 심심할 때 이건 뭐지? 하고 볼 수 있게 해주는 것도 좋은 낚시질 중 하나이지요~

저희집 거실 서재와 아이와 함께 공부하는 책상에 있는 작은 책장에는 이런 책들 비슷한 것 여러 권이 군데 군데 끼워져있어요. 아마 이 중 어딘가에서 찾아낸 스티커에서 저런 걸 만들어보겠다는 영감(?)을 얻지 않았을까 싶어요 ^^

첫번째 질문, "초록과 주황을 더하면 무슨 색이 될까?"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는 먼저 저한테 물어보더라구요;; 그래서 당당하게 모른다고 해주었습니다! 하하하! ^^; 그랬더니 그제아 가서 초록, 주황 색연필을 가져와요. 스스슥~ 문지르더니 갸우뚱 하며 물어봅니다. 이게 대체 무슨 색이에요???

음... 참으로 애매한 색이 되어 있습니다 ㅋㅋㅋ 사실 그냥 ㄸ..ㅗㅇ 색 같아 보였어요ㅠㅠ 그래도 일단 뭐라도 설명을 해주는 게 좋을 것 같아서 "초록은 파랑과 노랑, 주황은 빨강과 노랑인데, 이걸 다 섞은 셈이니 검정 아닐까?" 하고 마무리 해줬어요. 뭐 사실 실제로 무언가 해보다 보면 결과가 명확하지 않게 나오는 경우도 많아요~ 그럴 때 너무 완벽하게 맞추려면 진 빠지니 적당히 마무리 해주고 다음으로 넘어가게 해주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두 번째 질문, 로켓을 발명한 사람은? 으로 넘어갔어요. 일단 핸드폰을 이용해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바로 나오더라구요.

네 명의 과학자 이름이 나와서 그 내용을 아이의 발명북에 옮겨 적었습니다. 사실.. 줄을 맞춰서 예쁘게 적으면 더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일단 아이가 하고 있는 동안은 그냥 두었습니다. 아이가 흥이 나서 하고 있는 중에는 엄마가 보기에 조금 더 수정하면 좋겠다 싶은 내용이 보이더라도 그냥 두셔도 좋아요. 지적을 받게 되면 위축되어 무언가 또 틀린 건 없을까? 하는 마음에 머리 속에서 줄줄 흘러나오던 생각이 멈춰버리는 경우도 있거든요. 또 지금 무언가 지식을 배우거나 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한 게 아니고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길러주는 중이니 일단 아이가 하고 싶은 대로 하도록 해주세요~ 수정하는 건 이 과정이 다 끝난 다음 아이와 함께 해도 늦지 않습니다 ^^

저희 아이는 치올코프스키가 고안한 우주선 스케치가 마음에 들었나봐요. 자기 발명북에 이 그림도 붙이고 싶다고 합니다. 그래서 쓰는 과정이 다 끝난 다음 이 그림도 출력해서 붙이기로 했어요 ㅎ

세 번째 질문, 전구의 줄은 무엇으로 만들어졌을까? 로 넘어갔어요. 이 번에는 백과사전을 한 번 찾아보았습니다. 여러 가지 정보를 검색하는 방법이 있는데 아이의 질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찾는 걸 보여주면 아이도 나중에 모르는 것을 찾아볼 때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해 볼 수 있어요. 인터넷 검색을 하면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지만 백과사전을 이용하면 또 백과사전만의 강점을 이용할 수 있답니다 ^^

백과사전의 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선 검증된 지식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어요. 인터넷에는 수많은 지식이 돌아다니고 있지만 그 중에는 검증되지 않았거나 부분적인 지식만 나와 있는 경우도 있어요. 바로 위의 질문만 해도 전구의 줄은 무엇으로 만들어졌을까? 라는 내용을 검색창에 치면 바로 텅스텐 이라는 답이 나옵니다. 그리고 이 외에는 필라멘트를 만들 수 있는 물질이 없다고 나와요. 그런데 정말일까요? 혹시 여기에 답글 단 사람이 잘못 알고 있는 거라면요? 다행히 백과사전을 찾아보니 필라멘트는 텅스텐으로 만들어진 것이 맞고 그것만 사용하는 것이 맞기는 하더라구요 ^^ 그래도 인터넷으로만 찾아봤다면 위의 질문을 누군가 캐물었을 때 자신감 있게 확실하게 대답하기는 힘들겠지요? 백과사전을 찾아보게 되면 확실하게 검증된 지식을 알 수 있어서 좋습니다 ^^

그리고 찾아보고 싶던 내용을 보다가 부수적으로 알게되는 내용이 많이 있을 수 있어요. 전구의 유리구 안에 공기는 아르곤과 질소로 차있다는 내용도 필라멘트에 대해 찾아보다 우연히 옆에 있는 단락에서 발견했는데 아이가 신나하며 그것도 발명북에 같이 적어주었습니다.

관련된 내용의 곁가지에 해당하는 정보들을 여러 가지를 알 수 있게 되는 것도 좋지만, 백과사전을 찾으려면 여러 페이지를 휙휙 넘겨가며 찾아야 하니 전혀 관계 없는 새로운 내용들을 눈으로 훑으면서 보게 되는 것도 백과사전만의 또다른 매력이에요. 그러다가 완전히 새로운 내용에서 아이디어를 얻게 되기도 하니까요. 저희 아이의 경우는 페이지를 휙휙 넘기다가 "역사적으로 중요한 발명품들"이 정리된 그림이 나온 페이지를 보고 또 흥분을 했어요 ㅋㅋㅋ 일단 이 페이지에는 따로 표시를 해놓고 그건 다음에 다시 보기로 하고 넘어갔습니다.

