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750)
즐거운 영어 레시피 (61)
재밌는 놀이 레시피 (107)
책벌레 독서 레시피 (93)
신나는 수학 레시피 (25)
궁금한 과학 레시피 (126)
학교가 신난다! 교과연계 레시피 (26)
스스로 자기주도 레시피 (94)
섬기는 성품 레시피 (17)
컴퓨터 코딩 레시피 (15)
우리나라 신화 이야기 (7)
엄마도 한다! 엄마표 중국어 (17)
햄스터 키우기 - 펄 코델리아 (34)
함께하는 엄마 공부 (38)
보관 (0)
작은 단상 (8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LINK



반응형

공부를 시키자니 아이가 안쓰럽고

공부를 안 시키자니 그래도 되나 걱정스럽고..

그래, 어차피 해야 한다면 

공부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자!

  

이렇게 해서 아이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집집마다 손맛 따라 적당히 간 맞추듯

내 아이에 맞게, 내 걸음에 맞게

적당히 간 맞춰주세요

맛있는 공부 레시피

 시작합니다 ^^

 

 

 ------------------------------------------------------

수학 기초를 다지기 위해 연산이 중요하다고 해요. 매일 꾸준히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하죠. 사실... 이 부분은 저희 첫째랑 아직도 잡아가는 중이고 매일 꾸준히 못하고 있어서 고전 중인 부분이랍니다. 아하하 ^^; 그래도 아이와 꾸준히 연산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하기도 하고, 연산에 대한 감이 떨어질 때는 반짝 열심히 기탄 풀기도 하면서 우리만의 길을 만들어가고 있어요.

저희 아이는 최상위, 쎈 문제도 그럭 저럭 풀어내는데요. 지난 번 체크해보니 쎈 문제집 7-8 페이지 정도 풀면 연산 실수로 틀리는 문제가 3-4개 정도 나오게 되어 아이와 다시 한동안 기탄 열심히 풀었어요. 그랬더니 요새는 다시 그 정도 범위 안에서 연산 실수가 0-1개 정도로 많이 줄었네요! 확실히 꾸준히 연산 연습을 하는 게 도움이 되는구나 싶어서 열심히 해야겠다고 엄마인 저도 다시 마음 다잡고 있습니다 ^^;

그런데 이게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니 굳이 양이 많아야 할 필요는 없어 보여서요. 적당히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양이면서 약간의 낚시질도 첨가해주기 위해 기탄수학 문제집에 잠수네 연산 방법을 조금 섞어보았습니다 ㅋㅋ 저희 집에서 하고 있는 방법 한 번 소개해볼게요~

 

<기탄수학! 잠수네 방법으로 활용하기~>

현재 아이가 풀고있는 기탄수학 문제집입니다~ F3,4단계, G3,4 단계인데요. 이렇게 네 권의 문제집으로 보니 엄청 많아보이죠?;; 이렇게 주면 분명 저희 아이는 너무 많다고 안 하고 싶다고 할 게 뻔해요;;;

그래서 문제집을 한장씩 뜯습니다 ㅋ 기탄은 문제양도 많고 세세하게 연산 단계가 구분되어 좋은데요. 한권이 덧셈이나 뺄셈 같은 연산 방법 한 가지 종류로 되어 있어서 그 문제집 한권만 나가면 내내 덧셈이면 덧셈, 뺄셈이면 뺄셈 한 가지만 하게 되어버려요;;; 그래서 저렇게 네 권의 문제집으로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종합 세트를 만들었답니다 ^^; 각 문제집에서 한장씩 뜯어서 이렇게 약간씩 어긋나게 겹친 다음, 테이프로 귀퉁이를 붙여주면 네 장으로 된 사칙연산 풀세트가 완성됩니다~ ㅎㅎ

여기에다 잠수네 공부방법 책을 읽고 거기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방법 하나를 추가했어요. 책에서 본 방법은 하루에 딱 열 문제를 푸는데, 그걸 다 맞으면 그 날의 연산은 끝인거에요! 대신 하나라도 틀리면 다시 열문제가 주어지죠. 이 열문제를 다 맞으면 끝인데 또 틀리면 다시 열문제를 풀어요. 여기에서는 틀려도 더 이상 주지는 않으니 하루 최대 30문제를 푸는 셈인데요. 초반에 집중해서 다 맞으면 그냥 열 문제만 풀면 그날의 연산은 끝인거죠!

