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750)
즐거운 영어 레시피 (61)
재밌는 놀이 레시피 (107)
책벌레 독서 레시피 (93)
신나는 수학 레시피 (25)
궁금한 과학 레시피 (126)
학교가 신난다! 교과연계 레시피 (26)
스스로 자기주도 레시피 (94)
섬기는 성품 레시피 (17)
컴퓨터 코딩 레시피 (15)
우리나라 신화 이야기 (7)
엄마도 한다! 엄마표 중국어 (17)
햄스터 키우기 - 펄 코델리아 (34)
함께하는 엄마 공부 (38)
보관 (0)
작은 단상 (8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LINK



반응형

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

이번에 제주도 여행 다녀오면서 제주목관아에도 다녀왔어요~ 급하게 이루어진 여행이라 목관아에 대한 자료는 대충만 찾아보다 결국 못 찾고 아무 계획 없이 다녀오게 되었네요 ^^; 뭐 그래도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마침 수문장 교대식과 전통무예시연을 하고 있어서 멋진 걸 보고 왔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제주목관아에 대해 소개할게요 ^^

 

<제주목관아 수문장 교대식>

조금 늦은 시간에 제주목관아에 도착하니 이렇게 수문장 교대식을 하고 있었습니다! 우리 말과 여러 나라 말로 해설을 곁들여서 수문장 교대식을 하고 있어서 꽤 괜찮았어요. 잠시 구경을 하다가 목관아 내부 구경 못하고 문 닫게 될까봐 일단 안으로 먼저 들어가봤습니다 ^^;

외대문을 들어서니 이런 멋진 길이 나있네요! 남에서 북으로 쭉 뻗은 길을 따라 외대문, 중대문이 있고 저 북쪽 끝에는 망경루가 있는 구조입니다. 나중에 찾아보니 이 부분은 외대분과 중대문 사이에 난 길이었네요 ^^

지도를 찾아보니 이렇게 친절하게도 제주목관아 내부 건물들 배치가 그려져 있어서 보기가 편해요 ㅎㅎ 사실 미리 보고 가지는 않았고 제주목관아 내부를 휘리릭~ 둘러보고 나와서 나중에 이런 걸 찾아보게 되어 조금 아쉬워요..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조금 더 알아본 이후 재미난 이야기와 함께 살펴봐도 좋을 것 같아요~

내부 구조물 중에서는 낮은 돌담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사실 그동안 우리 옛 건축물들 자주 구경다니지는 않았고 가봐야 서울 시내에 있는 궁궐이 전부였는데요. 그래서 우리 옛 건물하면 어렴풋이 궁궐만 떠올렸던 것 같아요. 그런데 그게 사실 얼마나 멋진 예술적인 건물이었는지도 모르고 있었네요. 이렇게 궁궐이 아닌 제주목관아, 예전 관아 건물을 보니 궁궐과 대비되어 비교해보는 것도 재미있었습니다 ㅎㅎ

그런데 제주목관아는 다른 지방 관아 건물에 비해 굉장히 화려하게 지어진 것이라고 해요. 아이들과 그럼 다른 지방 관아 건물은 어떤가 살펴보니 이렇게 단청을 입히지 않고 그냥 나무 색깔 그대로인 건물도 있더라구요. 또 어떤 지역에서는 옛 관아 건물의 입구 부분은 아직 그대로이고, 그 문으로 들어가면 실제 지금 사용 중인 현대식 구청 건물이 나오는 곳도 있었습니다! ㅎㅎ

여기는 귤림당인데요. 제주목사가 바둑을 두거나 시를 지으며 쉬시는 공간이었다고 해요~

으음... 여기가 영주협당이던가... 아무 것도 모르는 채로 무작정 돌아다니며 사진을 찍었더니 진짜 모르겠네요! ㅋㅋㅋㅋ 아는 만큼 보인다는 진리를 몸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

연못도 하나 있어서 찍어봤어요. 연꽃도 피고~ 비단잉어들도 헤엄치고~ 재미난 조형물도 세워져 있었네요~ 사실 저기 뒤에 역사관을 들어가봤어야 했었는데.. 아까 보던 수문장 교대식을 마저 보려고 그냥 대충 훑어보고 가느라 안 보고 나왔어요. 어딘가에 예전 목사복 입어보고 제주목사가 된 것처럼 사진도 찍을 수 있는 곳이 있다고 대충 보긴 했는데 어딘지 몰라서 못 했거든요. 근데 그게 바로 역사관이었네요 ㅠㅠ 아쉬워요... 재미난 체험 해볼 수 있는 것 못 하고 그냥 지나치고 말았어요. 흑흑 ㅠㅠ