백과사전을 활용하는 것은 사실 아직 어린 아이들에게는 힘들 수 있어요. 신기해보는 사진을 휙휙 넘겨보며 흥미유발을 해주는 것은 좋지만 너무 어려운 내용을 전부 다 읽어보게 하는 것은 오히려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아직 어린 아이의 경우 모르는 내용이 나왔을 때 백과사전을 들춰봐서 같이 찾아보고, 어른이 내용을 죽 훑어본 다음 간략하게 추려서 설명해주는 정도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약간 어려운 내용의 백과사전 활용법은 이렇게 어른이 도와주지만 아이들용으로 가볍게 나온 백과사전 종류도 많이 있어요. 유아들은 자연관찰책 종류부터 시작해도 좋고 저희 집에서 히트친 대박 책으로 "우리아이 첫 백과사전" 시리즈도 좋았습니다 ^^

책 좋아하는 아이들도 주로 창작책 위주로 잘 읽는 독서편식이 있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요. 어릴 때부터 이런 종류 책들도 재미있게 읽도록 유도해주면 나중에도 골고루 가리지 않고 여러 종류의 책을 즐겁게 볼 수 있습니다 ^^

완성된 아이의 발명북이에요~ 열심히 해서 아빠에게 가져가서 자랑을 쳤는데.. 로켓을 만든 발명가 네 명의 이름을 이야기 해주다가 엉망으로 쓴 글씨 때문에 자기가 쓴 이름을 읽지 못하는 바람에 아빠가 크게 웃고 말았습니다 ^^; 그래서 아이와 다음부터는 줄을 맞춰서 예쁜 글씨로 써야겠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아까 이야기했다면 엄마의 참견이 되었겠지만, 아빠에게 자랑하려다 실패한 우리 아이에게는 이번 프로젝트의 결과물에 대해 검토한 것 중 다음 번 고쳐야 할 내용으로 기억될 거라고 생각해요 ^^

아이가 잘 하지 못해도 괜찮아요. 거기에서 또 배울 테니까요. 옆에서 지켜보면서 아이가 가려고 하는 길 도와주고, 넘어졌다가 일어나면 툭툭 털어주고 다시 걸어갈 수 있게 토닥여주면 됩니다 ^^

아이의 계획은 매주 이런 걸 한 장씩 만드는 것인데.. 아마도 다음 주 쯤에는 그랬던 계획이라는 걸 까먹을지도 몰라요 ㅎ 일단은 아이와 함께 만드는 계획표에 발명북 만들기 라는 걸 적어주고, 그래도 잊어버렸다면 한 번쯤 그런게 있었다는 걸 다음 주에 이야기 해줄 거에요. 그런데 그래도 아이가 하지 않고 잊어버린다면.. 저도 같이 잊어버릴 생각입니다. 계획한 모든 걸 꼭 다 완벽하게 해야 하는 건 아니니까요 ^^

어쨌든 아이와 함께 해봤던 프로젝트 즐겁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 아이와 즐겁게 해본 일 중 공유할 만한 내용 있으면 또 올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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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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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초등학교 2학년이 된 첫째 아이 구구단 개념을 잡아주기 시작했어요. 구구단을 처음부터 무작정 외우기보다는 구구단의 개념을 먼저 잡아주는 편이 좋다고 해요. 구구단은 둘씩, 셋씩 묶어서 세는 개념이니 바둑알 같은 구체물을 둘, 셋 씩 묶어서 눈으로 보는 방법도 좋아요. 혹은 둘, 셋씩 건너뛰면서 세는 방법도 좋은데 오늘은 이 건너뛰면서 세는 방법을 재미있게 만들어 주도록 할게요 ^^

준비물: 1부터 100까지 숫자판, 네임펜, 투명한 용지(OHP 필름), 스카치테이프, 가위

1부터 100까지 있는 숫자판에서 건너뛰면서 세는 연습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투명셀로판지와 네임펜으로 도와주는 교구를 만들어보려고 해요. 투명 OHP 필름은 교보문고 같은 대형서점에 가시면 10장에 1500원에 판매하고 있는데 은근히 재미나게 아이들과 무언가 만들어 보기 좋은 재료이니 한 묶음쯤 사다놓으셔도 좋아요~

음.. 잘 안보이시죠? 투명 OHP 필름을 잘라서 1부터 10까지 오도록 길쭉한 모양으로 만들었어요. 길이가 짧아서 길쭉하게 자른 걸 이어서 붙였어요 ㅎㅎ 이렇게 길쭉한 투명 용지를 두 개 만들어 주세요~

윗 줄 투명한 용지에 숫자 하나가 들어갈 동그라미를 그려주시고 아랫 줄 투명 용지에도 그것과 간격을 한 칸 건너서 숫자가 들어갈 위치에 동그라미를 그려주세요. 그리고 그 사이 공간에 작은 동그라미 하나를 윗 줄 긴 투명 용지에 그려줍니다.