이 시스템은 아이가 봤을 때 원래 양은 더 많은데 다 맞으면 조금만 하는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으면서, 다 맞아야 그럴 수 있으니 승부욕과 성취감도 자극해주는 아주 좋은 낚시질 방법 같아요! 그래서 저희도 기탄에 도입했습니다! ㅋㅋㅋ

저기 보시면 문제 중간에 까만 선 보이시지요? 제가 그린 거에요. 기탄은 앞뒤로 꽉차게 문제가 있는데요. 저기 까만 선 위의 문제를 다 풀어서 맞으면 그 장은 안 풀어도 되는 겁니다! 대신 하나라도 틀리면 그냥 끝까지 다 풀기로 했어요 ㅎㅎ

그러니 잘하면 네 장의 문제 중에서 까만 선 위에만 다 맞으면 되니 아이가 보는 전체 양에서 1/4 정도만 풀고 그 날의 연산이 끝나게 되는 셈이죠! 이러니 아이는 조금만 푸는 기분도 들고, 앞부분 다 맞으려고 집중해서 풀게 되어 연산의 정확도가 올라가더라구요 ^^

 

<기탄수학 한글 영어 공통 교재>

기탄수학 새로운 문제집을 사러 갔더니 한글 영어 공통 교재라는 게 있더라구요? 굳이 영어일 필요는 없는데 저희가 구하려는 단계 교재는 이것밖에 없길래 그냥 사왔어요 ^^;

음.. 보니 단계에 대한 설명 부분에 한글과 영어로 설명이 둘 다 되어 있네요. 그래서 한글, 영어 공통교재인가봐요!

ㅋㅋㅋㅋ 그러나 정작 중요한 연산 문제 부분은 어차피 숫자라 똑같아요! 뭐 그래서 이걸로 사온거긴 하지만요 ^^ 한글교재든 한글, 영어 공통 교재든 문제는 같으니 아무거나 맞는 단계 사서 풀면 될 것 같아요~

기탄수학 단계별로 어떤 과정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예전에 올렸던 기탄수학 단계별 내용 참고해보셔도 좋겠습니다 ^^

 

<기탄수학 잠수네 방식으로 활용하기>

1. 아이의 단계에 맞는 기탄수학 문제집을 고른다

2. 여러 종류의 사칙연산 문제집에서 한 장씩 뜯는다

3. 약간 어긋나게 겹친 후 테이프로 붙여서 한묶음으로 만든다

4. 중간에 적당히 선을 긋는다

5. 선 윗부분 문제 다 맞으면 그 날 연산 종료

6. 혹시 틀리면 그 장의 문제를 다 풀어본다

 

뭐 간단하게 정리하면 이렇게 될텐데요. 사실 이건 저희가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고 저희 아이에게는 잘 맞는 것 같아서 소개해봤을 뿐, 아이마다 맞는 방법은 다를 수 있어요. 저희 아이는 이렇게 연산을 조금 연습했을 때 문제집에서 연산 실수 빈도를 줄일 수 있는 것을 확인해서 이렇게 진행하고 있는데요. 상황에 따라 연산 연습의 문제 수를 더 늘려야 하는 경우도 있고, 처음에 많은 양 보여주고 줄여주는 방식보다 처음부터 적은 양을 푸는 걸 선호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맞는 방법 찾아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도 아직도 계속 길 찾아나가는 중이지만 이렇게 여러 가지 방법 사용해 볼 수 있다는 경험담 정도 공유해보려고 정리해봤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재미난 이야기 가지고 올게요~

 

ps. 엄마를 낚은 둘째의 생일축하 편지와 선물ㅋㅋㅋ

여전히 사랑스러운 맞춤법 파괴의 달인 둘째의 편지입니다 ㅎㅎㅎ 선물이 세개나 있다고 해서 보니 뒷 편에 엄마를 예쁘게 그린 종이랑 또 다른 그림 편지, 그리고.... 세상에나! 어마어마한 계산을 해놓은 종이가 있네요?!?!!

 

.... 헐;;; 불과 얼마전 10의 보수 개념 저랑 같이 했던 아이인데 이건 뭔가요?!? 대체 어떻게 이런 일이... 이 아이는 천재인가! 하는 심정으로 아이에게 떨리는 목소리로 물어봤어요. "대단하다! 이거 어떻게 한거야?!?"

계산기로 했어요~

라고 해맑은 목소리로 살인미소를 날리며 당당하게 대답하는 둘째입니다! ㅋㅋㅋㅋㅋㅋ 그럼 그렇지요; 아무튼 잠시나마 행복(?;;)했습니다 ㅋㅋㅋ 역시 계산기를 사랑하는 둘째다운 선물이네요 ^^; 얼마전 좋은 이웃분이 알려주신 계산기 시계를 사줘야할까 순간 고민했다는 건 안 비밀입니다~ ㅋㅋㅋ

 

오늘 내용이 재밌으셨다면

요기 아래 공감 버튼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답니다 ^^)

↓↓↓↓

반응형
And