뭐 그래도 서둘러 나와보니 수문장 교대식 후에 전통무예시연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우와.. 이건 기회 되시면 꼭 한 번 보세요! 진짜로 멋지더라구요~ 칼싸움도 챙챙챙! 막 공중제비 돌고! 격파에다가 대나무 같은 것 칼로 촤악 자르기! 우와~~ 진짜 굉장했어요~ 이걸 보고 둘째가 신이 나서 돌아가는 길에 길거리에서 막 날라차기(라고 쓰고 콩콩 뛰며 앞으로 발 들기라고 읽는다죠 ^^;) 하며 다녔답니다! ㅋㅋㅋㅋ

전통무예시연이 끝난 다음에는 시연해주신 분들과 이렇게 기념촬영도 할 수 있었습니다! 멋진 모습으로 사진도 친절하게 찍어주셨어요~ 얼굴을 가려드려야 하나 고민하다가 그러면 저 멋진 분장을 망치게 될 것 같아서 그냥 올립니다;;;; 블로그에 올린다고 양해를 구하진 못했는데... 죄송해요 ㅠㅠ 너무 멋지셔서 그냥 올릴게요 ㅠㅠ

 

<확장판 만화 문화유산 답사기 - 제주도>

급하게 준비한 여행이라 다른 관련책은 못 보고 제주도에 관해 나온 만화 문화유산 답사기를 보여줬어요~ 이번에 가려고 했던 제주목관아에 대한 책도 찾아보고 싶었는데 자료를 별로 못 찾았었어요. 이 책에도 제주목관아에 대해서 따로 나온 것은 없더라구요.

그치만 책 내용 중간에 나중에 거상이 되는 만덕의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관아의 기생으로 있던 시절 이야기가 나와요~ 제주목관아는 제주목의 관아라는 뜻이니 저기 저 장면에 나오는 관아 건물이 바로 저희가 다녀온 제주목관아 건물이겠어요! 거기에 건물마다 쓰임이 다르니 관기였던 만덕이 춤을 추던 건물은 바로 연회 장소로 사용되던 곳, 우연당입니다! 이렇게 뒤늦게 찾아보니 은근히 재밌네요~ ㅎㅎ

 

<제주목관아 홈페이지>

http://www.jeju.go.kr/mokkwana/index.htm

위의 링크 클릭하시면 제주목관아 홈페이지 들어가실 수 있어요~ 제주목관아는 연중무휴로 운영되고 관람시간은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네요 ^^

 

<제주목관아 안내서>

http://www.jeju.go.kr/files/convert/201604/570af74cc0e45.pdf.htm

제주목관아 홈페이지 자료실을 가보니 제주목관아 안내서도 받아볼 수 있어요. 다양한 행사도 운영되니 미리 스케줄 알아보고 가도 좋았을 뻔 했어요. 이번에는 아무 것도 안 보고 그냥 갔는데 다행히 운좋게 수문장 교대식과 전통무예시연을 볼 수 있었네요 ㅎㅎㅎ

 

<제주목관아 현장학습 교재>

http://www.jeju.go.kr/files/convert/201709/1505117756127_2945e8c725304a12b75e470270865086.pdf.htm

오오.. 이런 자료를 찾았던 건데 아무리 뒤져도 없더니 제주목관아 홈페이지에 떡하니 자료실에 들어있네요! 각 건물마다 세부적인 설명도 들어있어서 진짜 딱 좋은 자료입니다~ 제주목관아 아이들과 다녀오실 분들은 이것 출력해서 가지고 가셔도 재미날 것 같아요~

 

 

ps. 여행지에서 하루 일과가 끝나고 숙소에서는...

숙소로 돌아와서 그 날 했던 일들에 대한 감상 정리 중인 아이들입니다~ 여행지에서는 아무런 간섭 없이 하고 싶으면 하고, 말고 싶으면 마는 중이라 나중에 보니 둘이 재미나게 낙서를 하며 놀았더라구요! ㅋㅋㅋㅋㅋ 뭐~ 내키는 날에는 즐거운 감상평 쓰기도 하니 낙서가 땡기는 날에는 낙서를 해야지요~ 아무튼 즐거웠다면 그걸로 된 겁니다 ^^ 그럼 다음에 또 재미난 이야기 가지고 올게요~

 

 

 

오늘 내용이 재밌으셨다면

요기 아래 공감 버튼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답니다 ^^)

↓↓↓↓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