아랫 줄 투명 용지를 윗 줄 투명 용지 위에 겹쳐 놓고 작은 동그라미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작은 글씨로 자그마하게 2자를 써주세요~ (2단)

자, 이제 한칸 더 벌린 다음 작은 동그라미 안에 3을 써넣어 주세요~ (3단)

짜잔~ 이렇게 2단부터 9단까지 주우욱 적어주시면 건너뛰어 세기에 도움을 줄 초간단 교구 만들기 끝난 겁니다! 참~ 쉽죠~? (ㅎㅎ 기억하시나요? 밥 로스 아저씨 버전으로 읽어주세요~)

자, 이제 한 번 사용해 볼까요? 먼저 2단입니다~ 작은 동그라미를 2단 칸에 맞춰놓고 스카치테이프로 두 투명용지를 붙여주세요. 매번 떼었다 붙였다 할 때 끝부분 못 찾으면 사용하기 불편하니까 테이프 가장자리를 한번 접어주시면 더 편해요~

이 일은 이~ 이 이는 사~ 노래 한번 해 준 다음, 숫자 4에 손가락을 집고 휘리릭~ 돌립니다~

이 삼은 육~ 나오죠? 그럼 또 6 잡고 휘리릭~ 돌리시면서 이 사팔~ 로 넘어가시면 돼요~ ㅎㅎㅎ 이 때 포인트는 최대한 큰 동작으로 과장하면서 아이가 재미있게 느끼게 해주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4단으로 해볼까요? ㅎㅎ 작은 동그라미로 4단 칸에 맞춰주세요~

사 일은 사~ 사 이팔~ 나오죠? 어? 근데 이번 칸이 끝나서 다음 칸으로 내려갈 때에는 그냥 밑에 칸으로 넘어가야 해요;;; 이 때 당황하지 마시고 그냥 우리는 이미 외우고 있는 사 삼 십이~를 외우시면서 그냥 첫 번째 동그라미를 12에다 맞춰주세요~ ㅎㅎ

아니, 그럼 이 교구 왜 만들었냐구요? 사실 구구단 개념을 잡으면서 둘씩, 셋씩 건너서 세거나 구체물을 묶어서 세는 개념이다~란 사실을 눈으로 확인하고 나면, 실제로 구구단은 외워야 해요 ^^; 하지만 무작정 구구단이란 걸 외우면 이걸 대체 왜 외우는지, 연산 문제집에 있는 곱셈 계산은 하지만 이걸 어떤 때에 이용해야 하는지 알 수가 없어요. 그러니 이 과정은 구구단이라는 게 이렇게 숫자를 건너 뛰면서 세는 걸 여러 번 반복하는 과정이다, 구구단을 외우면 이걸 이렇게 여러 번 하지 않고 바로 그 칸으로 넘어갈 수 있다 하는 사실을 직접 눈으로 보도록 해주기 위한 거에요.

또한 구구단을 그냥 외우게 되면 흥미를 잃을 수 있는데 엄마랑 재미있게 이런 놀이 같은 단계를 거쳐서 해보면 보다 즐거운 경험과 구구단이 연결되어 구구단은 재미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도록 만들어주는 것도 이런 교구를 만든 이유이기도 해요. 일단 재미있어야 아이들이 계속 하게 될 테니까요 ^^

학습은 "학"과 "습"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요. "학"이 새로운 것을 배우는 과정이라면 "습"은 그렇게 배운 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기 위해 익히는 과정입니다. 사실 "학"과정은 재미있게 만들어주기 쉬워요. 지금 교구를 이용해 구구단이란 것의 개념에 대해 알려주는 것도 그런 과정 중 하나이구요. 그렇지만 사실 "습" 과정은 그저 즐겁기만 하지는 않습니다. 구구단을 실제로 외우는 과정이 바로 "습"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실제로 외우는 힘든 과정을 거쳐야만 제대로 구구단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는 "학습"이 완료가 되는 거에요.

비록 "습" 과정은 힘들고 지루한 과정이지만, 그 이후 따라오는 성취감은 과거의 힘들었던 것을 충분히 보상해 줄 만큼 멋진 경험입니다. 이건 공부도, 운동도, 복잡한 규칙을 익혀야 하는 게임 같은 것들도 모두 마찬가지에요. 그런데 이런 노력 끝에 얻어지는 성취감의 기쁨은 일단 어려운 과정을 넘고 나서야 느낄 수 있어요. 그러니 아이들에게 자잘하게 노력해서 넘어야 하는 산을 경험하게 하고, 스스로 그 산을 넘고 나서 얻게되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처음부터 너무 큰 산을 만나면 성취감을 맛보기 전에 포기하게 되는 좌절감을 맛보게 되지요. 그러나 어릴 때부터 (너무 쉽게 넘을 수 있는 산 말고 자기가 쉽게 해낼 수 있는 것보다 조금 더 어려운 강도의) 작은 산을 넘고, 그 산을 넘었을 때 느끼는 자잘한 성취감들을 맛보다 보면 나중에 닥쳐올 더 큰 산들도 분명히 잘 넘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

이 책들은 구구단 개념 잡기 하면서 읽혔던 책들이에요~ ㅎㅎ 개념 잡으면서 구구단 표 보면서 연산 문제집에서 해당하는 곳 표에서 찾으면서 답 적어보기도 하다가.. 이제 슬슬 구구단 본격적으로 외우기 들어갔습니다 ^^ 다른 분들께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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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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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때 독서 습관 잡아주는 것 중요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해야 책을 좋아하게 할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았어요. 여러 선배맘들의 이야기도 들어보고, 아이의 성향도 살펴보면서 이런 저런 시도를 해 본 결과, 저희 아이는 이제 제법 책을 좋아하게 된 것 같아요~ 아직 초등 2학년이긴 하지만 나름 시간이 나면 자유 시간에 자기가 좋아하는 책 골라서 수시로 읽고, 창작책 지식책 가리지 않고 다 즐겁게 보고 있고, 영어책도 한글책처럼 그냥 즐기면서 봅니다~ ㅎㅎㅎ (시도때도 없이 도치맘 자랑질;;;)

해서 이렇게 되기까지 나름 공들였던 여러 가지 책 좋아하게 만들기 방법들 공유해보려고 해요. 그 중 하나가 오늘 말씀드릴 책장 뒤집기입니다 ^^

이제 막 한글 읽기 시작하는 6세와 제법 글밥 있는 책을 읽고 있는 초등 2학년이 공존하다 보니 책장에 꽂혀있는 책들이 유아용 책에서부터 두꺼운 나무집까지 아주 다양해요ㅋㅋㅋ

저희 집은 티비가 없어요. 사실 저는 티비만은 사수하고 그냥 애들 보는 것만 좀 제한하면 되지 않을까 했는데.. 남편의 강경한 반대로 없애버렸습니다 ㅠㅠ 대신 영어 동영상 보여주기 위해 인비오도 있고 방문학습 때문에 태블릿도 있어서 아이들은 어느 정도 동영상 보기는 해요. 그치만 보는 내용이 모두 영어 동영상 내지는 학습 동영상인데 영어도 편하게 잘 들어서 그냥 영어 동영상 보는 시간이 즐겁게 만화보는 시간입니다 ㅎㅎㅎ

잠시 옆길로 샜는데요;; 그래서 거실은 서재로 만들어서 책장을 주욱 들여놨어요. 사실 거실 서재는 자주 있는 공간에 자주 노출되는 책을 놓는 곳이니 거실을 서재로 만들었다고 해서 모든 책이 다 거실에 나와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럼 거실을 서재로 만든 의미가 없어요. 거실 책장은 그래서 아이가 손 뻗어서 닿을 수 있는 높이까지만 칸이 있는 약간 낮은 책장을 이어붙여서 들여놓았습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아이가 좋아하고 잘 보는 책, 아이가 보면 좋겠다 싶은 책 위주로 골라서 내놓았습니다

그런데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이미 다 본 책들이 나와있거나 볼 시기가 지난 책들이 거실 책장에 있게 되기도 해요. 아이가 자라나면서 아이 책장도 같이 자라나야 하니까요 ^^ 그래서 한번씩 다른 방 책장에 넣어두었던 책들과 거실 서재 책들을 바꿔줍니다. 그러려면 일단 거실 책장에 공간을 만들어야 하니 이제는 안으로 들어가야 할 책과 제자리에 있지 않아서 다시 정리해야 할 책들을 와르르 뽑아내고 있어요.

저희 거실 서재에 있는 책을 소개해 드리자면 일단 여러 전집들이 있어요. 전집과 단행본은 적절히 잘 섞어서 활용하면 좋은데요. 전집은 필요한 내용을 골고루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단, 한꺼번에 많은 책이 들어오다 보니 처음에 반짝 흥미있어 하다가 후반에 흥미를 잃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그럴 때 이렇게 책장을 한번씩 뒤집어주면 다시 아이가 흥미를 보이기도 합니다 ㅎㅎ

초등학교 입학하면서 여러 가지 전집 알아보다가 사회, 과학, 역사, 그리스로마 신화, 학교생활 적응 등과 관련된 전집을 하나씩 하나씩 장만했는데요. 집에 각 종류 마다 한 가지 정도씩 구비해 놓으면 아이가 무언가 궁금해하거나 학교에서 관련된 내용 수업이 있을 때 그때 그때 꺼내어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

그렇지만 전집도 참 다양한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각각 장단점이 있으니 집에 있는 것만으로는 아쉬울 때도 있어요. 그럴 때, 집에 마련해놓지 않은 전집을 보고 싶을 때에는 도서대여점을 활용해도 좋았습니다. 저희 집 근처 대여점은 매달 회비를 내면 한글책과 영어책을 다 대여할 수 있어서 좋아요. 특히 영어책의 경우 둘째 6세의 경우 짧고 쉬운 영어책을 여러권 읽히게 되는데 그걸 다 사서 읽히려면 비용이.. ㄷㄷㄷ 몇 권 정도 아주 좋아하는 책은 수시로 반복해서 읽히면 그것도 도움이 되니 소장용도 조금 있어야 하지만 대부분 읽고 스쳐 지나가는 책은 대여점을 이용했어요 ^^

물론 근처 도서관도 좋아요. 도서관을 매주 가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고 알고 있기는 했는데.. 사실 매주 가지는 못했어요 ^^; 그래서 그런지 애들이 도서관 간다고 하면 정말 정말 좋아해요~ 사실.. 도서관 가서 새로운 책 잔뜩 빌려서 나올 때에는 평소 잘 사주지 않던 과자 같은 맛난 간식거리를 사주니 좋아하지 않을 수 없어요 ㅋㅋㅋ 도서관 혹은 서점과 즐거운 기억을 연결시켜 주는 것도 좋은 낚시질 중 하나입니다!

 

많이들 이미 알고 계실 것 같은 리브로피아 앱이에요. 도서관 카드 가지고 다니기 생각보다 귀찮은데 이 앱을 깔면 카드 들고다니지 않아도 되어서 좋아요~ 중간에 가족회원관리 들어가시면 가족들 카드도 등록할 수 있어서 저와 아이들 두명 카드 여기에 넣어놨어요. 간혹 반납일에 도서관 가지 못할 일이 생기면 이 앱에서 간편하게 대출연장도 가능해서 유용합니다 ^^

잠시 샛길로 또 샜었네요;; 저희 거실 서재 소개 중이었죠? ^^; 이 칸은 여러 가지 단행본들 꽂아놓은 칸이에요~ 단행본은 새 책을 사 올 수 있어서 아이들 흥미 유발에 아주 좋은 마중물이 되어줄 수 있어요! 거기에 한 권씩 살 수 있으니 그 때 그 때 필요한 책을 살 수 있어서 좋습니다!

이 칸은 6세 동생이 아니라 초등 2학년 아이의 책꽂이 칸이에요. 보시면 오른쪽 끝에는 아직도 그림책이 있어요. 그림책은 아름다운 그림과 함께 아이의 마음을 키워주고 편하고 재미있게 책을 접하게 해주는 좋은 책이에요. 간혹 어린 아이용 책이라고 생각해서 보다 글밥 많은 책 읽었으면 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그림책을 잘 보는 것도 아이들의 마음이 자라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더군다나 저 그림책 중 몇 권은 교과서 수록도서랍니다 ㅎㅎ 교과서 받으시면 뒤쪽에 교과수록 도서목록이 있는데 그 중 구할 수 있는 것 한두권 정도 장만해 놓으시면 좋아요. 저희 아이도 제가 그렇게 은글슬쩍 구해다 놓은 그림책 읽은 다음 나중에 수업시간에 교과서에서 그 책 내용을 발견하고는 마구마구 흥분해서 집에 온 적이 있었답니다! 집에서 본 책이 교과서에 나왔다구요! 저도 모르는 척 "우와! 그런 일이 있구나! 신기하다!" 하고 맞장구 쳐주었죠ㅋㅋㅋ 너무 모든 책들이 다 집에 있는 것도 이상하니 이 정도 효과를 원하시면 어쩌다 한두권 정도 구비하시면 충분할 것 같아요 ^^

그 밖에도 저 단행본들은 쉬운 책, 어려운 책, 글밥이 많은 책, 적은 책, 고전에 속하는 책, 흥미유발을 위한 책 등등이 골고루 섞여 있도록 준비를 했던 책들인데요.. 이 부분은 이야기하려면 너무 많이 옆길로 샐 것 같아서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시 이야기 하도록 할게요 ^^;

이건 저희 아이가 낚였던 대박 책이어서 소개해 드리려구요 ^^; 사실 역사는 아직 꼭 해야 하는 시기는 아닌데.. 그래서 그냥 여유 있는 마음으로 낚이면 좋고, 아니면 말고~ 하는 마음으로 아이를 낚아보기 좋은 시기이기도 해요 ㅋㅋㅋ 동생 책 사주러 유아들 책 코너랑 아이들 책 코너 둘러보다가 무려 저 100명의 위인들 사운드북을 발견했어요! ㅋㅋㅋㅋ 은근히 노래가 중독성이 있어서 사운드북에 열광하며 1절 외우고 그 다음 2절 외우고, ... 죽죽 노래 가사를 외워 가길래 밑에 가사마다 나오는 위인들에 대한 설명이 한페이지씩 적혀있는 책을 사줬어요. 매우 매우 좋아하며 잘 읽었습니다 ㅋㅋㅋ

여세를 몰아 그림으로 보는 한국사도 사줬는데 이것도 재미있어 하더라구요. 내친 김에 방학 때 박물관에서 큐레이터 선생님과 하는 1회 수업도 친구랑 같이 듣고 오게 했는데.. 사실 아직은 그냥 재미나게 놀고 온 것 같아요 ㅋㅋㅋ 그래도 괜찮아요~ 지금은 그냥 역사에 나오는 인물들과 친숙해지고 역사는 재미있다는 마음을 심어주는 정도로 충분하다고 보니까요 ^^

이건 이번 기회에 저 안으로 넣어버려야지 하고 마음 먹었던 자연관찰 전집이에요. 한창 잘 보다가 요새 좀 뜸해지기도 했고, 새로운 전집들도 나와야 하니 이번에 확 넣어버리려고 했는데.. 제가 책장을 치우고 있으니 공연히 와서 기웃거리던 둘째가 느닷없이 없어졌던 흥미를 다시 불태우며 끈끈이주걱을 데려오네요 ㅠㅠ 이상하게도 다른 것도 많은데 유독 이 끈끈이주걱 책을 좋아해요;; 조심스레 이 책 저쪽에 넣어도 되냐고 물어보니 내친구 끈끈이주걱 치우지 말라고 하네요 ㅠㅠ (느닷없이 흥분해서 얘가 얼마나 똑똑한지 아냐고! 여기 보라고 돌은 안먹는다며 끈끈이주걱이 돌 거부하는 사진 보여줍니다;; 알았어.. 안 치울게 ㅠㅠ)

뭐.. 예상치 못한 흥미 유발로 엄마가 치우고 싶었던 전집 하나는 치우는데 실패하긴 했지만ㅠㅠ 책에 흥미를 가지게 되는 건 많이 봤던 책이든 새로운 책이든 좋은 일이니까요~ 좋게 좋게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ㅎㅎ 이렇게 책장 한 번씩 뒤집어주면 아이들도 뭐가 어떻게 바뀌었나~ 살펴보다가 느닷없이 꽂히는 책이 생겨서 빼서 읽기도 한답니다 ^^

이번 낚시질도 대성공이었어요~ ㅎㅎ 다음에 또 다른 낚시질 놀이 방법 가지고 올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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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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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아이와 우리가 스스로 정한 프로젝트로

무언가 만들어보기 놀이를 해보기로 했어요

영어, 수학 공부와는 다르지만

스스로 정한 무언가를 직접 계획을 만들어 실행해 보는 것

창의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

 

아직 계획을 세우는 방법이라던가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막막해 하는 아이라면

옆에서 엄마가 하는 법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일단 '바다 만들기' 라는 주제는 아이가 정했는데

그 다음에 어떻게 할지 고민하길래

A4 용지 두 장을 가져와서 우리 각자 계획을 세워보자! 하고

아이 종이는 보지 않고 제 종이에 열심히 적어 나갔어요 ㅎㅎ

그걸 어깨 너머로 슬쩍 보던 아이가

(어깨 너머로 보고 있다는 사실은 모른 척 해주기~ ㅎ)

슥슥 자기만의 계획을 열심히 적어가기 시작하네요 ^^

사실 만들기는 만들기 세트나 정해진 절차에 맞춰 해보는 것도 좋지만

결과물이 멋지지 않더라도 마음대로 아무거나 만들어 보는게

아이들의 상상력이 무럭무럭 자라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저희 집에는 만들기 박스를 하나 준비해 뒀어요~

거기에는 색종이, 색연필 등등 만들기 재료들이 담겨 있는데

아이가 요새는 화장실 휴지심이 나오면 거기에 꼭 넣어달라고 부탁해서

화장실 휴지심들도 나오는대로 만들기 박스에 넣어주고 있답니다 ㅎㅎ

그럼 하고 싶을 때 무언가 뚝딱 만들어 내는데

의외로 멋진 결과물이 나오는 경우도 있어요~

 

이건 어느 날 휴지심 세 개를 가지고 와서

저와 동생에게도 하나씩 나누어 주고는

우주 망원경을 만들자고 해서 만들게된 휴지심 망원경이에요~ ㅎㅎ

이렇게 제법 멋지게 만들어 질 때도 있지만

음... 이건 대체 뭘까 싶은 게 나올 때도 있어요 ㅋㅋㅋ

괜찮아요~

늘 생각대로 멋진 것만 나오는 건 아니라는 걸 배우는 것도

좋은 경험인 것 같아요 ^^

 

자 계획은 세웠으니 이제 필요한 준비물 적어 놓은 걸 가져오기로 했어요

평상시 만들기 좋아하는 집 답게 이미 모든 재료가 집 안에 있었네요ㅋㅋㅋ

일부러 계획표에 적어놓은 준비물 중 일부는 제가 가져올테니

일정 부분은 아이더러 가져오라고 일을 분담했어요

그리고 각자 자기가 계획했던 부분들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투명한 OHP 필름에 너풀너풀 거리는 인어 아가와 인어 공주님을 만들거래요~

그런데 첫번째 OHP 필름에 그리다 망하고 있길래(;;)

종이에 먼저 밑그림을 그린 후 OHP 필름을 겹쳐서 따라 그리는 방법도 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한 번 밑그림 그려서 해보더니..

작업이 두배가 되고 힘들다는 사실을 몸으로 깨닫고 (ㅋㅋㅋㅋ)

인어공주님은 그냥 직접 OHP 필름에 안 망치고 그리겠다고 하네요!

무려 OHP 필름 세 장을 이어붙여서 만든 야심작, 인어공주님입니다~

(이 녀석.. 무려 초등 2학년인데.. 미술을 좋아는 하는데 재능은 없어보여요;;;)

저도 바다의 파도 부분 만들고 있는 중이에요~

이렇게 파도를 만들어서 방 중간 공간에 붙여서 바다를 만들고

그 파도 줄기에다가 실을 매달아서

물고기와 인어공주와 불가사리 등등을 달아줄 계획이랍니다!

이게 은근히..

하다보면 힘들어서 중간에 그만두고 싶어질 때가 있는데

여기에서 엄마가 살짝씩 도와 주어서

끝까지 계획을 완수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아요!

모든 일은 중간에 힘들어서 그만 두고 싶을 때가 있게 마련이고

이런 자잘한 산을 넘어 보면서 그 산을 넘은 후 맛보는 성취감을 맛봐야

다음에 또 힘들어서 그만두고 싶어질 때 힘을 내서 넘어갈 수 있을테니까요 ^^

 

짜잔!

도화지를 오려 만든 파도를 길게 이어 붙인 다음

방 양쪽 벽에 테이프로 붙여서 공중에 멋진 바다를 만들었어요~~

거기에 위색팩에 바람을 넣어 만든 비닐 물고기들과

인어아기, 인어 공주님을 달아 주었어요~

더불어 인어 공주님 오리고 남은 OHP 필름을 활용한

불가사리와 미역도 주렁주렁 달아주니

제법 그럴싸한 바다가 되었습니다~~~

 

마무리로 아까 만들었던 계획표와

결과물 사진 찍은 것을 클리어파일에 넣어서 프로젝트 리포트를 만들었어요~

여기 이 파일에 앞으로 할 여러 가지 프로젝트들을

이렇게 모아놓기로 했답니다~

처음에는 매달 이렇게 만들어보자던 아이가

이번에 한 번 직접 만들어보더니..

두 달에 한번 하자고 하네요! ㅋㅋㅋㅋㅋㅋㅋ

(재미는 있는데 자기도 힘들었나봐요 ㅎ)

 

 

 

오늘의 만들기 어땠는지 아이에게 소감을 물어보았어요

"오늘 어땠어?" 라고 물어보면 대부분의 경우 "좋았어!" 라고 대답합니다

그리고 더 안 물어보면 소감은 이걸로 끝인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어떤 부분이 생각보다 좋았고, 어떤 부분이 생각보다 안 좋았어?"

라고 다시 물으니 곰곰이 생각해 보더라구요

"인어아가랑 인어공주님은 투명 종이에 하니

생각하지 못했던 좋은 일이 있었어요!

(인어들을 손으로 잡고 나풀나풀 흔들며) 이것 보세요!

진짜 물고기처럼 하늘하늘 움직이잖아요!"

"그런데.. 인어공주님 매단 하얀 실은 안 보일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잘 보여서 안 좋았어요.

인어공주님이 물 속에서 헤엄치는 것처럼 보일 줄 알았는데

실이 보이니 마치 납치된 것 같아 보여요."

ㅋㅋㅋㅋㅋㅋㅋ

아이 표현에 빵 터지면서 방금 말한 것들 간단히 써보게 했어요

(이렇게 조금 더 구체적인 질문으로 아이 대답을 유도하고

방금 말한 것을 써보게 하는 방법은

일기쓰기나 독서감상문 쓸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 ^^)

그래도 상상이 현실이 된 것 같다는 아이의 말에

힘들지만 뿌듯한 하루였습니다~~ ^^

 

 

 

 

 

 

 

ps. 저 작품을 사진으로 찍어놓은 이유는..

하루가 채 못가서 부서질 것 같아서 였어요 ㅎ

그리고 예상대로 두시간 정도 후에

후두둑 바닥으로 떨어져 버리고 말았답니다 ;;;

뭐 그래도 만들면서 재미있었으니 됐지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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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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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실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늘 고민이 되는 일인데요.

기본적으로 단어를 많이 알아야해요

영어든 한국어든 책을 많이 읽으면 언어 능력이 향상 되는데 아무래도 일상에서 노출되는 것에 비해 책을 읽으면 보다 다양하고 많은 단어에 노출되어 더 많은 단어를 익힐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책을 읽으면서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때 그냥 대충 짐작하고 지나가면 다음에 같은 단어가 나와도 마찬가지로 대충 짐작만 해야해요. 물론 그게 여러번 이루어지면 그 단어가 어떤 뜻인지 자연스럽게 익혀지겠지만 그렇게 익혀지기까지 무수히 많은 책을 읽어야만 해요

그런데 단어 자체를 외우면 훨씬 쉽고 빠르게 진행이 되지요!

물론 책 안 읽고 단어만 들입다 외우면 재미도 없고 잘 외워지지도 않을 뿐더러 그 단어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도 감이 오지 않아서 곤란해요

단어 공부는 어디까지나 책읽기와 함께 병행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단어 외우기.. 사실 재미 없어요.. ㅠㅠ 저희 아이도 단어 외우는 것 열심히 하려고는 하는데 그닥 재미있어 하지는 않더라구요.

그래서 도입했습니다!! 바로 캔디 머신~~~

공부가 재미 없을 때에는 약간 부수적인 흥미유발자를 넣어주는 것도 아이들이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록 사탕이 들어가 있지는 않았지만 이 기계에다가 무언가를 넣어놓았다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신나하더라구요 ㅋㅋㅋ (영어 단어인 걸 모르고 사탕인 줄 알고 뽑았다가 나중에 알게 되면 더 싫어할 수 있으니 정직하게 이건 영어공부 재밌게 하기 위한 거라고 미리 아이들에게 이야기 해주는 게 좋을 것 같아요 ㅋ)

저 다이얼을 돌리면 이렇게 안에 넣어놓은 영단어 캔디가 주루룩~ 나옵니다 ㅋㅋㅋ 이 단어들은 사실 미리 공부를 해 놓았던 단어들인데요. 한 번 외웠다고 해서 다음에 또 보면 다 알고 있지는 않잖아요. 그렇지만 주기적으로 복습하는 것도 힘들고 해서 그 복습과정을 재미있게 만들어 주기 위해 이렇게 만들어봤어요 ^^

저희 아이는 아직 글씨 쓰기는 그닥 좋아하지 않아서 아이가 열심히 영어 단어를 공부하면 저는 그 옆에서 그 단어를 포스트잇에 같이 적었어요

일부러 종이 잘라서 만들고 풀로 붙이고 하면 힘드니까 요런 작은 포스트잇에다가 적으면 편해요. 풀칠이 된 면에다가 저렇게 단어와 뜻을 적은 다음 풀칠 없는 쪽에서부터 돌돌돌~ 말아주면 캔디 머신 안에 쏙 넣을 수 있는 영단어 캔디가 됩니다~

엄마도 아이도 시간내서 힘들게 하면 오래 지속하기 어려우니 되도록 꾸준히 할 수 있도록 엄마도 아이도 편한 방법을 찾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요건 따로 시간 뺄 필요 없이 아이가 단어 공부하는 시간에 같이 영단어 캔디 만들고 생각나면 한번씩 다이얼 돌려서 나온 단어 읽어봐주면 될 것 같아요~ 저기에 진짜 사탕도 슬쩍 한번씩 섞어주면 더 좋아하겠죠? ^^

 

오늘의 낚시질도 대성공이었습니다~ 다음에 또 새로운 낚싯밥으로 돌아올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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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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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섯살 된 저희 둘째 아이는 5세부터 영어 유치원을 다녔어요 (현재 6세)

 

그러니 제가 말씀드릴 내용은 엄마표로 집에서 다져주는 아이들이 아니라

 

영유 다니면서 배우는 아이들에게

 

좀 더 재미있게 영어에 접근하게 도와주면서

 

집에서 숙제와 그 밖의 영어 노출 즐겁게 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

 

 

 

 

 

영유를 다녀도 집에서도 잡아줘야 하는 부분이 있어요

 

숙제를 꼬박꼬박 해 갈 수 있도록 하는 것과

 

즐겁게 영어책 읽기~

 

 

아이들이 책읽기에 재미를 붙일 수 있도록

 

원에서 하고 있는 Reading Log Book 이에요

 

읽은 책 제목을 써서 가져가면 스티커를 붙여주시고

 

100권짜리 목록 한 권을 다 완성하면

 

 

 

이렇게 멋진 나뭇잎을 한장씩 가방에 달 수 있어요~

 

아마도 책벌레에게 상으로 주는 맛있는 나뭇잎인 것 같아요 ㅎㅎ

 

100권, 200권, 300권 될 때마다 받을 수 있는 나뭇잎 색이 달라서

 

어느 날은 친구가 벌써 핑크색 나뭇잎을 받았다며

 

자기도 받을 꺼라고 책을 마구마구 가져오기도 하더라구요ㅋ

 

그렇지만 가끔 책읽는 것 안 하고 싶어하는 날도 있어요

 

그런 날은 한 번씩 그냥 쉬기도 해요

 

꼭 매일 책을 읽어야만 한다면 그건 강제적인 일이 되니

 

오히려 책을 싫어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책 안 보고 놀아도 그냥 같이 재밌게 놀아주기도 해요~

 

그런데 그런 날이 너무 많이 지속되는 것 같으면

 

이제 엄마가 나서서 흥미 유발을 해줘야 할 때에요!

 

 

짜잔~~

 

아이가 직접 말이 되어 돌아다닐 Book Monopoly입니다~ ㅎㅎ

 

이 책들은 작년에 원에서 배웠던 책이라서

 

아이가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책들이에요

 

주우욱 판을 깔아주고 게임 해보자고 하니

 

여섯살 아들내미가 신이 나서 달려옵니다!

 

원래는 예쁘게 맨 바닥에 깔았는데..

 

너무 신이 나서 쿵쿵 걸어다니는 바람에 기겁하고 매트로 옮겼습니다ㅠㅠ

 

주사위를 던져서 나오는 숫자만큼 걸어간 다음

 

걸린 책을 읽기로 했었는데요

 

아이가 주사위에 나온 숫자 말고

 

자기가 좋아하는 책에 갈 수 있는 만큼의 숫자를

 

스스로 말하고 거기로 가는 바람에 룰이 바뀌었습니다;;;

 

괜찮아요~

 

즐겁게 책 읽기가 목적이니 룰은 좀 바뀌어도 됩니다~

 

만일 잘 안 읽던 책을 골고루 읽히고 싶은 날이라면

 

살살 달래서 룰을 지키도록 해봐도 좋을 것 같지만

 

이번에는 책읽기에 심드렁해진 녀석에게

 

다시 책읽기 불 붙이는 중이니

 

룰 정도(?)는 적절히 조절해 주셔도 됩니다~

 

 

 

 

읽은 책은 밖으로 빼놨어요

 

그래서 여러 권 읽은 다음 너무 양이 많아지기 전에

 

책읽기 목록에 제목 적어주고

 

제목을 적은 책은 다시 제자리로 돌아갔습니다~

(사진은 이 날 읽은 책은 아니고 아무 페이지나 펼쳤어요^^)

 

그다음 또 판 위를 걸어가며 마음에 드는 책 위에 멈춰서서

 

한 권씩 뽑아 보았습니다

 

이렇게 순식간에 책읽기에 불이 붙어 10권 금방 읽었네요!

 

 

 

 

 

 

오늘의 낚시(?)는 대성공이었습니다~ ^^

 

다음에 또 여러 가지 낚시질 비법을 올려보도록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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